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당론 뒤집으며 “배치 제대로 해야” 급변침도


6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안철수 후보는 “사드배치 제대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사드 반대”서 180도 바뀐 건데, 공식 논의와 의결 없이 토론장에서 당론을 혼자 뒤집은 것이다. 생각을 바꾸는 건 ‘개인’으로서는 자유고, 그럴 수 있다. 지난 달 입장변화 조짐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러나 공당의 대선 후보라면 절차를 거쳐 의견 수렴과 국민적 설득에 나서는 게 마땅하다. 안 후보는 “차후 당내 설득과 상의에 나서겠다”고 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입장을 이렇게 바꿨으니 알아서 따라오라는 투다. 공당의 의사결정 구조가 이래도 되는가. 이래서 “창업주 생각이 절대적인 사당”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집권 후 나랏일도 이렇게 할 건가. 위험천만한 독선이자 독단이다. 

“보수 표 의식 아니냐”는 분석 제기도

사드 논란이 시작됐을 때, 안 후보와 국민의당은 “한반도에 사드가 들어오면 북핵 대처에는 실효성도 없으면서 주변 정세 긴장이 고조되고, 중국발 사드대란이 올 것”이라고 일찌감치 주장했다. 그대로 되어가고 있다. 국민의당은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강경하게 사드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어제 안 후보의 사드입장 변화 공표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지지율 흐름상 보수성향 표를 의식한 것 아니겠느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대선 후보가 국가안보 중대사에 대해 손바닥 뒤집듯 입장을 바꾼다면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겠는가. 

“사드에 대해서 나는 그동안 이렇게 생각해왔고 당론도 이건데, 이러이러하여 생각이 바뀌었다. 우선 논의를 거쳐 당론을 바꾸고 국민들께도 소상히 알려 이해를 구하도록 노력하겠다.” 이렇게 답하는 게 마땅했다. 설마하니, 안 후보는 ‘내가 하면 결단이고, 남이 그러면 패권’이라는 이중 잣대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닌가.  

아울러 안 후보에게 몇 가지를 더 질문하고자 한다. 연일 “패권주의 타도, 문재인 타도”를 외치고 있다. 민주당-문재인과 수구세력 중 어디가 타도 대상이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물론 민주당이 당내 민주화나 주요 사안에 대한 대처에서 모범적으로 잘 해왔다는 얘기는 아니다. 그러나 이 국면에서 어느 쪽이 그가 말하는 ‘타도 대상’인지는 분명히 밝히는 게 마땅하다.  

연일 ‘타도’ 주장… 구체적으로 어디가 타도 대상?

국민의당에 헤쳐모여있는 ‘토호성 호남 다선’들에 대한 현지 유권자들의 비판도 물론 듣고 있을 것이다. 호남지역에서 30년 넘게 독보적 아성을 쌓고 지내오는 동안 특권화된 게 아니냐는 비판의 소리가 엄존한다. 국민의당 정체성에 관한 본질적 문제제기다. 그럼에도 안 후보 옆에만 있으면 ‘수용’이 되는가?

국민의당이 집권할 경우, 난국수습-적폐청산의 구체 방안이 뭔가도 궁금하다. 민주당이나 국민의당 모두 과반의석이 못된다. 39석 국민의당이 집권하면 국회 과반동의를 위해 민주당과 구 여권 중 어디와 손잡을 것인가. “협치”라는 답변만으로는 공허하다. 이 점은 민주당도 마찬가지다. 

안 후보 공약 중 학제개편을 골자로 하는 교육개혁 공약은 눈에 확 띄었다. 개인적으로 대찬성이다. 어마어마한 수술이자 꼭 필요한 개혁이다. 어떤 정치적 기반으로 추진하려는지 묻고 싶다. “대화와 설득” “어차피 어느 당이 되건 모두 과반 미달” 식의 반응은 유권자 입장에서 볼 때 무책임한 핵심 피해가기이다. 

촛불 참석 국민이 다 봤는데 왜 거짓말?

마지막 질문이다. 안 후보는 “촛불집회도 태극기집회에도 나간 적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왜 파면당하고, 이번 대선이 왜 7개월이나 앞당겨졌는지는 삼척동자도 다 아는 바이니, 이번 대선의 역사적 성격은 더 이상 거론하지 않겠다. 안 후보가 서울과 대구 등지의 촛불집회에 참석한 것은 전 국민이 뉴스화면을 통해 다 봤다. 그런데 집회 참가 사실을 왜 부인하며 거짓말을 하는가? 혹시 촛불집회 참석을 후회하고 부끄럽게 여긴다는 건가? 이 점에 대해서는 적어도 1,600만 촛불시민들에게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다. 1,600만 명이 지난 겨울부터 반 년 넘게 “국민이 주인”이라고 외쳤고, 일단은 승리했다. 촛불을 부정하거나 깎아내리는 것은 국민에 대한 부정 아닌가? 헌법정신을 외면하는 것 아닌가? 안철수 후보의 ‘성실한’ 답변을 요구한다. 질문은 유권자의 당연한 권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