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방패막이 역할 거부, 개헌추진은 ‘정부’ 아닌 ‘국회’ 주도 천명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 카드를 꺼낸 지 하루 만에 새누리당에서 역류의 기운이 용솟음치고 있다. 비선실세 최순실씨 의혹을 두고 박 대통령을 거칠게 압박하면서 개헌은 박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주도할 사안이 아니라고 선긋기에 나섰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JTBC가 최순실씨가 박 대통령 연설문 44건 및 청와대 문건 200여건을 미리 받아봤다는 보도와 관련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이 국민들께 직접 소명하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더 이상 당이 박 대통령의 방패막이 역할을 할 수 없다는 뜻을 나타냈다.

그는 또 청와대 문건 사전 유출에 대한 자신의 참담한 심경을 밝힌 뒤 이 같은 사태의 책임문제와 관련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은 지금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 검찰 수사를 보고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하는 한가한 말을 할 때가 아니다최순실의 계획적이고 부도덕한 호가호위, 치부행위를 사전에 예방하지 못한 책임, 민정수석에게 있다고 박 대통령의 또 다른 아킬레스건인 우 수석도 공격했다.

아울러 사정당국은 청와대의 누가, 왜 일개 자연인에게 불과한 최순실에게 청와대 문서를 지속적으로 전달했는지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한다최순실과 그 측근들이 대기업의 기부금을 모아서 해외로 돈을 빼돌린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용서할 수 없는 중대 범죄라고 검찰도 압박했다.

이어 청와대와 정부에 숨어서 최씨 일가의 조직적인 범죄를 비호한 공직자들을 찾아내서 한명도 빠짐없이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한다즉각 인터폴과의 공조에 나서 최씨 일가의 신병을 확보하고, 국내로 데리고 들어와야 한다. 사정당국의 수사가 미흡하다 판단하면 새누리당은 필요한 어떠한 추가조치들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정 원내대표는 또 청와대 개헌주도에 대해서도 정부는 기본적으로 개헌 논의 환경을 조성하고, 범국민적인 공감대를 넓히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개헌 논의는 국민과 국회가 주도하는 것이 맞다고 박 대통령과 청와대에게 개헌에서 손을 떼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친박계인 박명재 사무총장도 최순실 문건 유출 사건과 관련 믿기지도 않고 믿고 싶지 않은 일이 발생했다. 청와대가 지금 사실을 파악 중이라고 했지만 촌각을 다투는 문제다. 신속히 이 사건의 진상을 조사해 국민들에게 모든 사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주길 촉구한다며 정 원내대표와 결을 같이 했다.

비박계인 권성동 의원 최순실 문건 유출 사건에 대해 청와대는 이 사건의 진상이 무엇인지 빠른 시간 내에 조사해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 이 사건은 덮을 수도 없고 덮어서도 안 된다우리 당도 이 문제만큼은 청와대를 비호하거나 옹호해서는 안 된다고 박 대통령 방배막이 역할을 거부해야 한다는 뜻을 피력했다.

개헌과 관련해서도 헌법 개정은 국회를 중심으로 추진해야 한다. 국민을 대표하는 여야 4당 의원들이 국회에 포진하고 있다. 그리고 국민 투표 전 3분의 2이상의 국회의원 찬성이 있어야 한다이것을 정부가 주도할 경우, 야당의 반대로 개헌특위는 무산될 것이라며 청와대의 개헌 주도에 명백한 반대의 뜻을 표현했다.

이어 국회에서 개헌특위를 구성하고,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단일안을 만들고, 그 과정에서 정부 의견을 제시하고,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채택하는 방향으로 운영하면 이 개헌 추진은 성공할 수 있다고 국회 주도론을 제기했다.

 

하태경 의원 또한 최순실 사건과 관련해 특정 민간인의 부정비리라고 보기에는 너무 엄청난 사건이라며 이 사건은 이 정권과 우리 당의 대국민 신뢰를 붕괴시킬 수 있는 초대형 권력형 부정비리 사건으로 규정을 해야 한다. 당은 지금 상황이 비상상황이라고 규정하고 특단의 대처를 해야 한다고 당이 박 대통령과의 차별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개헌 논의와 관련해서도 개헌 결단마저도 정권이 신뢰를 잃으면 그 진정성을 국민이 의심할 수밖에 없다우리 당은 최순실 문제를 해결 할 때까지는 개헌 문제를 잠정 유보하겠다는 각오로 최순실 문제 해결에 당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최순실 게이트가 개헌보다 우선한다는 입장도 나타냈다.

이어 개헌이라는 역사적 결단이 빛이 바래지 않도록 대통령이 책임지고 최순실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우리 당에서 대통령께 말을 드려야 한다고 했다. 이는 최순실 사건의 책임을 지고 있는 박 대통령이 개헌을 주도하지 말라는 얘기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분위기는 박 대통령이 개헌 제안을 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라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개헌 제안을 통해 블랙홀 정국을 조성해 정국을 타개하려 했지만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내부에서 박 대통령과 정치적 행보를 같이 하기 어렵다는 입장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