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은 요즘 정치권에서 가장 핫한 인물이다.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건이 터지자 ‘박근혜 구속’이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 시장이 대선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사이다같이 톡 쏘고 강력한 발언은 신선한 이미지로 전달되어 젊은층으로부터 한국의 도널드 트럼프로 불리기도 한다. 

광화문 촛볼 집회에 참여한 이재명시장
▲ 광화문 촛볼 집회에 참여한 이재명시장
         
그는 경북 안동의 두메산골에서 태어나 초등학교만 졸업하고 공장 노동자로 일하다 산재로 왼손에 장애를 입기도 했단다. 중고등학교는 검정고시로 패스, 대학입학과 사법고시 합격에 이어 변호사가 되고 성남시장이 되었다. 현재는 영향력 있는 야권 대선주자 2위로 부각되고 있어 대단한 인물임에는 틀림없다. 

이 시장의 얼굴은 단정하다. 인생역전의 주인공으로서 험하게 산 흔적보다 곱게 자란 남자처럼 섬세한 이목구비를 가졌다. 그의 눈빛에는 예리한 의지와 꿈이 겨울이슬처럼 하얗게 서려있다. 

이재명 시장의 PI(퍼스널 아이덴티티)는 차가운 내면과 부드러운 외면을 가진 복합형 유형이다. 즉 얼굴은 부드럽고 따뜻한 봄사람이지만, 내면은 겨울사람의 다이내믹 이미지의 소유자이다. 정치인으로서의 복합형 유형은 어떤 퍼스널브랜딩이 필요할까? 

이미지메이킹의 원칙은 ‘비쳐지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에 있다. 따라서 이 시장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얼굴에 맞는 친화력의 이미지를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외유내강형 말이다. 정치인의 외모에 맞는 따뜻함(표정)과 내면에 맞는 냉철함 및 품격(스피치, 보디랭귀지)을 조화롭게 융합하는 것이 이시장의 이미지 컨셉이다. 

먼저, 정치인의 얼굴에서 눈썹은 적당히 짙어보여야 카리스마가 있어 보인다. 이런 관점에서 이 시장의 옅은 눈썹은 약점이다. 이를 커버하는 방법으로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원래의 흰머리로 복원하여 옅은 눈썹이 짙어보이게 하는 효과를 얻거나 둘째, 짙은색 헤어컬러를 유지하고 싶다면 자연스럽게 눈썹 퍼머넌트를 하는 방법이 있다. 필자는 눈썹이 짙어 보이고 지적인 이미지로 비쳐지는 염색전의 흰머리를 추천한다.

아래의 염색 전과 염색 후의 두 사진을 비교해보자. 오른쪽 사진의 짙은색 염색 머리는 젊어 보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눈썹이 더 옅어 보인다. 반대로 과거 염색하기 전의 흰머리 사진을 보면 눈썹이 보다 짙어 보이는 효과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재명 시장의 염색전과 염색후의 눈썹 이미지
▲ 이재명 시장의 염색전과 염색후의 눈썹 이미지
        
이 시장은 현재 53세로 대선후보로서의 평균 나이로 볼 때 결코 나이가 많지 않다. 현재 지지층인 젊은층의 유권자뿐만 아니라 중년 또는 노년층의 유권자들에게도 어필하려면 흰머리가 더 관록 있어 보이고 지적인 정치인의 이미지를 준다. 

이번에는 그의 패션에 대해 살펴보자. 그는 한국의 여느 남성정치인들처럼 옷을 못  입는다. 재킷길이와 소매길이가 너무 길어서 단정하지 않은 느낌을 준다. 정장은 몸에 맞게 입어야 품격이 살아나는데 정장 입는 방법을 숙지하고 입으면 된다.
  
 재킷과 소매, 바지 길이가 너무 긴 정장을 입은 이재명시장
▲ 재킷과 소매, 바지 길이가 너무 긴 정장을 입은 이재명시장
                   
넥타이도 한국의 여느 정치인과 별반 다를 바 없이 대충 맨 느낌이다. 국내정치인으로서만이 아니라 글로벌 정치인으로서도 거듭나기 위해서는 올바른 남성패션 착장법은 기본중의 기본이다. 손석희 아나운서(현 JTBC 사장)의 넥타이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넥타이를 단정하지 않게 맨 이재명시장
▲ 넥타이를 단정하지 않게 맨 이재명시장
 
패션에 이어 정치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고품격 이미지(매너)가 더해지면 금상첨화가 되겠다. 대선후보다운 이미지 업그레이드를 위해 인도의 모리총리를 들고 싶다. 

모리총리는 서민 출신임에도 고품격 정치인의 이미지를 가진 대표적인 정치인이다. 그의 패션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완벽하다. 그에게서는 귀족 출신으로 착각할 정도로 몸짓과 패션, 의전매너에서도 품격이 묻어난다.  

혹자는 서민출신이면 서민답게 연출해야지 왜 귀족인체 해야 하냐고 물을 수 있겠다. 이미지메이킹의 본질은 사회적 위치에 맞는 퍼스널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점은 곧 전인적인 자기관리 능력과 귀결된다. 예를 들면 총리는 총리답게, 정치인은 정치인답게, CEO는 CEO다운 이미지여야 하는 식이다.   

머지않아 대선이 치러질 것이다. 이 시장은 짧은 시간에 부각된 대선후보인 만큼, 내공이 부족한 점이 약점이라 할 수 있겠다. 특히 필터링 되지 않은 스피치는 자칫 국민에게 불안한 정치인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재명 시장이 한 언론사와 인터뷰한 발언이 젊은 유권자들에게 어필이 될 만하다. 사이다처럼 톡 쏘는 내용을 들어보자.  
“잘못된 행동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르는 사회가 공정사회이다. 국정을 농락한 대통령은 탄핵시키고 구속해야 하며, 세금을 갈취한 재벌 또한 재산을 몰수하고 구속해야 한다!”

 

 
◇정연아 이미지테크연구소 대표, (사)이미지컨설턴트협회 회장
정연아는 대통령 후보를 비롯한 정치인, 최고경영자(CEO) 등의 이미지컨설팅을 담당해왔다. 대기업, 지방자치단체, 대학교 등에서 이미지메이킹을 주제로 1만회 이상 강연한 인기 강연가로, 여러 방송에도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최초의 이미지컨설턴트로서 한국 최초 우주인 선발대회와 미스코리아 등 미인대회에서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1997년 베스트셀러 ‘성공하는 사람에겐 표정이 있다’‘매력은 설득이다’ 등 총 7권의 저서를 출간했으며, 칼럼니스트로서 여러 매체에 퍼스널 브랜딩과 관련한 글을 기고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