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탄핵도 반대, 사퇴도 안 해” 비박 “말 안 통하면 나갈 수밖에..”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제대로 쪼개졌다. ‘한지붕 두가족’이다. 박근혜정부 내내 불화를 일삼았던 새누리당 ‘친박-비박’이 국가적 위기에도 중구난방 행보를 보이고 있다. 행정부의 수반인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중심에 서 있는 가운데 ‘朴’ 대통령 만들기에 나섰던 집권 여당은 이제 ‘여왕 호위무사’들과 ‘배신당한 정치인’들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최순실 씨는 국정을 농단하고, 이제 새누리당을 분당시키고 있다.

최순실 의혹에 與 내분, 보수發 정계개편?

‘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새누리당 내분 사태가 분당으로 치닫고 있다. 탈당의 깃발은 비주류가 들었다. 지난 8.9 전당대회에 출마했던 3선 김용태 의원과 여권 대선잠룡으로 분류되는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탈당 스타트를 끊었다. 당 지도부의 즉각 사퇴를 줄기차게 요구해왔던 비주류의 첫 탈당이다. 이들은 당 내 중진들이다. 남경필 지사는 5선을 지냈다. 선수(選數)에만 비쳐봐도 이들의 탈당이 갖는 무게감은 예사롭지 않다.

김 의원과 남 지사는 지난 22일 국회에서 탈당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비박계 인사들의 탈당 예고편을 자임했다. 김 의원은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최순실 사태’의 공범으로 규정하고 절망감을 드러냈다. 그는 “공화국의 헌법은 유린되었고 국민의 믿음은 부서졌다”면서 “헌법의 최종 수호자인 대통령이 민주주의 공적 기구를 사유화하고 자유 시장 경제를 파괴했다”고 주장했다.

또 박 대통령과 ‘친박 지도부’를 향해 “국민들은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공범이라고 한다. 백번 맞는 말씀이다. 그런데 고개를 빳빳이 들고 ‘내가 뭘 잘못했냐’고 기고만장 하다”면서 “벌인 죄도 기가 막히건만 시치미를 떼고 도리어 역정을 내는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에 국민들은 절망하고 있다. 파렴치의 극치”라고 싸잡아 비판했다.

남 지사는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정당다움을 잃어 버렸다”면서 “새누리당으로는 자유와 나눔, 배려의 가치 그리고 미래비전을 담아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생명이 다한 새누리당을 역사의 뒷자락으로 밀어내고자 한다”면서 “그 자리에 정당다운 정당,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남 지사는 또 ‘최순실 사태’ 중심에 서 있는 박 대통령을 맹비판했다. 그는 “헌법의 가치를 파괴하고 실정법을 위반해 가며 사익을 탐하는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최고의 권위를 위임 받을 자격이 없다”면서 “그런 대통령이라면, 국민은 대통령에게 위임한 권한을 되찾아올 수밖에 없다”고 탄핵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남 지사는 특히 박 대통령을 ‘구시대의 망령’이라고 규정했다. 남 지사는 “잘못된 구시대의 망령을 떨쳐내고, 미래를 걱정하는 국민과 온전히 함께 하겠다”면서 “시대와 가치 그리고 국가시스템의 교체를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과 남 지사가 비박 탈당의 선봉에 선 것으로 평가되지만, 이보다 앞서 분당의 조짐을 보여준 사례도 있었다. 비박계 당직자 5명이 이정현 대표에게 사표를 제출한 것. 비주류 중진인 나경원 의원이 당 인재영입위원장직에서 물러난 것을 비롯해 김종석 전 여의도연구원장과 오신환 전 홍보본부장, 김현아 전 대변인, 이상휘 전 대변인 등이 지도부 사퇴를 주장하며 당직을 사퇴했다. 여기에 전반적인 당 살림을 맡는 사무총장을 맡고 있던 박명재 의원마저 사표를 제출했다. 박 의원은 친박계로서 이 대표의 ‘호위무사’ 격으로 평가되는 상황이어서 이 대표의 충격은 컸다.

비박계의 이 같은 행보는 쉽게 말해 ‘이정현 지도부는 즉각 사퇴하라’는 얘기다. 비박의 사퇴 압박 강도는 23일 정점을 찍었다. 여권 대선주자인 김무성 전 대표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박 대통령의 탄핵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것. 이정현 지도부의 즉각 사퇴는 덤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권주자’도 탈당 고민 중

김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정부 출범을 담당했던 사람으로서, 새누리당의 직전 당 대표로서 지금의 국가적 혼란사태에 대해서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정치 인생의 마지막이었던 대선출마의 꿈을 접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박 대통령은 국민을 배신했고, 새누리당을 배신했고, 헌법을 심대하게 위반했다”고 분개하며 탄핵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강조했다. 아울러 현 당 지도부의 즉각 사퇴 촉구는 유효하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탈당에 대해서는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이 대표는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김 전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자신도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분명히 12월21일에 사퇴할 것이라고 못 막았다”며 대표직을 유지하겠다는 기존 입장이 유효하다는 뜻을 재확인시켰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김 전 대표의 대선 불출마에 대해 “평생 가져왔던 꿈을 포기하는 선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그분과 오랜 인연을 맺어온 저로서는 억장이 무너진다”면서 “당 대표로서도 책임이 없지 않기 때문에 마음이 많이 무겁다”고 말하기도 했다. 당 대선주자가 불출마해 억장은 무너져도 사퇴는 못하겠다는 얘기다.

사실 대선주자의 불출마 선언의 단초는 이 대표가 제공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는 김 전 대표의 불출마 선언이 있기 앞서 4일 전인 지난 19일 비박계 대선주자들을 겨냥해 “네 사람의 지지율을 다 합쳐 봐도 10%가 안 된다”면서 “여론조사 지지율 10% 넘기 전에는 어디서 새누리당 대권주자라는 말도 꺼내지 말라”고 맹비난했다. 분당을 감수하겠다는 의도가 잠재돼 있다는 분석 외에는 내홍을 겪는 당의 대표로서 낼 수 있는 목소리가 아니었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계파 갈등은 새누리당의 본격적인 분당화를 이끌고 있고, 이는 박 대통령의 탄핵 정국 조성에도 탄력을 더하고 있다. 야권은 박 대통령에 대한 자진 사퇴가 전제되는 질서 있는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청와대는 이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결국 정치권이 탄핵을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비박계는 헌법상 탄핵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김 전 대표는 ‘대선 불출마’ 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을 ‘실패한 대통령’이라고 규정하고, 탄핵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강조했다. 그는 “박 대통령은 실패했지만, 이것이 위대한 대한민국의 실패로 이어지지 않도록 제 모든 것을 다 바치겠다”고 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국민을 배신하고, 새누리당도 배신했으며, 헌법을 심대하게 위반했다”면서 “국가는 법으로 운영돼야 하기 때문에 헌법을 위반한 대통령은 탄핵을 받아야 된다”고 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의 탄핵안 발의와 의결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 다른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도 “대통령 탄핵 추진에 대해서는 비상시국위 참석자들 사이에 이견이 없다. 당 내 탄핵 찬성 숫자가 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혀 탄핵 추진에 앞장서겠다는 김 전 대표와 뜻을 같이 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김문수 전 경기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무성, 김문수, 오세훈, 김재경, 유승민, 나경원.<사진=연합뉴스></div>
▲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와 김문수 전 경기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상시국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무성, 김문수, 오세훈, 김재경, 유승민, 나경원.<사진=연합뉴스>

‘제2지도부’ 비상시국위원회. 집단 탈당 선봉?

이정현 지도부의 즉각 사퇴와 박 대통령 탄핵 주도는 비박계 인사들이 주도하고 있는 ‘비상시국위원회’가 이끈다. 비상시국위에 참여하고 있는 현역 의원들의 숫자만 해도 40여 명에 달한다. 산발적인 탈당이 이어질 여지가 있다는 얘기다. 박 대통령 탄핵과 출당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당 지도부와의 마찰이 계속될 경우, 비박계가 ‘집단 탈당’ 쪽으로 급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비상시국위는 이미 박 대통령 징계요구안도 당 기획조정국에 전달한 상태다. 비상시국위 간사 격인 황 의원은 21일 브리핑을 통해 “당원인 박 대통령이 최순실 씨 국정농단과 관련해 헌정 사상 첫 피의자로 입건됐다. 현재까지 드러난 법 위반 행위만으로도 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요지의 징계요구안을 의원 29명과 원외당협위원장 7명의 동의를 받아 제출했다고 밝혔다.

비상시국위는 12명의 대표단도 선정한 상태다. 즉각 사퇴를 거부하고 있는 현 지도부에 대응하기 위한 또 다른 지도부를 구성한 셈이다. 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김문수 전 경기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비주류 대선주자 다수가 포함됐다.

김문수 전 지사는 지난 16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최순실 사태가 친박과 비박의 계파 갈등으로 주목받는 상황을 비판한 바 있다. 그는 “새누리당은 역사에서 사라지느냐 존재할 수 있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면서 “양분 또는 친박-비박 문제는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전 지사는 ‘진상규명’이 최우선적으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순실의 국정 농단에 깊이 관여했던 당의 주요 지도부 또는 박 대통령의 불통‧비리 등에 관여했던 분들은 비상시국위원회 내 조사위원회를 만들어서 여러 가지 비상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지사는 비상시국위원회를 상설화하는 한편 내‧외부 인사를 아울러 진상규명에 나서서 비리에 대한 정확한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순실 의혹’에 중심에 서 있는 박 대통령에 대해서는 “스스로 진솔하고 냉정하고 엄정하게 고백해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만들어가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국민과 역사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상시국위가 엄중한 시국임을 경고하고 있어 분당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지만 즉각적인 ‘탈당 도미노’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도 가능하다. 황 의원은 21일 기자들과 만나 “선도 탈당이 상황의 위중함을 당 지도부와 국민들에게 알리는 주춧돌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도 “어제 만류하기 위해 많은 이야기를 했다”고 회의 분위기를 전했다.

‘집단 탈당’의 구심점이 될 수 있는 김 전 대표와 유 의원 등의 동조 여부도 불투명하다. 김 전 대표는 뾰족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다양한 선택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 의원은 “당을 뛰쳐나가 어떻게 하겠다는 생각을 안 하고 있다”며 탈당에 부정적인 입장도 전한 바 있다.

결국 새누리당의 운명은 비주류의 동반 및 추가 탈당 규모에 달린 모양새다. 김 전 대표와 유 의원 등 비박계 거물들이 합류할 경우에는 새누리당이 양분될 수 있고, 친박계를 배제한 새로운 보수정당으로 득세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한국정치사에서 아무리 명분 있는 ‘탈당’도 ‘험로’를 겪어야만 했던 만큼, 보수진영에서의 중대결심이 소수에 그칠 수도 있다. 이를 판가름하게 될 기준은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는 20석이라는 게 중론이다.

당 주변에서는 새누리당의 ‘탈당 러시’가 본격화될지는 우선 박 대통령과 친박 지도부가 어떤 식으로 대처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관측을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스스로 탈당하거나 당 지도부가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고 대통령에 대한 징계를 논의할 당 윤리위원회 심사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경우 탈당 바람은 잦아들 수 있다.

유 의원의 행보 역시 주요 변수다. 당내 주자 중 지지율 선두권에 있고 TK(대구·경북) 출신인 유 의원이 탈당을 결심할 경우 머뭇거리던 의원들이 대거 동참하겠지만 반대의 경우는 소수의 반란에 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친박계인 이장우 최고위원이 김 전 대표를 향해 공세수위를 높이면서도 유 의원에 대해서는 “그래도 당과 관련해서는 상당히 무겁게 행동하는 것 같고 (김무성·남경필 등 비박계와) 조금 상황이 다른 것 같다”고 언급한 것을 놓고, 친박계의 ‘구애’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친박계는 ‘탈당은 곧 배신자’라는 프레임 강화를 통해 내부단속에 한창인 모양새다. 이 대표는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준비도 없이 물러나라고만 하고 당 지도부 공백을 만들어 어디로 끌고 가겠다는 것이냐”면서 “개혁안을 가져올 자격이 없으면 사퇴하라고 요구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또 공석이 된 사무총장직에 친박계인 박맹우 의원을 임명하면서 본인이 제시한 1월 조기 전당대회 준비에도 박차를 가했다. 

이 대표는 ‘비박계 수장’ 김 전 대표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23일에도 “아무 대안도 없이 사퇴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정말 당을 나갈 생각이 없고, 제2창당을 해서 새로운 모습으로 심판받을 각오가 돼있다면 사퇴하라고 주장하는 것보다 사퇴 후에 어떻게 쇄신할지 진지하게 얘기를 나눠야 한다”고 밝혔다.

사퇴 시한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당 쇄신과 정국 수습방안을 협의하는 게 순리라는 주장이다. 줄곧 강조해오고 있는 ‘단합’에서 흐트러짐 없는 모양새다.

분당 가능성 여부, ‘탄핵 찬성표’

박 대통령의 탄핵 문제도 새누리당 분당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 감싸기에 나서고 있는 친박계와 탄핵 선봉에 나서고 있는 비박계의 갈등이 계속될 경우, 탈당 움직임은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일보>가 새누리당 의원들을 상대로 탄핵 관련 전수조사를 실시해 지난 21일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65명(50.3%) 중 31명이 “탄핵 발의 시 찬성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일보>가 새누리당 소속 의원 129명을 상대로 박 대통령 탄핵 찬반 여부에 대한 전화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설문에 응답한 의원 65명 중 31명이 찬성을, 26명이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유보 입장을 밝힌 의원 중 일부는 비박(비박근혜)계 의원으로 비상시국위원회에 참여하고 있어 탄핵 투표 시 찬성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또 이날 설문에는 응하지 않았으나 전날 비상시국위원회에 참석해 “탄핵 절차에 동의하겠다”는 의견을 밝힌 5명 중 일부가 탄핵에 찬성표를 던질 경우 탄핵 가결 정족수는 충분히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탄핵 발의에 찬성하느냐”는 질문에 44명의 의원이 “찬성한다”고 응답했고 “발의에 반대한다”는 의원은 5명에 그쳤다. 16명의 의원은 “국정조사특별위원회 등의 진행 상황을 보고 결정하겠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탈당 문제에 대해서는 응답자 중 40명이 “탈당할 생각이 없다”고 했지만 8명이 “탈당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친박계는 대통령 퇴진에 반대하고 있다. 비박계는 찬성 의견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들의 갈등이 선을 넘으면 새누리당은 결국 분당될 가능성이 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