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정부는 만성적 인도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아프리카, 중동 지역 아동 및 난민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나이지리아, 감비아, 우간다, 팔레스타인 및 미얀마 등 총 235만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키로 결정했다.

16일 외교부에 따르면 정부는 나이지리아는 북동부 부르노․요베주 내 인구기금(UNFPA)을 통해 50만불 제공, 감비아는 세계식량계획(WFP)를 통해 ‘감비아 학교급식 프로그램’에 30만불 제공, 우간다는 세계식량계획(WFP)를 통해 30만불의 난민 대상 인도적 지원 제공키로 했다.

또 팔레스타인은 팔레스타인난민구호기구(UNRWA)를 통해 ‘시리아 지역 내 팔레스타인 난민 소녀들의 보다 안전하고 나은 삶 사업’ 지원 50만불을 포함, 총 95만불의 난민 대상 인도적 지원 제공키로 했고 미얀마는 국제이주기구(IOM)을 통해 미얀마 이주민 보호를 위한 30만불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키로 했다.

이들 국가들은 지역 및 국내 분쟁의 장기화로 인해 심각한 인도적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특히 여성, 아동, 난민 등 취약계층이 더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나이지리아는 2009년 무력충돌 이후 2만 명 이상이 사망하였으며, 210만 명 정도의 피난민이 발생한 가운데, 특히 북동부 극단주의 세력(보코하람) 점령 지역에 거주하였던 소녀 및 여성의 지역사회 재통합을 위한 인도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외 감비아는 오랜 국내 정세 불안으로 아동과 여성들의 영양부족이 심화된 가운데 350개 학교 10만 명의 학생들로서는 학교급식이 사실상 유일한 영양 공급원이며 우간다는 DR콩고, 남수단, 르완다, 부룬디 등에서 유입된 난민 약 79만명이 거주 중인바, 이 중 금년도에만 유입된 남수단 난민이 40만 명을 넘어섰다.

팔레스타인 역시 난민 규모는 약 500만 명이며, 현재 가자) 지구 내에는 난민 190만 명이 거주중이며 교육 및 청년실업 문제 역시 심각한 상황이다.

아시아 국가인 미얀마 경우 정세 불안정,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발생한 24만 명 이상의 이주민에 대한 장기적 차원의 보호 및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