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경기도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경기도는 15일 오전부로 축산산림국 주관으로 운영되던 기존 AI가축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본부가 주관하는 AI재난안전대책본부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AI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따른 것으로 국민안전처는 지난 12일 AI시도 방역대책회의에서 각 시도에 AI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를 요청했었다.
 
경기도 관계자는 “AI피해 규모가 역대 최대를 기록할 만큼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경기도의 역량을 AI확산 방지에 집중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게 됐다”면서 “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로 축산부서에서는 현장 방역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며, 기타 인력, 예산, 보건, 환경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AI재난안전대책본부 확대운영에 따라 도가 가진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AI확산을 차단해야 한다. 더 이상 축산 농가들의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방역활동에 매진해 달라”고 말했다.

AI재난안전대책본부 확대 운영에 이어 남경필 지사는 16일 방역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남 지사가 16일 오전 8시 30분 화성시 향남읍에 설치된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현장 방역근무자를 격려하고 축산차량 소독 점검과 AI 현장방역에 동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첫 의심신고가 접수된 지난 11월 20일부터 AI방역대책본부를 운영하며 AI확산방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경기도에는 현재 54개 이동통제초소와 37개 거점소독시설 등 91개 방역시설에 하루 565명의 인력(공무원 347, 군경 64, 민간인 154)이 투입돼 방역 활동을 벌이고 있다.

도는 그동안 예비비 25억 4천만 원, 특별교부세 9억 원 등 총 34억 4천만 원과 도 비축 소독약품 7톤을 시군에 지원했다. 또, 가금류 직접종사자의 인체 감염을 막기 위해 독감백신 예방접종을 지원해 12월 14일 현재 전체 대상자의 32%인 1,913명이 접종을 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