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화면
▲ 연합뉴스 자료화면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국방부는 사드 배치 제3후보지 3곳을 선정하고 실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한미 공동 실무단 이날 사드 배치 장소를 변경하는 문제를 두고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후보지를 3곳으로 압축했다고 밝히며 이날부터 평가 작업에 돌입해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일단 지역 정서를 감안해 후보지 3곳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유력한 3곳은 경북 성주군 안에 있는 한 골프장과 염속봉산, 까치산 등으로 알려졌다.

다만 염속봉산은 정상부가 봉우리 형태여서 포대가 들어설 부지를 확보하기 어렵고, 까치산은 북쪽에 더 높은 산에 가로 막혀 레이더 탐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현재까지 골프장 부지가 유력 후보로 꼽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골프장은 성주군청에서 북쪽으로 18㎞ 떨어져 있고, 해발고도 680m로 기존 성산 포대 보다 300m 이상 높아 전자파 유해성 논란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곳으로 꼽히고 있다.

다만 이번에는 김천 주민들의 반발은 물론 골프장 부지 매입 등 예상이 필요해 난관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한편 일단 이번 실사 평가에는 기존의 성산 포대는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