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에서 5G 시범서비스 계획

KT와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5G 규격 기반의 데이터 통신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양 사 엔지니어들이 5G 규격 기반 퍼스트 콜(First Call)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 KT와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5G 규격 기반의 데이터 통신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양 사 엔지니어들이 5G 규격 기반 퍼스트 콜(First Call)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KT와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5G 규격 기반의 데이터 통신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양 사는 지난 25일 경기도 수원 삼성전자 연구실에서 모든 통신 절차를 준수한 가운데 5G 전용 단말부터 기지국을 거쳐 핵심 통신망까지 ‘퍼스트 콜(First Call)’에 성공했다.

퍼스트 콜은 각 절차가 규격에 따라 진행되는 데이터 통신으로 상용화 직전 단계에 해당한다. 단말과 네트워크 간 모든 구성요소가 신호에 맞게 동작하게 하는 무선링크 동기화부터 네트워크에 허가된 사용자임을 확인하는 인증까지 모든 절차를 준수하고 통신에 성공해야 성립한다.

KT는 이번 퍼스트 콜이 삼성전자 등 글로벌 제조사들과 공동 개발한 5G 무선통신 규격 ‘KT 5G-SIG(Special Interest Group; 5G 규격협의체)’를 기반으로 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의 5G 기술 시연과 차별화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6월 개발된 이 규격은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5G 주요 요구 사항을 만족하며 주요 통신단체의 5G 국제 표준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기술 요소를 반영했다.

KT는 퍼스트 콜 성공을 계기로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평창에 5G 망을 구축하고 충분한 시험과 검증을 걸쳐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최초로 5G 시범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제조사 독자적으로 5G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은 많이 진행되고 있었으나 이번 5G 규격 기반 데이터 통신은 주요 글로벌 제조사들과 함께 개발한 5G 무선통신 규격에 기반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의 5G 기술들과는 차별화돼 있다고 KT는 밝혔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부사장은 “삼성전자와 세계최초 5G 규격 기반의 데이터 통신 성공을 시작으로 연내에 시험망을 구축해 글로벌 제조사와의 상호연동시험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훈 삼성전자 IM부문 차세대개발팀장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국내외 다양한 업체들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5G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차세대 통신기술 적용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