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반기문에 과잉 의전… 벌써 줄서기?”

[폴리뉴스 이재현 기자]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7일 “대단히 엄중한 외교적 사안이 하루하루 터져 나오고 있다”면서 “외교부 장관이 굴욕적인 ‘위안부’ 합의로도 모자라 부적절한 부산 소녀상 발언으로 국민들 가슴에 또 한 번 대못을 박았다“고 밝혔다.

윤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부산 소녀상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발언은 정말 잘못된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외교는 말 대 말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일본 정부가 빈협약 위반을 주장하면서 위치가 잘못됐다고 하자 윤병세 장관이 여기에 호응하는 발언을 했다”면서 “이 말은 지금까지 우리 정부가 지난 ‘위안부’협정에 소녀상 문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말로 뒤집은 셈이 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 정부의 잘못된 주장을 지적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불구하고 이 주장을 받아들이고 있는 외교부 장관의 태도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질타했다.

또한, 윤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에 대해 과도한 의전을 벌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과연 정부가 이렇게 반기문 전 총장에 대한 줄서기 내지는 과공을 할 때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국방부가 지난 주말 해군 2함대 사령부를 방문한 반기문 전 총장에게 이례적으로 주말 방문 제한규정을 깨고 방문을 허가했다”며 “외교부는 3부요인에 준하는 수준의 귀국 의전을 기획하고 인천공항을 압박하다가 이것이 드러나자 슬그머니 물러나기도 했다”고 전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이어 “주 뉴욕 총영사는 유일호 부총리가 발표하는 한국경제설명회는 불참하면서 반기문 환송식에 얼굴을 내밀어서 벌써부터 줄서고 있다는 핀잔을 듣기까지 했다”고 말을 이었다.

한편, 윤 정책위의장은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시대적 요구, 세계적 추세 등 모든 것을 뒤로 한 18세 선거 연령 인하를 반대하는 태도를 즉각 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어 “2월 임시국회에서는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과연 지난 촛불정국을 지나오면서 국민으로부터 무엇을 느꼈는지 다시 묻는다”면서 “민주공화국이 최순실 박근혜 일당의 국정문란 행위에 의해 위기에 처했을 때 우리 청소년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사랑으로, 애국심으로 거리에 나온 것을 생각하면 18세 청소년에 대한 투표권 부여는 더 이상 늦출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