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영장 강제집행을 재시도한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백남기 투쟁본부 관계자들이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 연합뉴스
▲ 경찰이 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부검영장 강제집행을 재시도한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백남기 투쟁본부 관계자들이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경찰이 고 백남기 농민의 부검 영장 집행을 시도했다가 또 다시 철수했다.

25일 서울 종로경찰서 홍완선 서장은 이날 오후 3시쯤 “부검 영장 집행을 위해 유족과 협의를 원한다”며 백 씨의 빈소가 있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특히 홍 서장은 이날이 영장기한 마지막 날인 만큼 백 씨 유족 측 법률대리인을 만나 입장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고 다시 한 번 협의를 촉구했다.

이와 더불어 경찰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현장에 사복 형사 100여 명과 9개 중대 1,000여 명을 병력을 투입했다.

반면 백남기 투쟁본부 측은 야당 의원들을 포함해 300여 명이 시민들이 부검 저지에 맞선 상황에 돌입했다.

경찰과 이들간의 또 한번의 긴장감 도는 대치 속에 경찰은 결국 협의를 하지 못한 채 20여 분 만에 발길을 돌렸다. 지난 23일 1차 이후 두 번째다.

특히 이날 홍 서장은 “백 농민의 사인을 확실하게 규명해야 분쟁을 줄일 수 있다”고 했지만 유족 측은 “경찰 물대포에 맞아 숨진 게 명백한 만큼 부검을 전제로 한 협의에 응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