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안보’ 이미지 강화로 지지층 확대 목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내년 연말 치러지는 대선이 불과 1년 3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야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각종 대선주자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꾸준히 1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 8월말 치러진 전당대회를 통해 더민주 새로운 지도부도 ‘친문 체제’가 구축되면서 문 전대표에게 유리한 구도가 형성된 상태다.

이 때문에 ‘문재인 대세론’ 또는 ‘이대문(이대로 가면 더민주 대권후보는 문재인 전 대표)’이라는 말이 돌 정도다.

‘문재인 대세론’을 견제하는 경쟁자들의 견제구도 날로 강화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3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내년 대선에 출마한다면 당내 경선에서 문 전 대표의 당내 조직 기반과 지지율을 극복할 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무리 강력한 조직도 민심 앞에서는 그야말로 풍전낙엽”이라며 문 전 대표에게 견제구를 날렸다.
박 시장은 “제가 서울시장에 두 번 당선될 때도 정치 세력이 없었다”며 “결국 모든 선출직 공직자의 운명이라는 것은 시대의 요구, 또 국민의 부름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김부겸 의원은 지난 12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총동창회 ‘송강포럼’ 초청 특강에서 문 전 대표를 넘기 위한 전략을 묻는 질문에 “대선후보 경선 때 국민경선단을 100만 명 정도 모집하면 판이 커지지 않겠느냐”라며 “고정지지층에서 문 전 대표가 가진 압도적 지지를 부인할 도리는 없지만, 과거에도 그랬듯 야권은 뻔한 결과의 게임은 잘 안한다. 과거 두 차례 대선 경선도 국민경선 방식으로 치러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문재인 대세론’이 ‘문재인 대통령’으로까지 안정적으로 연결될 것이라는 시각은 많지 않다. 

‘문재인 대세론’을 흔드는 여러 가지 변수들 때문이다. ‘제3지대론’과 맞물린 대선주자들의 합종연횡 가능성의 변수가 ‘문재인 대세론’을 흔들고 있고 ‘친노, 친문재인’에 국한된 지지층과 지난 총선을 계기로 돌아선 호남 민심 때문에 그렇다.

또 문 전 대표가 당 대표 시절 ‘경제정당론’을 내세웠지만 정권을 맡길 경우 ‘경제 살리기’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아직까지는 불안한 눈길을 보내는 시선이 많다.

이와 함께 문 전 대표는 새누리당의 ‘색깔론’ ‘종북론’ 프레임에 휘말리는 일이 많아 그의 노력과는 별개로 ‘안보 불안’ 이미지 극복도 쉽지가 않다.

‘송민순 회고록’ 논란으로 시작된 새누리 ‘색깔론’ ‘종북론’ 공세 극복 과제
‘호남 민심도 회복해야 문재인 대세론 굳혀’

문 전 대표에게는 이번 대선이 지난 2012년 대선에 이어 두 번째 도전이다. 문 전 대표는 “내년도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꼭 이루어져야겠다라는 것은 우리 국민들의 아주 간절한 염원”이라며 필승의 각오를 다지고 있다.

문 전 대표 측은 ‘문재인 대세론’을 굳혀 ‘문재인 대통령’ 달성을 이루기 위해 2012년의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고 당시의 실수를 완벽 보완해 대선 승리의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문 전 대표 측은 ‘문재인 대세론’을 굳혀 강력한 대선후보 입지를 굳힌다면 제3지대론이나 대선주자들의 합종연횡과 같은 변수가 생기더라도 크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문 전 대표의 대선 이후 행보를 분석하며 문 전 대표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뉴DJ플랜’을 본따 중도층 공략을 위한 ‘우클릭 행보’를 보이는 ‘뉴문재인 플랜’을 세운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문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16일 ‘폴리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뉴문재인 플랜이라는 것은 없다. 다만 2012년 대선을 경험했기 때문에 그 경험을 기초로 당시 우리가 잘못했던 부분들을 분석하고 우리가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들을 고민해 2017년 대선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 측은 ‘경제’와 ‘안보’ 불안 이미지를 극복하고 ‘실용적’ 이미지를 강화해 중도층으로까지 지지층 확대를 최대의 목표로 삼고 있다.

우선 문 전 대표는 최근 ‘경제 이슈’ 선점을 위해 ‘국민성장론’을 들고 나왔다. 지난 6일 자신을 지지하는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 심포지움 기조연설에서 ‘경제 교체’과 ‘국민성장’을 설파했다.

당시 문 전 대표는 “지금의 심각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권교체’와 함께 반드시 ‘경제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며 “‘경제교체’를 통해 국민들 먹고사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경제 패러다임의 중심을 국가나 기업에서 국민 개인과 가계로 바꿔야 한다. 이를 통해 성장의 열매가 국민 개개인에게 돌아가는 ‘국민성장’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전 대표 측은 일련의 행보에 대해 “쉽게 우클릭했다고 표현하는 것 보다는 실용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전략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라며 “한 진영만의 논리만 가지고는 다수의 지지를 받기는 힘든 상황이다. 핵심적으로 지지하는 층, 플러스 알파가 있어야 지지를 더 확장시킬 수 있다. 중도층으로까지 지지폭을 넓혀가는 행보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이와 함께 ‘안보 불안’ 이미지를 불식시키기 위해 지난해 북한이 설치한 것으로 추정되는 목함지뢰 폭발로 중상을 입은 우리 군 장병을 위로 방문하고 “북한의 군사적인 도발에 대해서 우리가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고 비판하는 등 대선 이후 꾸준히 ‘안보 행보’를 해왔다.

지난 대선 당시 문 전 대표는 북방한계선(NLL) 논쟁 문제로 인해 새누리당으로부터 강한 ‘색깔론’ 공세를 받아야만 했다.

그러나 이번 대선전도 시작부터 새누리당의 ‘색깔론’ ‘종북론’ 공세가 시작된 듯해 문 전 대표가 무난히 새누리당의 공격을 이겨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새누리당의 공세는 ‘송민순 회고록 논란’으로 촉발됐다. 참여정부 외교안보 정책에 관여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최근 펴낸 ‘빙하는 움직인다’는 제목의 회고록에서 “2007년 11월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노무현 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뇌부 회의에서 남북 채널을 통해 북한의 의견을 물어보자는 김만복 당시 국가정보원장의 견해를 문재인 당시 실장이 수용했으며, 결국 우리 정부는 북한의 뜻을 존중해 기권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를 이용해 새누리당은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전 대표가 당시 표결과정에 깊숙이 개입했다며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라고 공격을 가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전 대표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있으면서 북한 당국과 협의했다는 것은 참 나쁜 것”이라면서 “답이 정해진 내용을 묻는다는 것은 한마디로 말해서 내통 모의”라고 비판에 열을 올렸다.

문 전 대표 측은 이와 관련 “새누리당이 이 문제를 계속 물고늘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대선 자체를 안보 프레임으로 끌고 가려는 것 같다”며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는 속단해서 얘기할 사안은 아니고 실제 조사 결과를 신중하게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전 대표의 어려운 숙제 중 하나는 호남 민심 회복이다.

문 전 대표는 총선 기간 광주를 방문해 호남에서 자신에 대한 지지를 거둔다면 정치은퇴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겠다고 승부수를 던졌지만 선거 결과 호남 민심은 국민의당을 선택했다.

문 전 대표 측은 이와 관련 “호남은 정서에 대한 문제도 있고 그래서 일회성 행사로 풀 문제가 아니다”며 “꾸준히 정성을 들여서 찾아 뵙고 그렇게 풀어가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