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홍정열 기자] 천정배 국민의당 전 대표가 26일 “국민혁명의 완성이라는 역사적 소명을 다하고자 다가오는 대선에 나서기로 결심했다”고 대선출마를 선언했다.

천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70년 묵은 낡은 기득권 체제를 혁파하고 인간의 존엄을 최상의 목표로 삼는 새로운 체제를 수립하는 데에 제 몸과 마음을 던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그는 국민 기본권이 보장되는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권력남용 차단을 위한 법제도 강화 △정·관·재계의 부패 카르텔 철폐 △국정원 국내파트 폐지 △검찰 등 사정기관의 개혁 등을 선결조건으로 지목했다.

또한 천 전 대표는 “특권경제를 끝장내고 정의로운 성장을 이루겠다”며 △정부주도·재벌중심 발전 전략 폐기 △모피아 등 각종‘피아' 척결 △실효성 있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 등을 제안했다.

천 전 대표는 새로운 경제성장 방안으로 소득재분배를 통한 ‘정의로운 성장’을 제시 “국가 예산과 정책을 전면 재조정해 그 혜택이 하위 50%까지의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며 “소득불평등지수 개선율을 현재의 100%선에서 5년 내에 미국 수준인 24%로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양극화 해소, 저출산·고령화 극복 등을 위한 사회성장 5개년 계획을 수립,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천 전 대표는 현재 권력구조를 제왕적 권력과 승자독식의 규칙이 지배하는 ‘헬정치’로 규정, △국민주권 강화 △분권형 권력구조 도입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입을 통한 선거제도 개혁을 개혁방안으로 제시했다.

천 전 대표는 “직접민주주의와 대의민주주의의 양축을 강화해 국민주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헌과 선거법개정이 필요하다”며 “역사의 반동과 후퇴를 막을 안전장치이자 역진방지장치”라고 강조했다.

또 호남민심에 대해서는 “호남은 개혁정권의 재창출을 위해 영남후보에게 두 번이나 몰표를 던지며 스스로를 희생했다”며 “하지만 그들은 정권교체를 이루지도 못하고 호남에 호남후보 불가론의 굴레만을 덧씌웠다”고 비판했다.

천 전 대표는 “지역패권주의에 희생돼 차별과 소외를 경험한 당사자들이야말로 모든 형태의 차별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맞설 수 있다”며 “이 나라를 어떠한 차별도 없는 세상, 누구나 똑같이 귀하게 대접받는 세상으로 만드는데 선봉에 서서 헌신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천 전 대표는 대선 출마를 선언한 송년 기자간담회 이후 27일 오전에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광주전남언론포럼 주최 대선주자 초청토론회에 참석한다.

광주·전남지역 13개 언론사가 공동개최하는 대선주자 초청토론회에서 첫번째 초청자인 천 전 대표는 탄핵정국에 대한 견해와 조기 대선에 대한 전망, 국가위기 극복을 위한 해결방안, 대선에서의 호남의 역할 등에 관하여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대선주자 초청토론회는 현재 야권에서 거명되는 대선후보들 중 호남출신이 전무한 상황에서 천 전 대표의 출마선언과 맞물려 진행돼 지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홍정열 hongpoen@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