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23명 의원 국감복귀 주장·김영우 국방위 진행... 합리적 보수의 모습”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동용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30일 정경유착·권력형 비리 논란에 휩싸인 미르·K스포츠 재단에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제안으로 설립된 청년희망재단도 880억의 모금을 받은 내용을 언급한 뒤 “여기도 (미르·K 재단처럼) 880억이다. 이게 아마 고정 단가인 것 같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르·K 재단에 대기업이 강제 모금했던 사례가 또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며 “국감에서 환노위 소속 한정애 의원이 박 대통령의 제안으로 설립된 청년희망재단이 설립 한 달만에 대기업 등에서 880억의 모금을 받았다고 밝혀냈다”면서 이같이 꼬집었다.

우 원내대표는 또 “미방위 김성수 의원은 박 대통령 지시로 세워진 민간 연구원에 대해서도 일곱 개 기업에서 총 210억원의 반강제적 모금이 이뤄진 것을 밝혀냈다”며 “연구원은 박 대통령의 측근이 원장, 이사장으로 임명된 상태로 향후 정부로부터 5년간 총 705억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정권 들어서서 국민의 세금으로 해야 할 일인데, 기업의 목을 비틀어 갈취해 만든 기관, 재단이 이렇게 많다”며 “왜 이 정부 들어 유독 이렇게 대기업의 목을 비틀어 모금하고, 재단을 만들고 거기에 측근을 채우거나 공무원을 채워서 정부가 해야 할 일들을 대체하게 만드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혹시나 국회의 간섭을 받지 않고 대통령이 하고 싶은 일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서 기존의 공직체계를 무너트리고 기업의 돈을 모금해 이런 일을 벌이는 게 아니냐”며 “그렇다면 국가 시스템을 무너트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정부 들어 유독 대기업 총수나 관계자에 대한 수사가 많다는 사실도 의심하고 있다”며 “이 모금과 관련된 건 아닌지 따져봐야 한다.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제2의 미르·K재단이 없는지 샅샅이 따져보겠다”고 각오를 드러냈다.

우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보이콧과 관련해서는 “다행히 어제 새누리당 소속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이 국방위를 정상적으로 진행했고, 23명의 새누리당 의원들이 모여 국감복귀를 주장했다”며 “바로 그런 모습이 합리적 보수의 모습이고 정상적인 국회의원의 자세”라고 치켜세웠다.

우 원내대표는 “이제 새누리당 지도부만 결정하면 된다”며 “지난번 이정현 대표가 결정한 것처럼 오늘 중으로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잘 상의해서 국감업무 정상화를 선언해달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