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더민주, 최고의 대선후보 선출 조건 창출한다면 제3지대론 좁아질 수밖에”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13총선에서 승리해 총선 직후 원내 1당의 지위를 획득해 승리의 기쁨을 만끽했다. 그러나 정권교체라는 막중한 책무가 주어져있는 내년 대선이 바로 눈앞에 기다리고 있다. 이번 대선은 더민주에게는 험난한 승부가 아닐 수 없다. 야권이 더민주에서 분당해 나간 국민의당과 진보정당인 정의당으로 분열돼 있고 더민주와 새누리당의 주류 세력을 제외한 ‘제3지대론’까지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 난국을 헤쳐나가야만 한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재선‧인천 남동구을)은 지난 21일 내년 대선에서 더민주가 승리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우리 당이 경제도 살려낼 수 있고 민생을 최우선적으로 하면서 경제민주화 등을 통해서 더불어 성장할 수 있다는 신뢰를 줘야 한다”며 “그것이 집권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수석대변인인 윤 의원은 이날 오후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힌 뒤 현재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제3지대론’에 대한 견해도 제시했다.

윤 의원은 “당내에서 우리의 유력한 대선후보들이 풀로 가동되면서 야권 정치지형이나 운동장을 최대한 넓게 써야 한다”면서 “또 다양한 색깔과 주장들을 통해서 다양한 지지 세력을 합산해냄으로써 더민주가 최고의 대선후보를 낼 수 있는 조건을 창출해낸다면 제3지대론은 좁아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윤관석 의원과의 인터뷰 내용 중 마지막 부분이다.

“호남 민심에 진정성있게 다가서고 정권교체 가능성 보여줘야”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호남을 싹쓸이하면서 더민주는 단 3석을 얻는데 그쳤다. 호남 민심 복원이 당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호남 민심이 돌아선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이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세워야 한다고 보나.
호남에서 우리 당이 3명만 당선됐다. 국민의당에게 텃밭을 빼앗긴 것이다. 호남 민심이 우리 당에 대해 여러 가지 비판적이고 섭섭한 점이 많았다. 저희 당이 제대로 된 지지를 받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선거 끝나고도 많이 자성하고 있고, 다시 호남 민심을 얻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다. 호남에 대한 민심을 더민주가 제대로 받아안지 못했다. 또 총선 이전 당이 소분열되는 모습을 보였던 실망감들이 채찍으로 돌아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고 본다. 진정성있게 호남 민심에 다가서야 한다. 그것은 일회성 이벤트라든가 말의 성찬으로 그쳐서는 안된다. 더민주에 대해서 섭섭해 하는 것들과 기대하고 있는 것들을 온몸으로 받아안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큰 선거,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보여줘야 한다. 우리가 전략적으로 더민주를 수권 세력으로 만들어야만 정권교체가 가능하다는 신뢰와 힘을 보여줘야 한다. 그 부분은 지지를 모으고 중앙에서 박근혜정부에 대한 비판과 견제, 대안세력으로서의 확실한 당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절대적이다. 추미애 대표는 당 대표에 당선되고 나서 호남에 월 1회씩 가겠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호남 특위도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전 대표가 총선 기간 광주를 방문해 호남에서 자신에 대한 지지를 거둔다면 정치은퇴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겠다고 밝혔다. 총선 결과는 호남에서는 더민주가 참패했으나 전국 단위에서는 승리해 원내 1당이 됐다. 그러다보니 문 전 대표의 책임론을 거론하기 애매한 상황이 돼버렸다. 문 전 대표는 호남 민심을 얻기 위해 더 노력하고 지켜보겠다는 언급 수준으로 넘어갔다. 일각에서는 자신의 언급에 대해서 당당하게 책임지고 얘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는데.
총선을 앞두고 문 전 대표가 광주에서 그런 이야기를 했다. 결과적으로 전국 선거에서는 더민주가 이겼지만 호남에서는 참패했다. 그러나 여전히 문 전 대표는 대선후보 지지율은 야권 후보 가운데 1위를 나타내고 있다. 호남에서도 일정한 지지가 아직까지 있다. 이러한 상황을 칼로 무 베듯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소위 반문 정서라는 호남의 정서는 정서적으로 우리와 함께 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지 못했다는 점, 또 하나는 지난 12월에 야당이 분열과 갈등을 일으키면서 그것에 대한 책임을 묻는 성격이 강했다고 생각한다. 총선 결과 여소야대 정국 형성만으로 넘어갈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서적으로 호남과 함께할 수 있는 대선후보라는 점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총선 전 광주에서 문 전 대표가 언급했던 얘기들도 결자해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자해지라는 것이 그 발언을 꼭 지켜라하는 것은 아니다. 또 하나는 대선 승리 가능성에 대해서 이번에는 해낼 수 있다, 이런 각오가 호남 민심의 호응을 얻는다면 거부감이나 비판들도 극복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

-정치권에서는 ‘이대문(이대로 가면 대선 후보는 문재인)’이라는 말이 나온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나.
현재 문재인 전 대표는 당내 지지도나 전국 대선후보 지지도는 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당내 지지 기반에서 앞서있기 때문에 대세론이 있다는 것은 현실이다. 다만 경선이나 본선에서 대세론이 그대로 갈 것이냐 여기에 대해서는 당에 여러 가지 이견이 있을 수 있다.
문 전 대표가 이대로 대세로 가면 대선후보는 되지만 본선은 취약하지 않겠느냐는 걱정, 과거에 역전된 사례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강조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한쪽에서는 오히려 야권이 흩어져 있기 때문에 빨리 대세를 만들어서 본선도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보는 분들도 있는 것 같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뽑은 대선후보가 본선에서 승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지금 대세론이냐, 대세론에만 그칠 것이냐의 문제는 하나의 논쟁이다. 그렇다면 좀 더 강하고 이길 수 있는 대선후보를 만드는, 앞으로의 대선후보 선출 과정을 어떻게 해나갈 것이냐에 당심과 민심을 모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8.27전당대회를 통해 추미애 대표 체제가 출범했다. 윤 의원은 당 대표 선거 기간 송영길 의원을 지지한 것으로 알고 있다. 추 대표에게 수석대변인을 제안받고 고민은 없었나.
저는 송영길 의원과 인천에서 함께 여러 가지 정치적 과정을 겪어서 공개적으로 지지를 했었다. 그런데 뜻밖에 송 의원이 예선에서 탈락을 했다. 그리고 나서 본선에서 추 대표가 당선됐다. 추 대표가 당선된 날 밤 연락이 왔는데 제가 받지 못했고 그 다음날 아침에 연락을 했는데 수석대변인 제안을 해서 저도 고민을 했다. 아마 통합과 탕평, 적재적소라는 인사 3원칙 차원에서 저에게 과분한 직책을 제안한 것 같다. 8.27 전대를 통해서 선출된 지도부는 내년 대선에서 우리 당을 이길 수 있는 체제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지도부이기 때문에 부족하지만 힘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에서 참여를 하게 됐다.

-전당대회를 통해 추미애 대표 체제가 구축되면서 친문 지도부라는 평가가 있었다. 또 향후 강한 야성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그런데 추 대표가 당 대표가 되고 난 후 행보는 예상과는 조금 다른 것 같다. 예를 들어 당 대표가 되면 곧바로 사드 배치 반대 당론을 정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신중한 입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추미애 대표 제체는 친문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뛰어넘어 더민주를 국민들에게 집권 가능성이 있는 정당으로 각인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보여지는데.
추미애 대표 체제 출범을 놓고 친문 지도부라는 평가가 있었다. 최고위원 구성 결과가 밖에서 볼 때는 친문에 가까운 분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추미애 대표조차도 친문의 지지를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또 추미애 대표가 강경 일변도의 리더십으로 가지 않겠냐는 평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일단 첫 번째 부분은 친문 지도부라고 평가되는 지도부가 구성됐다고 하더라도 당직에 관해서 다양한 인사들이 있다. 추 대표가 수권정당으로 가기 위해서는 능력있는 사람들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에서 통합, 탕평, 적재적소 인사를 하면서 주요 당직자들을 임명했다. 그 부분은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또 이번에 이해찬 의원 복당 문제라든지 김민석 전 의원이 이끄는 원외 민주당과의 통합 작업 등이 그런 일환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또 강경일변도의 리더십 관측 부분도, 물론 야당의 선명한 리더십을 통해서 확실하게 박근혜정부를 견제하고 주요 국정실패 현안에 대해서 비판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것을 통해서 우리 지 지자들을 모으는 것이다. 그것은 기본으로 하되, 현재 야권이 집권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조금 더 우리 당을 통합하고 확장하는 것이 필요한 상태다. 이를 위한 것이 여러 가지가 있다. 민생 우선주의 강조하고 있고 국민통합을 강조하고 있다. 양대 축으로 진행을 다양하게 하고 있다. 사드 같은 경우도 당론을 정한다고 하더라도 즉각적으로 지금 당론을 정해야 될 시기냐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드 배치는 군사적인 차원을 넘어서서 균형외교의 문제라든가 경제적인 문제도 걸려있기 때문에 이런 것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의견을 듣는 과정을 통해서 해법을 제시하는 과정에 있다. 그래서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가는 과정을 밟고 있다. 그런 면들도 아마 강경 일변도보다는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고 평가하는 것 같다. 야당이 확실하게 목소리를 낼 것은 선명하게 내되 다양한 여론에 의견이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통합적인 여론 수렴을 통해서 결론을 내려갈 것이다.

“핵무장론, 현 정부 외교정책 실패 무능함 덮으려는 발언”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여당 내에서 핵무장론이 거론되고 있는데.
저희가 몇 차례에 걸쳐서 반박을 했고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번에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가 미국을 갔을 때 미국 정가의 이야기를 했지만 핵을 핵으로 막는 다는 것은 또다른 긴장과 불안을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전혀 맞지 않는 해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주변국의 핵도미노론을 확산시킬 수 있다. 다군다나 북한이 NPT(핵확산금지조약)를 탈퇴하거나 이런 과정을 통해서 국제사회에서 고립되고 제재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북한 핵은 안 되고 남한 핵은 된다는 것도 아닌데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과도하게 핵무장론이니, 이야기하는 것은 현 정부 외교정책의 실패, 무능함을 덮으려는 발언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민주정부 10년이 북핵 만들었다는 주장, 자신들 잘못 은폐 위한 것”

-보수세력들은 북한 핵실험이 이명박, 박근혜정부 시절에 급속도로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정부 10년간 햇볕정책이 그 기반을 제공해준 것 아니냐고 공격하고 있다. 북핵, 남북관계와 관련 박근혜정부의 기본적인 정책 방향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그렇다. 지금까지 (이명박, 박근혜정부가) 대북 제재 강경 일변도로 해왔다. 질문에서 언급하신 사항을 반박하면 이미 보수정부 10년이 되고 있다. 이명박정부 5년, 박근혜정부 4년차에 들어와 있다. 그런데 그 이전 10년을 두고 북한이 핵을 만들었다는 것은 본인들의 잘못을 전가하거나 은폐하기 위한 것이다. 또 무능을 드러낸 것이라고 본다.

“제3지대 성공하려면 유력한 대선후보 있어야”

-여권은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입당이 중요하다면 야권에서는 제3지대론 움직임이 어찌될 것인지가 하는 문제가 첫 번째 관전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호남 강진에서의 칩거 생활을 끝내고 곧 정계 복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3지대론이 지금까지는 큰 파괴력이 없었으나 내년은 좀 다를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양쪽 대선후보가 대세론은 가지고 있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탄탄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3지대 탄생은 필연적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대선 때마다 제3지대, 또는 제3당, 제3후보 이야기가 항상 있어왔다고 생각한다. 이번에도 기존 정당에서 통합되기 어려운 요소들이 커진다면 공간적이나 물리적으로 발생할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것이 지지 세력을 얼마나 모으고 의미있는 정치세력으로 자리잡을 것인가. 결국은 제3지대가 성공하려면 유력한 대선후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국민여론조사에서 아주 상위권을 차지하는 대선후보가 결합되거나 참여가 가능해야지만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부분이 빠져있고 일반적인 정치세력만 모여서 만드는 제3지대는 힘을 갖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결국은 유력 대선후보 누가 제3지대에 함께 할 것인가. 유력한 대선후보가 굳이 제3지대로 갈 것인가. 이런 몇 가지 조건들이 있어야 의미있는 정치세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3지대론에 국민의당이 중심 역할을 하겠다는 것 아닌가.
국민의당이 입장을 단일하게 정리할 수 있을까.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제3지대가 의미있게 되려면 강력한 대선후보가 있어야 한다는 제1 조건은 충족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이것이 더민주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제3지대론 후보군이나 지지 세력이 어떻게 결합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1차적으로 당내에서 우리의 유력한 후보들이 풀로 가동되면서 정말 야권 정치지형이나 운동장을 최대한 넓게 쓰고 또 다양한 색깔과 주장들을 통해서 다양한 지지 세력을 합산해냄으로써 더민주가 최고의 대선후보를 낼 수 있는 조건을 창출해낸다면 제3지대론은 좁아질 수밖에 없고, 그것과 연동돼 있다고 생각한다.

-내년 대선을 통해 정권교체를 바라는 여론이 높다. 더민주는 정권교체를 해내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당 대표에게 이런 건의를 했다. 더민주에서 선출되는 대선후보가 더민주의 후보가 아니라 정권교체를 할 수 있는, 대선을 이길 수 있는 후보를 경선 과정에서 창출해내야 한다. 그러려면 다양한 세력들이 함께 할 수 있어야 하고 대선에 뛰어드는 후보군들이 여기서 같이 하겠다는 동기부여가 돼야 하고 기회들이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헌당규도 있지만 유력한 후보들의 의견도 있고 역대 대선은 다 그런 정치협상을 통해서 이뤄졌다. 그것이 돼야만 승복이 가능하다. 그런 부분들을 성공적으로 관리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는 저는 지금 경제가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라고 본다. 전 세계적으로도 민생의 위기, 소득 양극화가 이뤄내고 있는 놀라운 정치적인 사건들이 많이 있었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대표적이고 미국 대선에서 보여준 양상도 소득 양극화에 따른 많은 사람들의 고통과 절망감들이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라고 본다. 우리 사회도 그런 흐름 속에 있다고 보여진다. 어렵고 힘든 부분이 경제와 민생인데 우리 사회의 격차를 좁힐 수 있는 것이 경제민주화다. 우리 당이 경제도 살려낼 수 있고 민생을 최우선적으로 하면서 경제민주화 등을 통해서 더불어 성장할 수 있다는 신뢰를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집권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