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선두업체로 올라서…지속적 성장 기대

[폴리뉴스 전수영 기자] SK이노베이션은 미국의 화학업체인 다우케미컬의 고부가가치 화학사업 중 하나인 에틸렌 아크릴산(EAA)을 인수한다고 2일 공시했다.

SK이노베이션은 EAA 사업에 진출해 고부가가치 패키징 분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수 금액은 3억7000만 달러로, SK이노베이션은 화학사업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을 통해 이날 사업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에틸렌 아크릴산은 고부가 화학제품인 기능성 접착 수지(Adhesive Copolymer) 중 하나로 알루미늄 포일이나 폴리에틸렌 등 포장재용 접착제로 주로 활용된다. 이 제품은 다우케미컬의 프리마코 브랜드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인수 계약 체결로 미국 텍사스 프리포트 생산설비와 스페인 타라고나 생산설비 등 다우케미컬의 글로벌 생산시설 2곳과 제조 기술, 지적재산, 상표권 등을 확보했다. 이로써 SK이노베이션은 에틸렌 아크릴산 제품의 글로벌 선두업체로 올라서게 됐다.

그동안 EAA 시장은 기술 진입장벽이 높아 소수의 글로벌 메이저 화학기업들만 진출해 있으며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의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향후 중국 등 신흥시장의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돼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인수로 기존 제품과의 시너지를 통해 고부가가치 포장재(Packaging) 사업에서의 포트폴리오 확대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인수를 통해 확보하게 되는 다우케미컬의 선진 핵심기반기술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군 다양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이번 사업 인수의 배경에는 최태원 회장의 사업구조 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가 담겨 있다. 최 회장은 지난해 확대경영회의와 CEO 세미나를 통해 “현 경영환경 아래 변화하지 않는 기업은 서든데스(Sudden Death)가 될 수 있다”며 “미래성장을 담보할 사업구조 구축을 위해 치열하게 실천할 것”을 강하게 주문한 바 있다.

사업 인수를 담당한 김형건 SK종합화학 사장은 “이번 인수로 시장 환경 변화에 강한 내성을 갖는 고부가화학 사업구조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게 됐다”며 “사업구조 혁신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해 장기적으로 중국 등 신흥국의 고부가 화학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올해 초 고부가가치 화학, 석유개발, 전기차 배터리 및 정보전자사업 중심의 최대 3조 원 규모 공격적인 투자로 글로벌 성장과 신사업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올해는 SK이노베이션이 ‘에너지·화학 분야의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가기 위한 사업구조 혁신의 원년”이라며 “이번 고부가 화학사업 인수를 시작으로 신규 M&A와 글로벌 파트너링 발굴에 박차를 가해 기업가치 30조 기반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