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료화면
▲ 서울시 자료화면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서울시가 지난해 올빼미버스 8개 노선에 15대를 증차 운행한 결과, 이용 승객이 하루 평균 2천명 증가했고, 이용 승객이 많은 새벽 1시부터 3시30분까지 평균 혼잡도는 약 22% 완화돼 이용편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서울시는 지난 해 11월까지 올빼미버스 8개 노선에 47대를 운행해 그 간 노선 확대, 긴 배차간격, 차내 혼잡 등 시민의 이용불편 의견을 해소하기 위해 심야시간대 지역 및 도로별 이동량을 분석해 심야시간대 교통사각지역 및 지하철 2호선 역과 연계하는 N65번(8대)을 신설했고, 기존 8개 노선에는 총 15대를 증차했다.

올빼미버스 증차후 1개월의 이용패턴을 전년 동기 대비 비교해 분석한 결과, 하루 평균 총 승객은 증차전보다 약 2천여 명 증가했고, 하루 평균 대당 승객은 28명 감소했다.

하루 평균 승객은 지난 2015년 12월에 7,954명이었고 증차 후 2016년 12월에는 9,883명으로 약 2천여 명이 증가했다. 하루 평균 대당 승객수는 2015년 12월에 169명에서 2016년 12월에 141명으로 28명이 감소했다.

혼잡도는 전년 동기 대비 하루 평균 17.0%p가 완화됐고, 특히 승객이 집중되는 새벽 1:00~3:30대 혼잡도는 22%로 크게 개선됐다.

하루 평균 혼잡도는 2015년 12월에 81.3%였고, 증차 후 2016년 12월에는 64.3%로 17.0%p로 완화됐다.

이용 승객이 가장 많은 새벽 1시부터 3시 30분까지 평균 혼잡도는 2015년 12월에 120.5%였는데 증차후 2016년 12월에는 98.5%로 22.0%p 감소됐다.

노선별로 살펴보면, N61번(양천~노원)이 하루 평균 1,865명이 이용해 최다 이용 노선이며, 다음으로 N13번(상계~장지) 1,395명 > N26번(강서~중랑) 1,235명 > N15번(우이~사당) 1,152명 순으로 뒤를 이었다.

요일별로는 역시 금요일에서 토요일로 넘어가는 새벽에 승객이 가장 많았다. 금요일 월평균 이용 승객 12,378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토요일(10,741명) > 목요일(10,342명) > 수요일(10,240명)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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