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반대에 합의 실패, 황교안 거부시 28일로 특검 종료

정세균 국회의장(가운데),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특검 수사기간 연장법안 직권상정 등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회의장(가운데),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특검 수사기간 연장법안 직권상정 등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영수 특별수사팀 활동기한 연장을 위한 특검 연장법안의 국회 직권상정이 무산됐다. 이에 따라 특검 연장 여부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손에 고스란히 넘기게 됐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주승용,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특검 연장법안 직권상정을 두고 40여 분간 회동을 가졌으나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끝내 합의에 실패했다. 정세균 의장 또한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합의 없는 직권상정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임에 따라 국회를 통한 특검 연장은 사실상 무산됐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3당 원내대표들은 특검법의 직권상정을 정 의장에게 요구했으나 정우택 원내대표가 특검연장을 정략으로 규정하며 강하게 반대해 합의 도달에 실패했다. 특검법안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통과도 권성동 법사위원장의 반대로 사실상 봉쇄된 상황이라 자동 폐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정치권은 오는 26~28일에 황 총리의 특검 연장 승인 여부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3당은 총력을 다해 황 총리에게 연장 승인을 압박할 것으로 보이나 황 총리 측은 연장 거부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 70% 가량이 특검 연장에 동의하는 상황이지만 황 총리가 특검 연장을 거부하면 박영수 특검은 오는 28일로 활동을 종료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