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수원시는 어르신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84개 사업에 시비와 국·도비 63억 원을 투입한다.

27일 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봉사활동형 일자리 사업인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과 물품 제조·판매, 서비스 제공으로 수익을 올리는 ‘시장형 노인 일자리 사업’, 지역 내 기업체에 노인들을 소개하는 ‘인력파견사업’ 등으로 추진된다.

일자리사업은 65세 이상 어르신 계층에게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해 어르신들의 자아 성취감을 높이고,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은 지역사회 환경개선·정화활동을 하는 ‘푸른환경지팀이봉사단’, 연무동·행궁동 일대 문화유산을 해설하는 ‘수원문화 길라잡이’, 홀몸 어르신을 방문해 말벗이 돼 주거나 생활안전을 점검하는 ‘노노케어’ 등 71개 사업이 있고, 2576명이 참여하게 된다.

지역 도서관·관공서 등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쉼표카페사업단, 호호카페사업단, 꿈 볶는 카페 등 11개의 ‘시장형 노인 일자리 사업’에는 318명이 참여한다. ‘어르신인력파견사업’ 2개에는 200명이 참여한다.

수원시니어클럽, 장안·영통·권선·팔달구 노인회, 관내 5개 노인복지과, 종합사회복지관, 실버인력뱅크 등 13개 기관이 사업을 수행한다.

한편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날 열린 발대식에서 “인구절벽 시대에는 어르신들이 우리나라를 재도약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어르신들이 능동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해 보람과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사회참여 인프라를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