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구호기금‧경영안정자금‧특별교부세‧지방세 등 지원방안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왼쪽 두 번째)가 2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대구 서문시장 화재대책 관련 당정협의에서 참석자들과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왼쪽 두 번째)가 2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대구 서문시장 화재대책 관련 당정협의에서 참석자들과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당정은 대형화재로 극심한 피해가 발생한 대구 서문시장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키로 2일 결정했다. 피해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선포 여부를 밝힌다는 방침이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이날 국회에서 ‘서문시장 화재대책 관련 당정협의’를 열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서문시장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관련해 피해규모와 자체해결능력 등을 고려해 가능성을 검토하겠다”면서 “그 이전에라도 특별재난지역 수준의 모든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지급하고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재해구호기금과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겠다”면서 “시장 내 피해 공용시설에 대해선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비용을 이용해 신속하게 복구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홍윤식 행정안전부 장관도 “특별교부세를 적극 지원하는 방안을 함께 검토하겠다”면서 “화재 피해를 입은 주민에 대한 지방세 지원에 대해서도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새마을금고를 통해 대출금 만기 연장 등 서민금융 지원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주형환 산업자원부 장관은 “전기료 등 세금 공과료 유예와 감면도 검토하겠다.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되거나 이에 준하게 되면 세금이나 공과료 감면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석준 국무조정실장은 “정부는 안전처를 중심으로 범정부지원협의체를 구성해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정현 대표는 “어느 한 부처만으로 끝낼 수 없는 워낙 큰 피해상황”이라면서 “국무총리실에서 관심을 갖고 부처 간 협조를 하면서 긴밀하고 신속하게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