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화면
▲ 연합뉴스 자료화면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한강에서 발견된 야생조류 폐사체에서 AI가 검출돼 서울시가 긴급 방역에 나섰다.

3일 서울시는 한강 야생조류 폐사체에서 AI(H5N6)가 검출됐다고 밝히며 고병원성일 경우를 염두해 폐사체가 발견된 성동지대앞 도선장과 인근 산책로를 선제적으로 출입차단하고 집중소독을 실시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 달 1.30일 한강 성동지대앞 도선장에서 발견된 뿔논병아리 폐사체 1건에서 AI바이러스(H5N6)가 검출됐다. 현재 국립환경과학원에서 고병원성 여부에 대해 정밀검사 중이다. 최종 검사 결과는 3일 오후 또는 4일 오전에 나올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내 야생 조류에서 AI가 발생한 것은 2015년 2월에 이어 두 번째로 당시, 성동 살곶이공원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서 고병원성 AI(H5N8)바이러스가 검출된 바 있다.

일단 서울시와 성동구에서는 도선장과 인근 자전거 도로 총 640m에 대해 차단띠를 설치하고 살수차와 방역차를 동원하여 이번 주말까지 3일간 집중 물청소와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출입차단 지역에 대해서는 인근 도로로 우회하도록 현수막과 표지판을 설치하고, 출입 이동 통제 인원을 배치할 계획이다.

또 고병원성이 확진될 경우 서울시는 즉시, 시내 전 가금사육 시설에 대해 임상 예찰을 실시하고,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에 따라 반경 10km이내에는 ‘야생조수류 예찰지역’을 지정한다.

‘야생조수류 예찰지역’에는 총 19개 자치구가 포함되며, 해당지역내 가금류의 반·출입과 가축 분뇨, 깔집, 알 등의 이동이 제한된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야생조류 서식지인 한강 지역은 물론 중랑천 등 한강의 지천일대 등에 대하여 1일 1회 이상 방역소독 및 예찰을 실시하고 있다.” 며 “발생지 인근 자전거 도로 출입 통제 등 방역 활동으로 인해 불편하시더라도 AI 예방을 위해 불가피한 조치이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 드린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