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비(소녀상) / 연합뉴스 자료사진
▲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비(소녀상) / 연합뉴스 자료사진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오는 12월 10일 세계인권선언일에 맞춰 독일 프라이부르크시 중심부 세워질 예정이었던 ‘평화의 소녀상’ 건립이 일본의 반대로 무산됐다.

21일 수원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독일 프라이부르크시로부터 평화의 소녀상 설치를 반대하는 일본측의 반대로 인해 설치가 어렵게 됐다는 공식서한문을 통해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염 시장은 “수원시와 독일 프라이부르크시가 공동으로 추진한 평화의 소녀상 건립계획이 일본측의 조직적인 반대로 인해 설치가 어렵게 됐다는 입장을 전해왔다“며 ”이에 대해 우리시는 건립 추진위를 비롯해 지역사회와 긴밀한 논의를 거쳐 독일 프라이부르크시에 유감의사 등을 담은 공식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염 시장은 일본의 조직적인 반대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 평화를 염원하는 시민들의 노력을 일본은 ‘사과’는커녕, 과거를 부정하고 왜곡, 은폐하기에 급급했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듯이 과거를 영원히 덮을 수 없다”고 일본 정부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와 함께 염 시장은 일본 측에 항의서한을 전달하기로 했다.

또 염 시장은 이번 소녀상 건립 무산과 관련해 “독일 프라이부르크시간의 합의로 추진된 평화의 소녀상 건립계획이 무산됐다"며 "결과적으로 수원시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