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휴대전화 폭발할 지경, 표결 불참하면 감당하기 어렵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새누리당 비박계가 오는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표결에서 가결 쪽으로 간다는 입장을 정한 가운데 마지막 친박계 의원 약 10여명이 탄핵 표결에 참석해 찬성에 표를 던지겠다는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마지막 버팀목인 친박계 마저 흔들리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문화일보>5일 친박(친박근혜)계 의원 10여 명이 오는 9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석해 찬성하는 쪽으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탄핵 표결 참여와 탄핵 찬성 입장을 밝힌 친박계 의원은 Y의원, H의원, L의원, J의원, S의원, 또다른 L의원, 중진 C의원 등이다.

당직을 맡고 있는 친박계 재선 의원은 이날 <문화>와 통화에서 주말 촛불 민심, 지역구 의견 등을 들어봤을 때 탄핵은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사견을 전제로 말한다면 탄핵 투표에 참석해야 한다고 말했고 수도권의 한 친박계 재선 의원도 탄핵 투표에 불참하거나 퇴장하면 그 상황을 감당하기 어렵다여야 합의가 없다면 새누리당 의원들도 찬반 투표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성 친박으로 분류되던 한 재선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모여서 논의해봐야겠지만, 현재는 탄핵 표결에 참석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다지금도 휴대전화가 폭발할 지경인데 표결에 퇴장하거나 불참하면 그 이후 상황은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의 한 재선 의원은 지역구에서 탄핵까지 해야 되느냐는 여론이 없는 것도 아니지만, 국회의원으로서 탄핵 표결을 회피하기 어렵게 된 상황이라고 말했고 친박계로 분류된 한 충청권 초선 의원은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지면 참여해야 한다고 본다현재 대통령이 식물 대통령이 된 상황인데 탄핵을 하고 개헌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 비상시국회의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에 출연해 친박계에도 탄핵에 찬성하는 의원이 3명 이상이라고 말했다. 탄핵소추안 투표는 무기명 비밀투표로 이뤄지는 만큼 새누리당 내 탄핵 매직넘버28명을 넘어 훨씬 더 많은 숫자가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편 이정현 대표 등 친박계 지도부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에게 4월 사임에 대한 조속한 입장 표명을 요구키로 한 것과 관련 청와대는 이르면 6일 박 대통령이 추가 대국민 담화나 기자회견을 통해 임기 단축을 통한 내년 4월 퇴진·6월 대선의지를 명시적으로 밝히는 안을 검토 중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6, 7일 중 입장 표명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