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인터뷰] “일자리 창출과 통합, 대미관계에 강점 있는 내가 대통령 적합”

대선주자인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3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일자리 도시' 건설로 일자리 300만개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사진=이은재 기자></div>
▲ 대선주자인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3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일자리 도시' 건설로 일자리 300만개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대한민국은 일자리 대공황시대다. 국민들은 돈을 벌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 그래서 정치권에 요구한다. “일자리를 만들어 달라.” 자유한국당 안상수(3선‧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의원이 응답한다. “일자리 도시를 만들겠다.”

안 의원이 ‘일자리대통령’ 캐치프레이즈를 꺼내들고 19대 대통령 선거에 뛰어들었다. 일자리 300만개를 창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표출한다. 기존에 있던 일자리를 나누는 방법으로는 더 이상 고용 창출이 어렵다는 것이 안 의원의 생각이다. 그래서 고심 끝에 내놓은 방안이 새로운 도시를 만들겠다는 것.

안 의원이 지난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만나 밝힌 일자리 도시 계획에 따르면 신도시가 건설되는 대상은 농지다. 인천시장 시절 바다를 메워 송도국제신도시를 만든 경험을 그대로 반영하겠다는 생각이다. 정부에서 쌀 생산량 조절 등을 위해 농경지 2억7천만 평을 줄이겠다는 정책을 그대로 받아들여 그 중 1억 평을 1천만 평짜리 열 개로 나눠 도시로 건설하겠다고 한다.

안 의원은 “1천만 평 중 3백만 평은 배후도시로 개발하고 7백만 평엔 기업을 유치하면 30만 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면서 “이런 방식으로 도시 10곳을 건설하면 총 300만개의 일자리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또 “배후도시에 교육이나 문화, 복지 등 각종 근린생활을 할 수 있는 터전을 조성해 얻은 수익으로 기업이 유치될 수 있는 대지를 만들어 스마트산업단지를 만든다”면서 “해외로 나간 유턴기업을 비롯해 강소기업, 벤처기업 등을 유치해 대지를 무상으로 임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대지 무상임대 방법에 대해선 “농지 조성가격을 40만 원으로 잡고 아파트, 상업단지, 병원, 학교 등 여러 가지 수익 시설이 들어간다. 그러면 평당 140만 원 받는다는 것이 무리가 아니다”면서 “140만 원에서 40만 원 조성가격을 빼면 100만 원의 이득이 생긴다. 100만 원에 곱하기 3백만 평이면 3조 원의 부가가치가 생긴다. 한 곳은 평당 40만 원이라고 했는데, 40만 원 곱하기 7백만 평 하면 2조8000천억 원이다. 3조 원 가지고 2조 팔천억 원을 조성하는 것이다. 땅이 공짜로 생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인천 송도신도시 건설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내며 “일자리 도시 건설은 국토개조가 되는 혁명적인 발상이다. 아무나 할 수 없다. 안상수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내 경선을 앞두고 있는 안 의원은 “통합을 이끄는 능력과 대미관계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교분을 갖고 있는 내가 다른 후보들보다 강점을 갖고 있다. 아무도 못하고 있는 일자리 창출 문제에 대해서도 국민들에게 설명이 잘 되면 저에게 관심을 갖으실 것”이라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안상수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

▲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는 정책 비전을 내놨다. 지난 대선 때는 가계 부채 해소를 주장했던 것이 국민들에게 기억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 사장 출신이다 보니 경제 문제에 대해서는 경쟁력이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 일자리 문제는 모든 대선 후보들이 얘기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다. 일자리 대통령이라는 기조를 내놓은 이유는 무엇인가.

- 젊은이들이 ‘영혼을 팔아서라도 취직하고 싶다’는 얘기하는 것을 듣고 깜짝 놀랐다. 너무 절실하구나, 나의 어렸을 때가 생각이 났다. 소년소녀 가장으로서 매일 입에 풀칠할 걱정하고 살았던 기억이 난다. 3포 5포라는 말은 우리의 미래를 생각할 때 너무나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결혼을 안 하고 애기도 안 만드는 것은 인구절벽이다. 나라가 없어지는 거다. 해결책은 일자리 창출이다. 다른 대선 후보 분들이 일자리를 얘기하는 것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본다. 정부에서도 일자리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고. 법률과 예산을 가지고 집행한다지만 크게 작동하지 않고 있다. 결과적으로 일자리가 없는 상황이다.

일자리 도시를 새로 만들겠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포항에 포항제철을 만들고, 울산에 현대차를 만들고, 경인공업단지에 삼성전자가 기업하게 하면서 30년 산업화 시대를 이끌어 나갔다면 현재의 대기업으로서는 더 이상 일자리 관련 대책이나 지속 가능한 정책을 끝까지 끌고 나가기 어렵다. 일자리에 관한 대기업은 고용 없는 성장이라 보면 된다. 기계화되고 많은 부분이 아웃소싱되고, 소프트웨어가 산업화되다보니 이제 대기업은 성장하되 고용 창출이 안 된다. 그런 가운데 이제는 부품소재 산업을 육성한다는 차원인데, 개인적인 기업인들의 판단과 결정으로 보기에는 너무나 현실이 어렵다. 땅값이 비싸고, 사원들도 구하기 어렵다.

이런 여건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일자리 도시다. 농지를 활용하는 거다. 현재 쌀이 과잉 생산되어 쌀값이 떨어져 직불금 등 국가 예산이 들어가면서 농민들이 힘들어 한다. 보관비까지 포함하면 2조 원 이상의 예산이 소모된다. 정부에서는 이미 2억7천만 평 정도의 농지 재배면적을 줄이겠다고 하는데, 그 중 1억 평을 열 개로 나누어 1천만 평짜리 도시 열 개로 나누어 도시를 평야에 건설하겠다.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거다. 인천 송도처럼 바다를 메꿔 도시를 만들었듯이 논에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거다. 훨씬 쉽다.

1천만 평을 가정해 예를 들면 그 중 3백만 평을 배후도시로 하고, 나머지 7백만 평을 스마트지식산업단지로 해 기업의 일터와 주거를 함께 붙여주는 도시로 만든다. 배후도시 자체도 스마트하게 만들어 젊은이들이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든다. 교육이나 문화, 복지 등 각종 근린생활을 통해 삶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기업이 유치될 수 있는 대지를 만들어 스마트 산업단지를 만든다.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무상으로 임대가 가능하다는 거다. 1천 평짜리 공장이 6천개쯤 들어간다. 그리고 한 회사에 50명 정도 고용이 된다, 그러면 30만개다. 10개면 3백만 개로 계산된다. 이곳에 어떤 회사들이 오느냐면 유턴기업이 있다. 외국에 나가있는 많은 유턴기업들이 있다. 아깝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에 물건 팔 것이 있으면 자국에서 직접 생산한다는 것 아니겠나. 그런데 우리는 유망한 기업들이 다 외국에 나가서 고생하며 돈을 번다. 일자리를 다 외국에 주는 거다. 그래서 유턴기업을 들여오자는 거다. 땅이 무상이니 가능하다. 말로만 들어오라고 하면 안 들어온다.

두 번째, 청‧장년들의 창업을 돕는다. 우리나라는 여러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40,50대의 명예퇴직이 많다. 그런데 이분들이 대체로 2억에서 3억 원 정도의 퇴직금을 가지고 나가서 음식 체인점을 하다가 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분들의 경우 기업에 오래 있다 보니 기업을 운영하는 기술적‧경영적 노하우가 많다. 그분들이 퇴직금을 갖고 오면 바로 설비를 갖추고 땅은 무상으로 제공한 뒤 창업 아이템은 같이 고르면 된다. 대부분의 물량들은 수출한다. 벤처단지를 만들 수도 있다. IT 혹은 4차 산업 관련 벤처단지를 만들어 연구소 등을 마련해 도시 전체에 시너지 효과가 생기도록 한다. 이런 도시를 만들면 첨단 분야에 일자리가 생긴다.

또 중요한 것은 중간기술을 가지고 중간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TV를 예로 들면 여러 기능이 많은 TV가 있는데 나 같은 경우는 사실 ON OFF밖에 안 쓴다. 다른 첨단기능을 쓰질 않는다. 나 같은 사람은 쓸데없는 기능을 가진 TV를 사는데 돈만 많이 내는 격이다. 세계인구가 60억인데 중간기술을 가진 중간제품을 사는 사람이 30억은 될 것 아닌가. 그런 사람들을 상대로 해야 된다. 그러려면 가격이 낮아야 한다. 일자리 도시에서는 가격을 낮출 수 있다. 땅이 공짜이기 때문이다. 대지는 요소비용 중에 중요한 대목이다. 중소기업으로서는 가장 큰 요소비용이다. 중간기술로 중간가격을 만들어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해 새로운 중소기업 유턴기업 강소기업 벤처기업 등이 어우러질 수 있는 도시를 만드는 거다. 그렇게 하면 300만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경우 131만 개 일자리를 만든다고 하는데, 공무원 수를 81만개 늘리고 나머지 일자리를 나누는 것이라고 하더라. 그것은 전혀 대책이 아니다. 우리가 TV토론에 나가서 얘기하면 아무리 경제를 모르는 국민들이 봐도 안상수가 맞구나 라고 할 것이다. 문재인 후보는 경제를 잘 알 수가 없다. 변호사 하고 선거운동만 하러 다니신 분이다. 예비내각 구성이나, 폴리페서 500명 등의 얘기가 언론에 나왔는데, 뭐하는 사람들인가. 그건 전혀 대책이라 할 수도 없고, 잘못하면 나라가 망치는 길이다. 공무원 많이 늘리자는 것은 그리스처럼 되자는 것 아닌가. 물론 안전이나 치안 부분에 인력을 늘리긴 해야 한다. 하지만 아주 제한적이다. 기업체에 일자리가 만들어져 고용의 효과를 통해 조세로 국가를 운영하는 것이 선순환이지, 국가의 돈으로 청년들에게 나눠주거나 일자리를 만든다는 것은 불행의 씨앗을 넘겨주는 것이다.

미국의 1920년대 초기 1차 불황 때 소위 뉴딜정책이 있었다. 댐을 만들어 전기를 생산했다. 전기는 우리 산업의 가장 중요한 동맥이다. 댐 공사를 통해 건설공사가 활성화돼 서민경제가 활성화됐고, 그것으로 인해 1차 경제 불황을 벗어난 예가 있다. 일자리 도시는 우리나라의 뉴딜이다. 중소 제조업을 활성화시키는 인프라를 구축해 산업정책을 이끌어가되 그것을 구성하는 것은 역시 건설업이다. 10년 동안 약 300조 원 이상의 부가가치가 나온다. 건설업이기 때문에 어려운 서민들이 많이 가서 일자리를 얻을 수 있다. 거의 신의 한수다.

▲ 농지 분포는 어떻게 되나.

- 천만 평 정도가 될 수 있는 곳은 많다. 일단 호남 평야 쪽에 2~3개, 새만금이 있는 전북 쪽에 1개, 경남 쪽에 1~2개 혹은 경북에 1개, 충청남북도에 1~2개, 경기도 북쪽에 1개 남쪽에 1개, 강원에 1개 이런 식으로 골고루 분포한다. 균형발전에도 중요하다. 항만과 공항 인프라가 연결돼야 한다. 그런 곳이 있다. 우리나라는 고속도로가 원체 잘 돼 있고, 조금만 연결하면 된다. 전량은 거의 수출로 가야 한다. 우리나라는 현실적으로 망해가고 있다. 고령화로 인해 60세 이하가 사는 곳이 시골에는 거의 없다. 어린아이의 울음소리가 끊긴지 오래됐다. 제대로 된 나라라고 볼 수 없다. 광화문 집회에 나가는 사람들이 이게 나라냐고 하는데 정말 이게 나라인가. 좁은 땅에 이렇게 도시에만 모여 사면 안 된다. 균형 발전해야 된다. 농촌에 인구가 없으면 학교도 없어야 되고, 관청도 없어야 되고, 우체국도 없어야 되고 악순환이 된다. 이런 것들이 없으니 다 떠난다. 도심 몇 군데만 사는데, 도시에 무슨 일자리가 있는가.

▲ 경쟁력 중에 하나가 대지 무상임대라고 했는데, 그 근거는 무엇인가.

- 천만 평 가운데 배후도시를 3백만 평, 스마트 산업단지를 7백만 평으로 한다. 농지 땅값이 10만원이다. 전기 상하수도, 내부도로 등 인프라 구축하는 것은 30만 원, 그러면 조성가격이 40만 원이다. 여기에 아파트, 상업단지, 병원, 학교 등 여러 가지 수익 시설이 들어간다. 그러면 평당 140만 원 받는다는 것이 무리가 아니다. 예를 들어 송도의 왠만한 곳 하더라도 주거단지가 5,600대고 상업단지는 평당 3000만 원 대다. 도시가 형성된다는 것을 전제로 140만 원 등으로 쉽게 가정할 수 있다. 40만 원에 조성해 140만 원에서 빼면 차이가 100만 원이다. 100만 원의 이득이 생긴 거다. 100만 원에 곱하기 3백만 평이면 3조 원의 부가가치가 생긴다. 한 곳은 평당 40만 원이라고 했는데, 40만 원 곱하기 7백만 평 하면 2조8000천억 원이다. 3조 원 가지고 2조 팔천억 원을 조성하는 거다. 땅이 공짜로 생기는 거다.

▲ 300만 평 배후도시가 평당 140만 원에 분양되는 건가.

-그렇다. 그런데 이건 아주 보수적으로 잡은 거다.

▲ 송도와는 다를 것 아닌가?

- 그래서 리더십이 중요하다. 이 사업을 할 때 애초에 기구가 생긴다. SPC(특수목적법인)가 생길 것이다. 파이낸싱(자금조달)으로 미스매치(자산과 부채의 불균형)를 해결해야 된다. 파이낸싱을 할 때 계획은 정부계획이고, 집행은 SPC에서 해야 된다. 정부계획으로 예산이 정부에서 들어간다고 하면 한발자국도 못 나간다. 국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해야 된다. 민간 기구로 만들어야 된다. 기업유치를 하게 되면 유턴기업, 강소기업, 벤처기업 등을 유치하는데 땅값이 공짜이니 들어온다는 의향은 많이 있을 것이다. 게다가 정부계획이다. 유턴기업들도 대지를 무상으로 한다고 하면 올 것이다. 아파트나 여러 주상복합이 건설되는 것을 전제로 얼마든지 사업자가 된다. 평당 140만 원이니까. 어디가도 이같이 싼 땅은 없다. 도시가 건설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시너지가 나도록 해야 한다. 리더십이 필요하다. 안상수가 아이디어를 냈으니 공무원들이 열심히 해서 다음 정부에서 하면 된다? 안 된다. 안상수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 유턴기업이나 강소기업을 유치해내면 두 곳이 서로 상호 작용을 해내는 것 같다.

- 상호 작용을 한다. 대지가 공짜이니 경쟁력이 있다. 또 정부계획이다. 인프라는 기존에 있는 것과 조금만 연결되면 된다. 평야에 고속도로가 있으면 연결하면 된다. 호남이라면 광양, 영남은 부산, 중부권은 당진 혹은 인천 이런 인프라가 연결되는 곳에는 천만 평도 필요 없고 칠팔백만 평이나 천오백만 평 이렇게 되는 거다. 하나의 가정이다.

▲ 농지가 그 정도로 도별로 있나.

- 물론이다. 평야만 가능한데, 평야라는 게 말하자면 도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것이 평야 아닌가. 그러니 균형발전도 결과적으로 달성되는 거다. 농업문제를 해결하고 균형발전도 해결한다. 초기에는 서민들의 경제문제를 건설로 해결한다. 그 다음에는 젊은이들의 제조업 일자리도 해결한다.

▲ 농촌 문제도 해결되는 건가.

- 물론이다. 농촌을 떠나지 않아도 된다. 하나의 허브가 되는 거다. 지역마다 허브가 되는 거다. 지금은 그야말로 옛날 농가인데, 문화나 상업 시절이 생기니 국토개조가 된다. 국토개조는 그야말로 혁명적인 발상이다.

▲ 국토개조 할 만한 여지가 없다고 했는데, 농지에서 새로운 것이 나오는 건가. 누가 대통령으로 당선 되더라도 추진해야 되는 것 같다.

- 누가 당선되더라도 해야 되는데, 리더십 없이는 어렵다. 아무나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새만금이 아주 좋은 땅인데, 25년 동안 정부에서 아무것도 해내지 못하고 있다. 인천 송도 신도시도 내가 그림을 그려서 땅 파고 인프라 구축하고 계약까지 했는데, 내가 그만두고 나니 별로 진전이 없다. 예전 계획된 것이 지금 그대로 가는 것뿐이다. 그래도 그렇게 잘 된다. 노하우와 리더십은 복합적으로 돼야 한다. 누가 그런 질문을 했다. 내가 대통령 임기를 3년만 하겠다고 했더니 의문을 품던데, 3년이면 거의 다 추진된다. 그래서 정부계획이지만 민간 기구에서 하라는 거다. 정부에서 Endorse(지지‧동의)하고, 여러 관련 부처들과 연계해 합의체 기구를 만들되 협력기구다. 주체는 SPC가 되는데 공적 성격을 가진 기구가 돼야 한다.

▲ 송도를 건설해냈다는 자신감이 필요할 것 같다. 아이디어만 있는 것이 아닌 실전 경험이 있다는 점, 그리고 성공적이었다는 것.

- 송도는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내가 법을 만들고, 지구지정도 받아 냈다. 지구다리 변경이라든지 설계도 다 내가 직접 한 케이스다.

▲ 보수 진영의 유력 후보로는 현재로선 홍준표‧황교안 등이 꼽히고 있다. 이들에 비해 안 의원의 강점은 무엇이고, 왜 돼야 한다고 생각하나.

- 두 가지 정도다. 우선 통합을 그 분들보다는 이끌 수 있다. 홍 지사도 훌륭한 분이지만 영호남도 이제 갈등을 벗어나야 된다. 황 총리는 합리적인 분인데 출마 결정을 하지 않을 것 같다. 그런데 당도 그렇고 언론도 미련을 갖는다. 이 엄중한 상황에 나오면 되겠나. 지금은 진짜 대통령 권한대행이고, 선거를 관리해야 되는 입장이다. 대선 출마 판단을 할 분이 아니다. 굉장히 합리적이고 올곧은 사람이다. 그렇게 될 것이라 보지 않는다. 대통령이 억울하지만 탄핵을 당하셨는데 아주 자유롭다고는 볼 수 없다. 그러면 그 분들이 출마해 공격을 자초할 필요가 있는가. 나는 오히려 중도적이다. 보수층을 대변하는 신한국당 한나라당 새누리당에 계속 있었지만 공천 배제를 당하기도 했다. 패권정치에 적응이 안 된 거다. 그렇지만 당을 위해 복당 했다. 당을 지키는 입장이니 통합을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두 번째, 대미관계가 중요하다. 트럼프 대통령과 교분이 있다. 당선되면 바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국민을 위해 안보‧경제를 위해 즉각적인 작동이 가능하다. 지금은 국내파보다 국제파가 필요하다. 다들 국내에서 골목대장처럼 하고 하지만 별로 좋지 않은 모양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일자리다. 아무도 못하고 있는 일이다. 국민들에게 설명이 잘 되면 틀림없이 저에게 관심을 갖을 것이라 본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 17일 예비경선에서 3명으로 압축시킨다고 하는데, 필승전략이 있나.

- 아마 본경선으로 올라 갈 것이다. 예비경선은 20만 명 가까이 되는 진성당원 70%에 여론조사 30%로 결정된다. 당원들을 만나 저에 대한 설명을 많이 시도하고 있다. 최근 한 유력 기관에서는 당원 투표 3위를 기록한 적이 있다.

▲ 특례조항이 논란되고 있다.

- 특례조항이 본경선 여론조사 직전까지 경선 후보 추가등록을 할 수 있다는 건데, 당에서의 설명은 누가 나올 사람으로 예단해서 하는 건 아니고, 혹시 변수가 있을까봐 그런다고 한다. 그러면 국민이나 언론은 누가 나오는지만 관심을 갖지 나온 사람들에게 관심이나 쓰겠나? 오히려 경선판을 죽이는 거다.

▲ 보수 후보 단일화는 어떻게 생각하나. 대선을 앞두고 당 대 당 통합은 안 되더라도 후보 단일화는 어차피 가야 될 길이 아닌가 보고 있다.

- 반드시 그렇게 가야 된다. 후보 간 유‧불리를 떠나 당 대 당 통합이야 복잡한 사연도 있고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후보 단일화는 무조건 해야 된다.

▲ 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대표를 비롯한 반문연대나 제3지대 통합의 현실적 가능성은 어떻게 보나.

- 물리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또 너무 선거공학적 혹은 인위적으로 정계개편 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문재인 후보를 너무 상수로 놓고 반문연대니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무엇보다 관련된 분들 가운데 너무 큰 분들이 많다. 모두 리더나 보스가 될 분들이 수평적인 연대로 이끌어 낸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 김종인 전 대표는 킹메이커 생각은 없다고 했다. 본인도 대선주자가 될 수 있다는 뜻으로 비쳐진다. 느낌상 본인을 위한 판을 만들려는 것 아닌가 싶다.

- 정치인들은 누구나 다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한다. 말이야 국민을 위한다고 명분을 앞세우지만 내용을 보면. (웃음)    

▲ 현재 국회에 개헌특위가 구성돼 있고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3당이 개헌안 마련에 나서고 있는데,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대선 전 개헌이 어렵다는 얘기가 있다. 최소한 발의라도 해야 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 개헌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보나.

- 최순실 사건 직후 국가의 운영체계를 새롭게 바꾸자는 생각에 분권형 대통령제를 주장했다. 개헌특위 활동을 하면서도 같은 주장을 했다. 3당이 개헌안을 만들어보겠다고 하는데, 개헌에는 공감을 하면서도 구체적인 부분에서는 생각이 많이 다른 것 같다. 그래서 대통령 선거 전에 발의를 하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이번 대선 전에 개헌이 안 된다고 하면 적어도 다음 국회의원 선거 때는 대통령 선거를 같이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임기 단축을 해서 대선과 총선을 동시에 하여 정부 구성을 하도록 할 것이다. 지금 말고는 또 기회가 없다.

▲ 발의도 어렵다고 보나?

- 개헌 발의는 국회의원 150명 이상 찬성이면 되니까 소위 친문세력을 빼고 한번 해보자라는 아이디어였는데 각론에서 차이가 많이 났다. 잘 조율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 서로 협의기구는 만든다고 한 것 같다.

- 사실 개헌특위가 30년 만에 국회에 구성됐다는 자체가 엄청난 변화인데, 따로 협의기구라는 것이 사실 필요가 없다. 각 당 간사들 간에 협의하면 된다. 그러나 간사들이 당으로부터 전권을 위임받아 협의할 수 있느냐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협의기구가 필요하긴 할 것 같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생각이 너무 차이나는 것이 사실이다.

▲ 북한 문제를 비롯한 안보에 대해선 어떤 견해를 갖고 있나.

- 북한의 평양을 두 번 갖다왔다. 보수층에서는 공식적으로 평양에 가서 정부 간 협의를 한 유일한 사람이라고 한다. 남북 간의 통일에 대해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 통일을 하려면 남북 당국 간에 먼저 미래에 대한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통해 미국이나 중국 등 6개국을 설득시켜나가야 한다. 그렇게 할 수만 있다면 그것이 유일한 방법이라 본다. 사실 미국이나 중국은 우리가 통일되길 바라지는 않는다. 일본은 물론이다. 그러나 통일로 인한 시너지가 많다.

몇 년 전 미국계 다국적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2,3대 강국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을 발표한 적이 있다. 요원해보일 수 있지만 여러 가지 갈등 체제가 없고 남북 간의 통일이 된다면 가능하다. 그런 미래를 향해 민족 간에 고민을 해야 된다. 시장경제와 민주주의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통일이 돼야지 지금 같이 북에서 하는 정책으로는 안 된다. 어려운 국면이다. 북한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레짐 체인지(Regime change‧정권교체)인데, 김정은 체제하에 있는 사람들과 대화나 협의가 가능하겠느냐는 걱정이 있다. 그러나 조금 길게 보면 김정은도 이완할 수 있다. 때문에 남북 간의 노력을 해야 된다.

다만 어떤 경우에도 안보가 최우선이다. 사드 문제만 하더라도 북한에서 핵을 개발하고, 미사일을 고도화하고 있기 때문에 방어적 수단으로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북한으로부터 한 방 맞으면 반격 수단이 많이 훼손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선 일차적으로 방어해놓고, 다른 대책을 바로 세울 수 있는 것을 당연히 해야 된다. 유엔 체제 아래 한‧미 동맹 관계를 철저히 하면서 북한과 협력 내지 잘 설득시켜나가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