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수도권 소비자들은 연 7회 고추장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이 지난해 11월 발간한 ‘농식품 소비자패널 조사’ 자료를 이용해 수도권 가구의 장류 소비실태를 분석한 ‘장류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 간 경기,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소비자 667가구 장류 소비트렌드에 대해 이뤄졌다.

종류별 연평균 구매횟수는 간장 2.2회, 고추장 2회, 쌈장 1.1회, 된장 0.9회, 청국장 0.6회였다. 또 전체 조사가구 중 장류를 구매한 가구의 비율은 장류전체가 97.8%, 간장이 84.3%, 고추장이 74.8%, 쌈장이 49.3%, 된장이 40%, 청국장이 26.4%였다.

연평균 구입액은 고추장이 1만5,262원으로 가장 높았고 간장 1만5,142원, 된장 6,016원, 쌈장 3,559원, 청국장 2,779원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가구의 장류 구입액은 연도별로 비슷했으나 최근들어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010년 4만1,888원이던 장류 구입액은 2012년 4만4,885원으로 7.2% 증가했으나 2015년에는 4만1,237원으로 2012년 대비 8.1% 감소했다.

이어 소비자가 장류를 주로 구입하는 곳은 대형마트와 슈퍼로 연평균 구입액의 82.8%인 3만5,618원을 지출했다.

또 장류 소비에 30대 이하 주부 가구의 경우 연간 3만5,373원을 지출하는 데 비해 60대 이상 주부 가구는 4만7,176원을 지출해 연령이 높아질수록 장류 소비액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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