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타2엔진 결함 방치 현대기아차 '이익' 안기고 국민 안전 모르쇠"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폴리피플 조창용 기자]"세타2엔진 결함사태는 개국이래 최초로 자동차 엔진을 리콜하는 초유의 사안이다. 대상도 현대차 주장만으로도 17만대, 역대 최다규모다", "세타2엔진을 장착한 전체 79만대의 엔진교환에 약 2조원이 드는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차는 일부 차량의 엔진만 교환해주고 약 2조원의 비용을 아낄 수 있게 됐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사진)은 10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주장하면서 "지난주 금요일 국토부의 현대차 세타2엔진 자발적리콜 승인이 있었다. 금요일 오후 시간을 틈타 기습적으로 발표하는 전형적인 물 타기 발표였다"고 언급한 뒤 "국토교통부가 현대차의 이익을 위해 17만대의 자발적 리콜을 허가 해줘 결과적으로 국민 안전을 저버렸다"며 총리실과 감사원의 감찰을 요구했다.

현대기아차 세타2엔진 결함부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 현대기아차 세타2엔진 결함부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그는 "국민에게 봉사해야 할 국토교통부가 현대차 이익에 봉사한 것"이라며 "끝까지 사안의 본질을 규명하고 국민 안전과 소비자 이익을 지켜야할 국토부는 이번에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을 수용하며 책임과 의무를 버렸다. 심지어는 오는 20일 제작결함심의위원회 개최도 포기했다"고 개탄했다.


박 의원은 국토부의 3가지 잘못과 이를 바탕으로 한 3대 주문사항도 언급했다. 그는 3가지 잘못으로 ▲세타2엔진 결함 약 2년 간 방조 ▲조사를 제대로 진행시키지 않은 직무유기 ▲국민의 생명보호는 안중에 없이 현대차 이익에 봉사한 점을 들었다. 3대 주문사항으로는 ▲4월20일 제작결함심의위원회 개최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실과 감사원의 국토교통부 감찰 ▲범정부차원의 제작결함진상규명TF 설치를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이미 미국에서는 2015년부터 세타2엔진을 사용한 차량 47만대가 리콜됐다"며 "국토부는 공익제보자가 결함을 입증할 수 있는 내부문서를 제공했지만 국내는 문제없다는 현대차의 주장을 그대로 수용하며 약 2년간 문제를 방치해 국민 안전을 내팽개쳤다"고 비난했다.

박 의원은 "강제리콜은 국토부가 범위와 대상을 정하지만 자발적리콜은 제작사가 정한다. 마치 범죄 피의자에게 재판 판결을 맡긴 셈"이라며 "국토부에 관련 자료제출을 요청함과 동시에 진상을 규명할 수 있는 국회차원의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