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완 한국야쿠르트 대표   사진=한국야쿠르트 제공
▲ 고정완 한국야쿠르트 대표 사진=한국야쿠르트 제공

[폴리피플 조창용 기자]커피 업계가 지난해 히트상품인 ‘콜드브루’(Cold Brew)의 인기를 여름 성수기에도 이어가기 위해 벌써부터 준비에 돌입했다. 사실 콜드브루는 한국야쿠르트(대표 고정완)가 지난해 처음 시장에 내놓은 전략적인 신상품이다.

하지만 정작 커피전문점들이 이 시장에 너도나도 뛰어들면서 한국야쿠르트는 시장의 주도권을 잃고 콜드브루는 이들의 주력 상품으로 이미 떴다. 그래서 "재주(신시장 개척)는 곰(한국야쿠르트)이 부리고 돈(매출확대)은 왕서방(커피전문점)이 가져간다"는 업계의 비판도 있는게 사실이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는 지난해 4월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던 콜드브루 커피 2종을 지난 21일부터 다시 전 매장에서 확대 판매하고 있다. 회사 측은 찬 음료의 수요가 적은 겨울에는 취급 매장을 전체의 70% 선으로 줄인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당초 스타벅스는 콜드브루를 여름 시즌에만 한정해 팔 계획이었으나 출시 33일만에 100만 잔이 팔릴 정도로 인기를 끌자 계속해서 판매하고 있다.


카페베네도 콜드브루 커피 3종을 리뉴얼해 재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사진) 올해는 ‘콜드브루’·‘콜드브루 라떼’·‘콜드브루 카라멜마끼아또’ 3종을 판매한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2015년 최초 출시 후 고객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품질을 한층 개선하여 리뉴얼 출시하게 됐다”고 전했다.

파스쿠찌도 콜드브루 커피 제품 3종을 새로이 출시하며 경쟁에 새로 뛰어들었다. 이미 수많은 업체들이 콜드브루를 취급하는 탓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어 제품 출시를 고민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종적으로 시장에 참전했다.

파스쿠찌 측은 이탈리안 기법의 슬로우 로스팅 원두를 초고압 방식으로 저온에서 느리게 추출함으로써 원두 고유의 깊은 맛과 향을 그대로 간직하면서도 부드러운 게 특징이라고 밝혔다. 또‘홈카페’트렌드에 맞춰 집에서도 프리미엄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콜드브루 원액도 함께 내놨다.

콜드브루커피는 과거에도 ‘더치커피’라는 이름으로 소수 커피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었으나 지난해 한국야쿠르트의 ‘콜드브루 by 바빈스키’의 히트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이에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등 주요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뒤따라 콜드브루 제품을 출시했다. 스타벅스의 경우, 지난해 여름 콜드브루 커피가 아메리카노와 라떼에 이어 가장 많이 팔린 음료 3위를 차지했을 정도였다. 투썸플레이스 역시 콜드브루 커피를 지난 2015년 1월부터 서울 강남 포스코 사옥 앞 점포에서 시범 판매해 좋은 반응을 얻으며 전 매장으로 확대 판매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