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병호 국정원장 책임져야”, 국민 “국정원 해체 수준 대개혁 해야”

국가정보원 로고
▲ 국가정보원 로고

[폴리뉴스 정찬 기자] 국가정보원이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들에 자금을 지원해 왔다고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특검조사 과정에서 실토했다는 보도에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들은 9일 일제히 국정원 정치공작을 비난하며 국정원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정원의 보수단체들에 자금을 지원하며 관리해왔다는 이병기 전 원장의 발언 관련 브리핑에서 대체 국정원은 무엇을 하는 집단이고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국가기관인가? 국민의 혈세로 관제 데모를 조직하고 국민 분열을 조장하는 게 국정원의 역할이란 말인가?”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정원법에 국정원장을 포함 국정원 직원들의 정치활동 관여 행위가 엄격히 금지돼있다. 용서할 수 없는 범죄다. 국정원이 국내정치에 어디까지 발을 담근 것인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어버이연합에 금품을 지원한 사실이 없다고 극구 거짓말을 했던 이병호 국정원장은 자신의 말에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이병호 원장을 공격했다.

나아가 헌법재판소를 사찰한 적 없다는 이 원장의 말을 절대로 신뢰할 수 없는 이유라며 국정원을 개혁해내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해졌다. 민주당은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철저히 밝혀내고,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하는 국정원으로 환골탈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김재두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헌재를 사찰해 왔다는 폭로에 이은 국정원의 정치공작이 드러난 것이라며 지난 대선에서는 댓글사건으로 여론을 조작하고, 간첩사건 조작으로 망신을 당한 국정원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정치공작에만 몰두해 왔다는 사실이 다시 한 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이 헌법재판관의 동향정보를 수집하고, 보수단체에 지원금을 지급한 것은 불법적인 정치개입이며 정보기관의 독립성을 훼손한 중대한 국기문란이라며 국정원 셀프개혁은 매번 거짓말인 것으로 몇 번이나 확인됐다. 국정원을 국정원에 맡겨둬서는 안 된다. 국회에서 국정원의 해체수준의 대 개혁은 즉각 논의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권의 대국민 사기극선봉에 국정원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댓글조작, 블랙리스트, 관변단체 통한 여론조작까지 국정원의 정치공작 수준은 여타 독재국가가 울고 갈 정도다. 국정원의 행태는 딱 박근혜 정권의 민낯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정권 보위대전락한 국가정보기관은 더 이상 존재가치가 없다. ‘정치공작소국정원은 박근혜 정권과 함께 퇴장해야 한다. 정의당은 불법공모집단'인 국정원을 해체하고, 국민을 위한 정보기관이 새롭게 태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한겨레신문> 보도에 따르면 20147월부터 20152월까지 국정원장을 지낸 이병기 전 원장은 지난 1월 특검조사에서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은 예전부터 해오던 일이다. 기조실장한테 그런 내용에 대해 보고받았지만, 계속 그런 지원이 있어왔기 때문에 국정원장이 굳이 터치할 입장은 안 됐다고 진술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가 (국정원장으로) 있던 시절에도 지원을 했고, 지금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상세한 (지원) 내역에 대해선 말하기 어렵다고 덧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실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단체에 지원했는지도 밝히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