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比 5.55% 상승…시장전망치 3600억 상회
7일 삼성전자는 매출 49조 원, 영업이익 7조8000억 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 7조3900억 원보다 5.55% 증가했으나, 전 분기 8조1400억 원보다 4.18% 감소했다.
지난 2분기에 2014년 1분기 이후 8분기 만에 8조 원대의 영업이익을 올린 삼성전자는 한 분기 만에 다시 7조 원대 분기 영업이익으로 뒷걸음질했다.
그러나 이는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의 6일 기준 증권사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7조4393억 원보다 3600억 원가량 웃도는 수치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리콜 사태로 1조 원 안팎의 일회성 손실을 냈지만, 반도체·디스플레이(DP) 등 부품사업에서 수익성을 크게 끌어올려 실적을 만회한 것으로 분석했다.
3분기 영업이익률은 15.91%로 지난 분기(15.97%)와 큰 차이가 없었다.
업계에서는 배터리 발화 결함이 발견된 갤럭시노트7 250만 대의 전체 리콜 비용이 최대 1조5000억~1조6000억 원에 달하고, 갤럭시노트7의 분기 판매량이 예상치 600만 대에서 300만 대로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애초 이같은 리콜 비용과 판매손실을 감안할 때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이 7조 원대 초반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그러나 삼성이 8조 원에 육박하는 분기 영업이익을 낸 것은 부품사업에서 이를 만회할 만큼 뚜렷한 호조를 보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분기에 2조6400억 원, 1400억 원의 영업이익을 각각 냈던 반도체와 DP 부문은 각각 5000억 원 이상 이익 폭을 끌어올린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 부문에서는 주력인 D램과 낸드플래시 가격이 상승 국면에 들어서면서 수익성이 호전됐다. 삼성은 특히 3세대 3D 낸드플래시에서 경쟁업체에 절대 우위를 점하고 있다.
디스플레이도 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의 경우 90%가 넘는 절대적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실적을 견인했다. 소형 OLED는 스마트폰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2분기에 1조300억 원의 이익을 낸 CE(소비자가전) 부문은 에어컨이 비수기에 들어갔지만 퀀텀닷 SU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꾸준한 매출을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업을 맡는 IM(IT&모바일) 부문에서 30~40% 정도 떨어진 이익 감소분을 반도체, DP에서 대부분 만회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IM부문은 2분기에 4조3200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으나 3분기에는 3조 원 초반대까지 내려간 것으로 추정된다.
증권가에서는 3분기 IM부문 영업이익을 최대 3조1000억 원대에서 최소 2조3000억 원대로 추정했다.
삼성전자의 사업부문별 영업이익은 이달 말 확정실적 발표 때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