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종인, 권위주의 방식 리더십 한계 있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내년 연말 치러지는 대선을 앞두고 여야 잠룡들의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3선, 인천 부평구을)은 당 내 유력한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현재로써는 지역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대선주자라고 평가했다.

홍 의원은 24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영남에서 적어도 40% 이상 득표하면 대선에서 이기는데 이번 총선 결과를 보면 그런 가능성을 보여 준 것 아니냐”면서 “그것만 유지해도 대선에서의 승리가 훨씬 더 가까워진다고 본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또 하나는 충청권에서 지난 대선에서는 부산경남보다 더 큰 차이로 우리 후보가 졌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는 충청권에서 우리가 (새누리당에게) 이겼다”면서 “지역에서의 확장성을 가지고 올 수 있는 대선후보는 문재인 전 대표밖에 없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호남유권자들이 저희들을 비판한 것의 가장 큰 핵심은 결국은 집권 못하는 것 아니냐, 우리가 압도적으로 밀어줬는데 (지난 대선에서)떨어졌지 않느냐, 저는 이거라고 본다”면서 “우리가 새로운 집권 가능성과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면 호남 민심이 지금과는 달라지지 않을까 기대를 해본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와 함께 오는 27일 새로운 지도부가 선출됨에 따라 임기를 마감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에 대해 “총선에서 당이 위기상황일 때 당을 안정시키고 공천 혁명을 통해서 총선 승리를 끌어오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경제민주화 문제에 있어서는 김종인 대표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이 굉장히 크다고 본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홍 의원은 “(권위주의)리더십의 한계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말하면 그것이 옳고 거기에 따라야지 거기에 대해서 시비를 걸고 대꾸를 하는 거야’ 이런 식의 리더십은 지금 우리 당에 잘 맞지 않는다고 본다”고 밝혔다.

다음은 더민주 홍영표 의원과의 인터뷰 내용 중 마지막 부분이다.

-최근 당 강령정강정책 개정 논의 과정에서 ‘노동자’라는 표현이 삭제되려는 움직임이 있자 당 내 반대 목소리가 제기되면서 논란이 된 바 있는데.
우리가 노동자라고 명시적인 표현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노동자들의 권익 향상 등의 차원에서 우리가 어떤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 이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앞서 말씀드린 청년실업 문제 하나도 10조를 넣어서 40만개 정도, 연봉 2400만원 정도 되는 일자리를 만들자, 이렇게 할수도 있는 것 아니냐. 그런데 제가 볼 때는 그런 측면에서 우리가 노동 문제, 노동시장에서의 문제를 확실하게 노동자들의 편에 서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이 강령인데 그것을 굳이 빼려고 할 필요가 있었나 이런 생각이 든다.

-더민주가 총선 이전 분당된 상태에서 총선 결과가 불안한 상황이었다. 당이 위기상황에 처해있을 때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당에 들어와 총선을 승리로 이끄는데 한 역할을 했다. 오는 27일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지도부가 선출되면 비대위 대표의 임기가 마감된다. 김 대표의 당 운영에 대해 어찌 평가하나.
저는 공과가 다 있다고 생각한다. 총선에서 당이 위기상황일 때 당을 안정시키고 공천 혁명을 통해서 총선 승리를 끌어오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지난 총선을 돌아보면 당이 갈등하고 대립하고 결국 분열됐다. 그래서 내부적 통합을 이루는 것이 중요한 당 대표로서의 임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몇 가지 사례들을 보면 아쉬운 점이 있다고 본다. 경제민주화 문제에 있어서는 김종인 대표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이 굉장히 크다고 본다. 경제민주화, 노동시장의 문제는 우리가 정책, 비전을 많이 고민해왔고 (고민의 결과물들이)나와 있다. 대기업 문제도 특히 순환출자의 문제, 일감 몰아주기 문제 등 대기업에 경제력 집중을 완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법, 정책 등 제도적 측면에서의 방안들이 많이 이야기 돼왔다. 문제는 그런 것들을 우리가 집권해서 어떻게 실천을 할 것이냐이다. 지금 김 대표가 말씀하는 게 하나는 의제의 문제, 또 하나는 우리가 집권했을 때 어떻게 실현하느냐의 문제이다. 그런데 그것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두 가지의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아주 권위주의적 방식으로 위에서 아래로 변화를 가져오는 방법이 있다. 또 하나는 경제민주화의 구체적인 정책들을 실현해 가다보면 여러 가지 사회적 갈등과 대립들이 예상된다. 그 사회적 갈등의 주체들을 설득하면서 동력을 만들어서 실현해야 될 것 아니냐. 우리가 선언적으로 아무리 말을 해봐야 무슨 의미가 있냐. 그런 면에서 통합의 리더십이 부족한데 김종인 대표가 그 부분을 좀 더 고민하셔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김종인 대표가 일정 정도는 권위주의 방식 리더십의 한계를 보였다고 생각하나.
그런 리더십의 한계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말하면 그것이 옳고 거기에 따라야지 거기에 대해서 시비를 걸고 대꾸를 하는 거야’ 이런 식의 리더십은 지금 우리 당에 잘 맞지 않는다고 본다. 그러나 김 대표가 대선까지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본다. 경제민주화에 대한 상징성과 대안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잘 뒷받침해서 집권하면 반드시 실현하도록 하는 것이 대선 승리의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

“친노 vs 비노 논쟁, 실제보다는 증폭 왜곡”

-27일 새로운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있다. 시도당위원장 선거에서는 온라인 권리당원의 활약으로 친문 주류 진영 인사들이 대거 당선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결국 이번 전대를 통해 친문세력이 지도부를 장악할 것이라는 말이 있는데. 
사실 친노, 비노 이런 논쟁이 굉장히 실제보다는 증폭돼서 또 왜곡된 측면이 많다고 본다. 우리 당 지지층이 20, 30대, 40대까지가 중심 아니냐. 그분들을 지금까지는 당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막아왔다. 6, 70대 어르신들도 전부 다 모바일 사용을 하는 세상에 당원들이 그것으로 가입도 못하고 활동도 못하게 하면 그것은 한참 뒤진 정당이라고 본다. 그래서 저는 그분들이 어떤 정치적 성향을 갖느냐 그런 것들을 차치하고 당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해야 하는데 오히려 몇몇 사람들 이해관계 때문에 막아서는 안된다고 본다. 그분들이 어떤 선택을 하든 존중을 받아야 한다고 본다. 이번에 친문세력들이 시도당위원장에 다 됐다고 하는데 시도당위원장에 선출된 분들의 면면을 보면 꼭 그렇게 편중돼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당 내 선거에서)뽑히게 되면 그분이 과거에 어떤 정치적 입장을 갖고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관계 없이 친문으로 규정 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수도권에서 시도당위원장에 선출된 인사들은 대부분 친문계로 볼 수밖에 없지 않나.
앞으로 잘 해가면 되고 어찌됐든 그런 이야기가 안나오게 새로운 지도부가 잘 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사진 홍영표 의원측 제공)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사진 홍영표 의원측 제공)

“국민들 야권 대선후보로 문재인 가장 많이 지지, 그 현실 무시할 수 없어”

-더민주의 정권교체를 걱정하는 많은 지지자들은 더민주의 가장 큰 문제는 내년 대선후보가 이미 문재인 전 대표로 결정된 것 아니냐, 그렇게 되면 대선 후보 선출 과정에서의 역동성이 정권교체의 기본 힘이 될 것인데 역동성이 상당히 떨어지면서 내년 대선에서의 지지층 확장성도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를 하는데. 
지난 대선을 한번 봐라. 그때 경선 과정이 아주 치열했다. 당시 무소속이었던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과정도 굉장히 힘도 들었지만 후유증도 너무 컸다. 지금 많은 분들이 말하는 역동성은 그런 상황 같은 것을 다시 재연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는 것 같다. 우리 당에도 잠재적으로 대권후보에 거론되는 분들이 많이 있다. 저는 그 분들이 참여해서 경선을 하는 것이야말로 중요하다고 본다. 그런데 문제는 과거처럼 ‘누구는 안된다’ ‘문재인은 안된다’라고 딱 전제를 놓고 배제하는 과정의 경선이 되다보니까 패배했다고 본다.
또 하나는 국민들이 야권 후보로서는 문재인 전 대표를 가장 많이 지지하는데 그 현실을 무시할 수 없는 것 아니냐. 국민에게 일단 역동성을 위해서 지지하지 말라 이렇게 할수도 없는 것 아니냐. 그래서 저는 역동성을 말하는 분들은 오히려 역설적으로 자칫 잘못하면 그것이 갈등과 분열로 발전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 저는 우리가 대선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경선 룰을 우리 당의 모든 지혜를 모아서 만들고 그것을 잘 지켜서 대선후보가 탄생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인위적인 역동성을 어떻게 만들겠느냐.

-더민주는 총선에서 원내 1당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호남에서는 국민의당에게 참패했다. 내년 대선에서 당도 대선후보도 호남 민심의 돌파가 1차적 과제라고 할 수 있는데.
호남분들은 우리 역사의 중요한 길목에서 그리고 대선에서도 항상 전략적 선택을 해왔다고 본다. 그것이 호남 유권자들의 위대한 선택이었고 그것이 두 번에 걸친 민주정부를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저는 야당 후보로 과연 집권이 가능한 것인가. 이것이 저는 내년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호남 유권자들의 선택의 기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저는 호남에서 참패한 이유를 여러 가지로 본다. 그러나 우리가 또 거의 불모지와 같았던 영남에서 야권 당선자 9명을 새로 탄생시켰다는 것은 엄청난 진전이라고 본다. 영남에서 저희가 적어도 40% 이상 득표하면 이기는데 이번 총선 결과를 보면 그런 가능성을 보여 준 것 아니냐. 그것만 유지해도 대선에서의 승리가 훨씬 더 가까워진다고 본다. 또 하나는 충청권에서 지난 대선에서는 부산경남보다 더 큰 차이로 우리 후보가 졌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는 충청권에서 우리가 이겼다. 지역에서의 확장성을 가지고 올 수 있는 후보는 문재인 후보밖에 없다고 본다. 호남유권자들이 저희들을 비판한 것의 가장 큰 핵심은 결국은 집권 못하는 것 아니냐, 우리가 압도적으로 밀어줬는데 떨어졌지 않느냐, 저는 이거라고 본다. 우리가 새로운 집권 가능성을 그분들에게 제시하고 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면 저는 호남 민심이 지금과는 달라지지 않을까 기대를 해본다.

-문재인 전 대표가 기본적인 지지에다 확장력까지 있는 경쟁력을 갖춘 후보라고 본다는 것인가.
현재로는 그렇다고 본다. 영남지역에서 40%이상 득표가 가능하고, 또 충청권에서도 그렇게 가능한 후보가 우리 당 내에 또 등장하면 할수록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