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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신고 건수가 처음으로 모바일이 PC를 넘었다.

서울시가 지난 20일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상담 분석결과에 따르면 2016년 전자상거래 관련해 접수된 전체 상담건수는 1만 604건으로 2015년(1만 6,718건) 대비 36.6% 감소했다.

해외직구 등 국경 간 거래가 안정화되고, 전자상거래 피해예방을 위한 사례 확산 등으로 소비자 차원의 이해도가 높아진 것이 피해가 줄어든 이유로 분석된다.

작년 한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전체 상담 1만 604건 중 계약취소 및 반품, 환불 관련 소비자불만이 5,759건(54.3%), 운영중단, 폐쇄, 연락불가가 1,651건(15.6%), 배송지연이 1,101건(10.4%)로 나타났다.

이 중 4,335건(40.9%)에 대해서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가 중재를 진행했다. 사업자와 소비자 합의를 이끌어내, 약 5억 5천 8백만원이 피해를 신고한 소비자에게 환급 또는 배상됐다.

‘피해구제유형’은 결제취소·환급 건이 32.9%(3,491건)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계약이행 6.2%(655건), 배상·합의 1%(101건), 교환·수리 0.8%(88건)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경로에 따른 소비자피해를 분석한 결과, 2016년 4분기를 기점으로 모바일기기 이용이 51.9%로 PC 이용을 처음으로 앞섰다.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쇼핑이 활성화 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 1분기에는 PC를 이용한 온라인쇼핑은 79.6%, 스마트폰·태블릿 등의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온라인쇼핑은 20.4%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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