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주화 반대세력과 안 싸우고 당내 사람하고만 싸워, 앞뒤 안 맞아”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은 9일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의 탈당 이유 중 하나로 민주당이 경제민주화의지가 보이지 않고 있다고 한데 대해 그 분이 도대체 경제민주화에 대해 지금까지 무슨 노력을 하셨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고 반박했다.

김홍걸 위원장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김 전 대표가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자신이 할 일이 없다고 한데 대해 경제민주화가 안 되는 것이 박근혜 정권과 정부 여당 측 사람들이 반대해서 그런 건데, 그 사람들과는 치열하게 싸우려고 하지 않고 당내의 사람들하고만 싸우려고 하니까 앞뒤가 안 맞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분이 말씀하신 것을 좀 번역을 해야 되는데 항상 경제민주화를 하겠다는 정치인을 내가 밀어주겠다, 이렇게 말하지 않나. 그런데 이분에게 경제민주화란 본인의 사유물이다. 경제민주화는 김종인이라는 게 있는 오만과 독선이라며 김종인을 모셔다가 높이 받들 정치인을 도와주겠다, 그런 뜻이 되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경제민주화를 하고 싶었다면 같은 당, 또 타당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하면서 구체적으로 이런 것부터 하자 이런 것은 중요하다고 다녀야 되는데 그러지 않았다“(탄핵정국에도) 옳고 그른 것을 따지기 전에 국난이 코앞에 다가온다고 하면서 적폐청산이나 개혁을 하지 않고, 대충 덮으라는 식으로 말하는데 경제민주화는 무슨 수로 하나?”라고 반문했다.

또 문재인 전 대표가 김 전 대표를 영입한 후 푸대접했다는 주장에 대해 전권을 드렸고 비례대표도 드렸으니까 푸대접은 말도 안 된다“(영입) 판단을 잘못한 건 있는데 그런데 그 당시 좀 급박한 상황이었고 또 제가 아는 바로는 이분이 영입의 1순위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전 대표보다) 먼저 제의를 받으신 사회원로들, 훌륭하신 분들이 한 4분 정도는 된다. 그런데 그분들이 다 연세도 많으시고 정치일선에는 나가실 생각이 없다고 고사했기 때문에 이분한테 차례가 온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전 대표가 민주당 총선 승리에 기여했음에도 은혜를 모른다는 주장에 대해선 본인이 스스로를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당시에 호남에서는 결정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끼쳤다현지에 가 보니까 민심도 안 좋고 당 선거운동하는 후보나 간부들 중에도 제발 저분 호남 좀 못 내려오시게 해달라고 하소연하는 분들도 있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역구에서 많이 당선됐지만 생긴 지 얼마 되지도 않고 훨씬 당세가 작았던 국민의당에게 정당투표에서 진 것만 봐도 그 당시 당 지도부의 전략이 실패했다는 걸보여 주는 것이라며 공당에서 공적인 일을 하는데 은혜니 뭐니 이런 말을 하는 것 자체가 구시대적 사고방식이라고 질타했다.

김 전 대표가 직접 대선도전에 나설 경우에 대해 독자적으로 가보겠다 이런 생각하실 수 있다면서도 그가 반문연대의 대표주자가 될 가능성에 대해선 그럴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본다. 반기문 총장처럼 어느 정도 지지율이 나오는 분도 그걸 못했는데 국민들이 전혀 대선후보로조차 생각하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분의 과거이력이나 성향을 봐도 김종인이란 정치인을 생각할 때 통합이라든가 화합, 희생 이런 것을 머리에 떠올리는 사람이 없지 않나?”라며 내가 다 알고 있다 내가 최고다. 나를 무조건 따르면 된다고 말하는 분을 따를 정치인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