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탄핵심판에 ‘민심 향배’가 중요하다고 판단, 지지층 결집 의도

<!--[endif]-->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이 불리하게 전개되는데다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가 자신의 뇌물죄 입증을 향해 조여드는 상황과 관련해 설 민심을 겨냥해 오는 22일 무렵 기자회견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연합뉴스>에 따르면 박 대통령 쪽 인사는 이날 통화에서 변호인이 특검과 헌재에서 법률대응을 잘하는 것과 별개로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했고 또 다른 관계자도 대통령이 추가로 설명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언론 해명 방식에 대해선 신년인사회와 같은 약식 간담회나 정식 기자회견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박 대통령의 한 참모는 헌재가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답변서가 부실하다며 다시 제출할 것을 요구한 것에 대해 세월호 참사 당일에 서류를 검토하고 보고를 받으면서 집무를 했다고 분초 단위로 정리했는데도 어떻게 이런 반응이 나올 수 있느냐이제는 더 물러설 곳이 없는 것 같다는 절박감도 내비쳤다.

이처럼 박 대통령 쪽이 직접 나서 자신에 대한 의혹을 해명하겠다고 나선 것은 헌재의 탄핵심판에 영향을 미치는 최우선 요소가 민심의 향배에 있다고 보고 설 민심을 통해 지지층을 결집하겠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문화일보>도 이날 청와대 관계자가 통화에서 특검이 수사 중인 사안을 계속 언론에 공개하는 것은 국민 여론과 헌법재판소 탄핵 심리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라며 다시 한 번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명해야 하는 상황이 조성되고 있다고 박 대통령이 설 전인 22일 무렵 기자회견을 통한 역습에 나설 것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는 직무 정지 상태인 박 대통령의 대() 언론 활동은 휴일에만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일요일인 22일을 유력한 기자회견 날짜로 고려하고 있으며 검토 중인 기자회견 형식에는 무제한 질문을 받고 답변하는 끝장토론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결의 직후에 비해 탄핵 반대 여론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는데 반해 헌법재판소 내부 기류가 박 대통령에게 결코 우호적이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는 점도 청와대의 대응 방식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이 사태를 해결할 사람은 결국 박 대통령 자신밖에 없다면서 박 대통령이 시간 제한 없이 모든 질문을 받고 답하는 등 적극적으로 해명을 한 뒤 그에 대한 판단은 국민에게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기자간담회 날짜로 14, 15, 21, 22일 등 불법 논란이 없는 휴일을 검토 중인데 설 연휴에 가장 근접한 22일을 제일 적합한 날로 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