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파주시 대성동마을 재단장을 위한 ‘대성동 프로젝트’에 이은 두 번째 민관협치 프로젝트이자, 접경지역과 도서라는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개발이 더딘 교동도를 ‘평화와 통일의 섬’으로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된다.

28일 행정자치부는 북한과 3.2㎞ 거리에 있는 최접경 지역인 강화군 교동도를 주민, 기업, 지자체, 중앙정부 협업을 통한 ‘평화와 통일의 섬’으로 개발하기 위해 28일 협약식을 개최했다.

교동도는 한국전쟁 당시 황해도 주민 3만여 명이 배를 타고 건너와 피난살이를 했던 섬으로, 현재 100여명의 실향민이 대룡시장 인근에 모여 살고 있으며, 북한과 가까워 타 지역 실향민들도 수시로 찾아와 고향땅을 바라보며 그리움을 달래는 곳이다.

본 프로젝트는 주민들의 건의를 받아 들여 프로젝트 명칭을 ‘평화와 통일의 섬 교동도 프로젝트’로 정하였으며, 교동도를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이 사업을 발굴하고, 서비스 디자이너, 건축가, 작가, 관광 및 통일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국민디자인단이 재능기부 차원으로 구체화 과정을 도왔으며, 민간기업, 지자체, 중앙정부가 재정적·행정적으로 지원했다.

본 프로젝트의 최초 성과물인 교동 제비집과 공동체 시장이 올해 3월에 준공됐다. 교동 제비집은 지역주민과 방문객을 위한 관광안내실, 화상강의실, 작은 갤러리, 영화관 등으로 활용되며, 공동체 시장은 주민들이 마을기업을 구성해 올해 5월부터 지역 특산물을 판매하는 공동체 공간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또한 교동도만의 관광자원인 대룡시장을 정비하고 기존 농로 등을 활용한 자전거 길과 걷는 길인 평화 나들길 39㎞도 2018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행자부는 “본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교동도는 평화와 통일의 거점으로 바뀌게 되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게 될 전망”이라고 기대했다.

또 2014년에 개통된 교동대교를 이용하면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먼저 교동 제비집을 방문하여 교동도에 대한 안내를 받고 자전거를 대여하여 평화 나들길을 천천히 둘러보는 것이 좋다.

난정저수지에는 약 33,000㎡ 부지에 해바라기가 조성되어 데이트 및 사진 찍기에 좋은 장소이며, 망향대 및 해안 철책선 코스는 분단의 아픔을 느낄 수 있는 장소이다.

약 3시간의 자전거 여행 후 60∼70년대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대룡시장에서는 실향민들이 만드는 북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