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후보로 선출되면 도지사직 즉각 사퇴해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9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향해 “사법적 심판 이전에 본인의 의지와 판단으로 국민 앞에 사죄하고 참회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법처리와 무관하게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에 대한 마지막 예의를 다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하루 앞으로 다가온 박 전 대통령의 영장실질심사와 관련 “그동안 특검과 검찰의 수사 내용을 토대로 법원의 현명한 결정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추 대표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한다”면서 “그것이 검찰이 우병우 라인에 의해 장악되고 좌지우지됐다는 세간의 불신과 오명을 깨끗이 씻어내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또 반잠수식선박 갑판 위 세월호 주변에서 발견된 유골이 사람이 아닌 동물의 뼛조각으로 확인된 것과 관련 “어제 세월호 주변에서 미수습자의 것으로 보이는 유해가 발견되었다. 결국 동물의 뼈로 판정되기는 했지만 유해 발견과 언론과 가족에 알리는 과정이 매우 혼란스러웠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며 “정부가 발견과 동시에 알리지 않고 가족들이 4시간 지나 언론을 통해 알게 된 경위는 납득하기가 어렵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기다린 3년에 비하면 짧은 시간이었지만, 어제 하루 가족들의 심정은 찢어지는 고통 그 이상 이었을 것”이라며 “정부는 마지막까지 성공적인 인양은 물론 미수습자에 대한 보다 철저한 관리와 유실 방지를 위해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어제 출범한 세월호 선체조사위는 선체조사를 비롯한 주어진 임무에 즉각 돌입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와 관계자들에게 진심으로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내 가족 내 아이가 그곳에 있다’라는 심정으로 미수습자 수습에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자신의 대선출마에도 불구하고 ‘경남도지사 보궐선거는 없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한마디로 헌법, 지방자치, 공직선거법을 동시다발적으로 무력화하려는 반법치주의적 꼼수”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추 대표는 “자유당 대선후보 선출이 31일인 만큼, 홍 지사는 후보로 선출되면 도지사직을 즉각 사퇴하고 떳떳하게 대선에 나서야 한다”며 “홍 지사 멋대로 판단해 350만 경남도민의 참정권을 박탈해선 안 된다. 자유당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도 모자란 데 국민의 참정권을 박탈하는 공범이 돼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중앙선관위가 허점을 알고도 방치했다면 명백한 직무유기이며 몰랐다면 직무태만이다”며 “공직선거법에 명백한 규정이 있는 만큼, 잔여임기가 1년 이상 남은 지자체장 선거는 정상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홍 지사에게 꼼수는 꼼수로 망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전날 대선후보로 선출된 것과 관련 “한국 정치사에서 실종된 보수의 길을 건전하게 되살려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기여하는 후보가 되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