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올해 수능은 11월 16일 치러지고 영어영역에 절대평가가 도입된다.

28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런 내용이 담긴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또 출제 원칙은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는데 학습내용이 편중되지 않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 전 범위에서 출제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상 중요한 내용은 이미 출제되었더라도 출제할 수 있으며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해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면 풀 수 있도록 출제한다.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해 출제하되,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 중심의 연계 출제를 강화하고 연계비율은 문항 수 기준으로 70% 수준이다.

또 학생들의 균형 있는 영어 능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 수업을 유도하기 위해 영어 영역은 절대평가로 전환한다. 이에 따라 표준점수나 백분위 등이 아닌 1~9등급으로만 표기됩니다.

다만 문항 유형, 문항 수와 배점 등 영어 시험체제는 2017학년도 수능과 동일하다.

이외 지난해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는 영어처럼 절대평가가 적용되고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로 처리된다.

이와 함께 반복되는 출제 오류를 막기 위해 문항 검토위원장 직속으로 8명 내외의 검토지원단을 구성하고 오답지에 대한 사실 확인도 필수화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