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의 8일 전주 발언 파장이 크다. “문재인 전 대표는 청산 대상”이라는 직격탄이 파장의 주요인이다. 그런 어휘나 수위의 발언이 몰고 올 파장을 몰랐을 리 없었을 것이라는 점에서 발언 배경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하다. 전주 발언 중에 팩트나 인식 측면에서 동의하기 어려운 대목이 상당하다는 견해가 적지 않다. 

박 시장은 문 전 대표에 대해 “오래 민주당을 장악했고 지금도 여전히 여의도 정치를 상징하는 인물 중 한 명이다. 그동안 정치를 잘 했으면 촛불민심(이) 됐겠느냐”고 말했다. 촛불의 1차적 원인은 두 말할 필요 없이 박근혜정권의 헌법유린과 국정농단이다. “그동안 정치를 잘 했으면 촛불민심이 됐겠느냐”는 지적은 박근혜대통령과 새누리당, 즉 집권보수층에게 향하는 게 맞는 화살이다. 그런 점에서 이건 ‘팩트’의 문제다. 박 시장이 이걸 모를 리가 있냐는 게 사람들이 의아하게 여기는 대목이다.   

전주 발언의 핵심은 이 부분이다. “촛불집회 초기에 (문 전 대표가) 참여를 꺼렸다. 이런 모습으로는 국민들에게 부응할 수 없다. 촛불민심은 한마디로 기득권질서를 교체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자는 것이다. 문 전 대표는 이 과정에서 청산의 대상이지 그 주체가 될 수 없다. 현재의 민주당은 기득권에 기반한 폐해가 적지 않고 당내의 줄 세우기도 심각하다. 심지어 다음 서울시장 후보로 나설 사람까지 찍어놨다는 이야기가 들린다”고 맹공했다. 

주지하다시피 촛불 초기 민주당과 문 전 대표의 스탠스를 두고 많은 비판이 제기됐다. “광장은 광장이고 여의도는 여의도”라는 민주당 원내대표의 발언이나, “(민심에 따른다면) 명예퇴진은 보장한다”는 문 전 대표의 발언이 대표적이다. 문 전 대표의 인식과 대응에 대한 비판은 타당한 측면이 명백히 있다. 그러나 자신을 포함한 정치권 전체가 촛불의 흐름과 강도를 따라가지 못한 점에 대해 먼저 반성하는 게 순서가 아닐까 싶다. 물론 박 시장이 촛불 초기 국면에서 다른 정치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청산 대상”이라고 몰아세운 것은 촛불의 본질에 대한 자의적 해석이자, 주객을 전도시킨 발언이다. 청산 대상은 두 말할 필요 없이 박근혜정권과 새누리당, 그리고 그 부역자들이다. 박 시장 전주 발언 중 ‘인식상 의문점’을 가장 크게 제기하게 하는 부분이다. 

민주당 분당 사태에 대해서도 “문 전 대표의 무능함과 우유부단함 때문이었다”고 지적했다. 분당 과정의 뼈대만 추려보자면 분당 원인을 문 전 대표의 무능과 우유부단함으로 돌리는 것은 균형을 상실한 감이 있다.  박 시장은 분당 사태 당시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지자체장이 정당 일에 관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그럴 수 있다. 그런데 조기 대선이 가시권에 들어온 지금, 새삼 2년 전 분당사태를 거론하며 그 원인을 특정인에게 1차적으로 돌리는 것은 평소 박 시장의 합리적 태도에 견줘 수긍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많다.    

박 시장이 전체적으로 뭘 강조하려했는지 이해하자고 들면 이해 못할 바도 아니다. 선의로 해석하자면, 당내 소수파로서 당내 패권주의에 대한 문제제기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현 단계를 어떻게 보느냐, 즉 ‘역사적 인식’에 대한 의문을 던지게 하는 “청산 대상” 발언의 폭발력을 감안한다면, 부적절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특정인을 옹호해서가 아니라, ‘이 국면의 역사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라는 점은 현실인식의 공유범위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방문지가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을 외면한 호남임을 고려해 그렇게 말한 점도 있을 텐데, 그래서 더더욱 문제라고 본다. 작년 4월총선 때와는 상당히 달라졌다고 듣고 있으나, 일각에서는 아직도 상당하다고들 주장하는 ‘호남의 반민주-반문재인 정서’를 의식해서 그런 말을 했다면 노회한 구태다. 그래서 동의하기 힘들다. 

박 시장이 전주에서 강조했다시피, 구체제 개혁에 힘을 모아야 하는 시기에 ‘청산 대상’ 운운은 안그래도 소모적인 ‘친문-비문 논쟁’에 기름을 부은 형국이다. 중대시기에 ‘전력 분산’이라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박 시장의 진의를 두고 궁금증과 우려가 제기된 것이다. 시민들이 두 달 넘게 한 목소리로 주장하고 있다시피, 지금 싸울 상대와 주제는 이런 게 아니다. 이 점, 누구보다 잘 인식하고 있다고 한 치의 의심도 하지 않았던 정치인으로부터 터져나온 발언이기에 ‘충격’으로까지 받아들이는 게 아닐까 싶다. 

서울 광화문광장에 나가보면 “이렇게 장대한 촛불집회를 여는데 박 시장의 행정적 도움과 배려가 큰 몫을 하고 있다”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전국적으로 촛불시민들의 생각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지역간, 계층간  차이나 차별 없이 “이건 나라가 아니다. 나라다운 나라를 이번에 만들자”는 것이다. 여기에 이의가 없다면 일단은 다 같이 하나의 흐름을 이루고, 그 흐름을 저해하는 언동은 삼가자는 것이 촛불 대동정신이다. 

박 시장이 전주에 간 그날 경북 구미를 찾은 문재인 전 대표가 박근혜대통령 지지자들로부터 ‘백색 테러’ 수준의 공격을 받았다. 이튿날인 9일 박 시장은 지체 없이 엄정수사와 처벌을 촉구했다. 전주 발언에 의아했던 많은 사람들이 그 ‘일치’를 보고 일단은 우려를 덜었다는 점을 야권 대선주자와 그 지지자들에게 전하고 싶다. 본질을 건드리지 않는 범위에서의 예의 갖춘 토론. 시민들이 바라는 사항이자 민주주의의 척도이다.  우리 시민들은 그런 정치인과 그런 정부를 가질 자격이 충분하다는 것을 이미 보여줬다. 정치인들이 응답할 차례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