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비판에 문재인 “혁신 성공적으로 해냈다” 반박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최성 고양시장(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후보자 방송사 합동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최성 고양시장(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후보자 방송사 합동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재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14일 경쟁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당대표로 있을 때 당이 국민의당으로 분당된 것과 관련해 “문 전 대표는 당의 리더로 있을 때 통합의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안 지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선 후보자 방송사 합동 토론회에서 “문 전 대표가 당시 당 대표로 있을 때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등 모두 당을 떠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그는 문 전 대표를 향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을 이끈 분인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모셔오지 않았었는가. 제가 대연정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는 것은 저로서는 이해가 안 된다”면서 “대통령이 해야 할 중요한 일 중 하나는 국가와 국민을 통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당의 권력 투쟁의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면 그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라면서 “하지만 알다시피 당의 혁신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고 혁신을 성공적으로 해냈다”고 반박했다.

이어 “혁신에 반대한 분들이 당을 떠난 것”이라며 “이제는 민주당이 정권 교체를 해낼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당으로 성장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그는 “제가 김 전 대표를 모신 것은 경제민주화 가치를 위한 것이었다”면서 “지금 안 지사가 말하는 대연정에는 의회의 다수파가 돼야한다는 것 외에 다른 가치가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연정을 주장하면 충분히 공감하겠는데 자유한국당까지 포함하는 대연정은 공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