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2016 하반기 그룹 사장단회의 개최

롯데 신동빈 회장. <사진=롯데그룹 제공>
▲ 롯데 신동빈 회장. <사진=롯데그룹 제공>
[폴리뉴스 이해선 기자] 롯데그룹이 30일 잠실 롯데월드몰 내 롯데시네마에서 2016년도 하반기 그룹 사장단회의를 개최했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국내외 사장단 및 롯데정책본부 임원 등 80여 명이 참석해 국내외 경영상황과 내년도 전망, 그룹 경영계획 등을 논의했다.

신 회장은 회의에서 올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다고 언급하며 묵묵히 업무에 매진해온 대표이사와 그룹 임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신 회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 그룹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부분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준법경영위원회·질적 성장·정책본부개편·지배구조 개선 등 지난 10월 발표한 경영쇄신안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신 회장은 “최근 롯데그룹은 국민과 여론으로부터 많은 지탄을 받았다”며 “질적성장을 강조하는 것은 이러한 결과에 대한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는 반성의 표시임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다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저성장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경제의 경착륙 등 어려운 경제 환경을 언급하면서 “정말 우리는 이대로 좋은지, 저성장시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대표이사들에게 묻고 싶다”며 생존을 위한 고민을 치열하게 해줄 것을 주문했다. 

신 회장은 “IT혁명을 필두로 한 4차 산업혁명이 시대의 화두”라며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응해 우리 그룹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바꾸어야할지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도 말했다. 

또한 “더 이상 보여주기 식 경영은 안된다”며 “성과를 자랑하는 대신 내실을 다지고, 성공과 실패에 대한 철저한 피드백을 통해 실패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성공모델 발굴을 위한 발상의 전환과 사회구조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주역의 ‘궁즉변(窮卽變), 변즉통(變卽通), 통즉구(通卽久)’라는 구절을 인용하며 “진심을 다해 절박한 마음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관행과 관습에 젖어있는 우리 생각부터 뜯어 고치고 회사의 문화와 제도 그리고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변화만이 생존을 위한 유일한 답”이라며 “선도적으로 변화를 주도하여 자신이 맡고 있는 회사의 생존 가치를 증명해달라”고 대표이사들에게 요청했다. 

아울러 “지금 당장 바뀌지 않으면 우리 그룹의 미래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끝으로 신 회장은 “내년이면 롯데가 설립된 지 50년이 되는 해”라며 “시련과 좌절도 많았지만 보람과 성취도 많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나간 50년을 거울삼아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100년 기업을 만들어가자”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