구인회 창업회장부터 구본무 회장까지…기업의 사회적 책임 다해

[폴리뉴스 전수영 기자] LG는 기업도 국가의 한 구성원이란 이념 아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귀감이 되고 있다.

우선 LG는 사회에 귀감이 되는 의인들을 지원하고자 LG복지재단은 지난해 ‘LG의인상’을 신설하고 사회적 의인에게 위로금을 전달하고 있다.

LG의인상은 “국가화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구본무 회장과 LG 차원의 뜻을 담은 것으로 LG복지재단이 대상자를 선정해 수여하고 있다.

LG의 이 같은 결정은 사회적 귀감이 되는 일반 시민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LG의인상을 수여해 의로운 행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 도울 수 있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자는 취지에서다.

지난해 9월 교통사고를 당한 시민을 구하려다 차량에 치여 희생된 고(故) 정연승 특전사 상사, 지난해 10월 장애 청소년을 구하다 순직한 故 이기태 경감, 지난해 12월 서해대교 화재로 순직한 故 이병곤 소방령, 올해 3월 아파트 화재현장에서 어린 생명 구한 이재덕 씨 등 네 명의 의인 및 유가족에게 LG의인상을 수여하고 위로금을 전달했다.

또한 지난 6월 LG복지재단은 서울시 교대역 8번 출구 인근에서 흉기를 휘두르며 지나가는 행인들을 위협하던 괴한을 막아 경찰에 인계한 송현명(30) 씨 등 5명에게 ‘모범 시민’ 표창과 상금 각 1000만 원씩을 전달했다.

LG는 지난 2월에도 대구지하철 1호선 명덕역 승강장에서 선로에 추락한 시각장애인의 생명을 구한 최형수(24) 해병대 병장에게 대학 졸업 때까지 장학금을 지급하고, 최 병장이 전역 후 대학을 졸업하면 채용하기로 한 바 있다.

또한 LG복지재단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투철한 사명감과 용감함을 지닌 장병을 양성해 준 것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최 병장의 소속부대에 감사패와 함께 격려금 3000만 원을 전달했다.

지난해 8월 LG는 경기도 파주 비무장지대(DMZ)에서 북한군이 매설한 지뢰폭발로 다리를 잃는 중상을 입은 2명의 우리 군 장병에게 치료와 재활 등에 요긴하게 쓰이길 바라며 각각 5억 원씩의 위로금을 전달했다.

이 밖에 2014년 진도 팽목항 세월호 사고 현장 지원을 마치고 복귀하던 중 소방헬기 추락 사고로 순직한 소방관 5명의 유가족에게도 각각 1억 원 총 5억 원을 전달했다.

LG 계열사들은 구인회 창업회장과 그의 부친인 춘강공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해 다양한 유공자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LG하우시스는 지난해 중경 임시정부 청사 및 서재필 기념관 등을 선정해 ‘독립운동 관련 유적 및 기념관 개보수’ 사업에 착수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독립유공자 주거환경 개선’ 지원 사업도 새롭게 시작한다. <사진=LG하우시스 제공></div>
▲ LG 계열사들은 구인회 창업회장과 그의 부친인 춘강공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해 다양한 유공자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LG하우시스는 지난해 중경 임시정부 청사 및 서재필 기념관 등을 선정해 ‘독립운동 관련 유적 및 기념관 개보수’ 사업에 착수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독립유공자 주거환경 개선’ 지원 사업도 새롭게 시작한다. <사진=LG하우시스 제공>

구인회 창업회장·부친 춘강공의 독립운동 정신 계승

LG는 구인회 LG 창업회장의 독립운동 자금 지원으로 시작된 LG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 LG의 사업역량을 활용해 관련 시설 개보수 및 유공자 지원 사업 등에 앞장서고 있다.

구인회 LG 창업회장은 1942년 중경 임시정부 독립운동자금 마련을 위해 찾아온 ‘백산 안희제’ 선생에게 1만 원을 희사했다. 당시 1만 원은 결코 적지 않은 돈이었을 뿐 아니라 독립운동 자금을 주고받는 것이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구 창업회장은 ‘나라를 되찾고 겨레를 살리자는 구국의 청에 힘을 보태는 것이야말로 나라를 돕는 일’이라 생각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창업회장의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부친 춘강 공이 ‘일정 구여순’ 선생을 통해 당시 상해 임시정부에 5000원의 독립운동자금을 지원한 일이 큰 영향을 미쳤다.

LG하우시스는 LG의 독립운동 정신을 이어 받아 사업역량을 활용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중경 임시정부 청사 및 서재필 기념관 등을 선정해 ‘독립운동 관련 유적 및 기념관 개보수’ 사업에 착수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독립유공자 주거환경 개선’ 지원 사업도 새롭게 시작한다.

서재필 기념관은 LG하우시스의 창호·바닥재·합성목재 등의 자재 지원으로 새롭게 단장, 재개관을 마쳤다. 또 LG하우시스는 중경 임시정부 청사 복원 사업에 착수, 개보수에 필요한 건축자재 및 공사비를 지원했다.

또한 LG하우시스는 올해부터 나라의 독립을 위한 헌신과 희생에 작게나마 보답하고 이를 함께 기억하기 위해 광복회와 손잡고 독립유공자(또는 후손)분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나섰다.

독립유공자 및 유족 복지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광복회를 통해 추천 받아 매년 5세대를 선정, 개보수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첫 번째로 일본 동경에서 항일 투쟁을 하다 옥고를 치른 독립유공자 임우철 선생을 선정해 올해 초 서울시 동작구 소재 자택의 노후한 창호·바닥재·벽지를 교체하는 공사를 마쳤다.

LG는 저소득층 저신장 아이들의 키와 꿈을 키울 수 있도록 22년째 의료지원을 실천하고 있다. LG복지재단은 LG생명과학이 1992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을 최대 2년간 지원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사진=LG 제공></div>
▲ LG는 저소득층 저신장 아이들의 키와 꿈을 키울 수 있도록 22년째 의료지원을 실천하고 있다. LG복지재단은 LG생명과학이 1992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을 최대 2년간 지원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사진=LG 제공>

미래 주역의 꿈 실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LG는 저소득가정 및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30여 개의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LG는 올해로 22년째 저소득가정의 저신장 아이들이 키와 꿈을 키울 수 있도록 LG의 역량을 활용한 의료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LG복지재단은 자녀의 키를 키워줄 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애를 태우는 저소득가정을 돕기 위해 ‘저신장아동 성장호르몬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것.

저신장증 치료를 위해서는 성장호르몬제 투여가 필요하지만 연간 1000만 원 이상의 비용 때문에 저소득층이 치료를 받기에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LG복지재단은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 가정의 자녀들 중 대한소아내분비학회 소속 전문의로부터 추천을 받은 저신장 어린이들을 지원대상자로 선발해 LG생명과학이 1992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을 최대 2년간 지원하고 있다.

1995년 20명의 어린이들을 지원한 것을 시작으로, 지원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2012년부터는 5배가 증가한 100여 명의 어린이들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1200여 명의 저신장아동에게 유트로핀을 지원했다.

LG복지재단이 유트로핀을 지원받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트로핀 치료를 받은 어린이들은 1년간 평균 2배(8cm) 이상, 최대 6배(23cm)까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생명과학은 매년 ‘유트로핀’ 매출액의 1% 이상을 기부하여 저신장아동 성장호르몬제 지원에 사용하는 등 LG복지재단과 LG생명과학의 지속가능한 사회공헌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LG생활건강은 2007년부터 한국사회복지관협회와 함께 치과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가정 어린이들의 치과진료를 지원하고 있다.

어린이들에게 미소를 되찾아주자는 의미에서 ‘스마일 투게더’로 명명된 이 사업은 만 4세~13세 사이의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어린이들의 치과진료를 지원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치과진료를 지원받은 어린이들이 1000여 명이 넘는다.

또한 LG생활건강은 2007년부터 서울대병원과 함께 선천성 안면기형 어린이들의 성형수술을 지원하는 ‘오휘 아름다운 얼굴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화장품 브랜드 오휘의 판매수익금으로 진행되는 이 사업은 수술 및 치료비뿐만 아니라 입원비와 연구비도 함께 지원한다. 이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100여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안면기형 수술을 지원받았다.

LG생활건강은 안면기형 어린이 성형 후원을 위해 ‘오휘 아름다운 얼굴 캠페인 키트’ 한정판 2종을 판매하고 그 수익금 일부를 안면 기형 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 대상 성형후원 기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LG는 저소득가정 및 다문화가정의 재능 있는 청소년들이 꿈을 펼쳐 각 분야의 인재로 커나가도록 과학·언어·음악 등의 분야에서 유수 기관과 연계한 전문적인 교육도 지원하고 있다.

LG가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LG 사랑의 다문화 학교’가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LG 사랑의 다문화 학교는 이중언어와 과학분야에 재능이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선발해 한국외국어대학교 및 카이스트 교수진이 지도하는 교육을 2년 동안 무료로 지원한다. 현재 LG 사랑의 다문화 학교에는 중국, 베트남, 필리핀, 몽골, 일본 등 10여 개의 다양한 다문화가정 학생 3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