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09 (금)

  • 구름조금동두천 23.6℃
  • 흐림강릉 27.6℃
  • 박무서울 26.4℃
  • 박무대전 25.6℃
  • 구름조금대구 25.2℃
  • 구름조금울산 25.1℃
  • 구름많음광주 26.0℃
  • 구름조금부산 27.0℃
  • 흐림고창 25.0℃
  • 구름조금제주 27.9℃
  • 구름많음강화 23.7℃
  • 흐림보은 23.0℃
  • 흐림금산 24.0℃
  • 구름많음강진군 24.2℃
  • 구름많음경주시 23.8℃
  • 구름조금거제 24.6℃
기상청 제공

정치

[대선후보 토론회]문재인 vs 안철수, ‘계파패권주의‧분당 책임론’ 놓고 격돌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2일 마지막 TV토론에서도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갔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상암MBC에서 개최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TV토론회에서 계파 패권주의를 비판하며 문 후보의 신경을 자극했고, 문 후보는 안 후보에게 분당의 책임이 있다고 맞섰다.
 
안 후보는 “저는 계파 패권주의가 마지막 남은 적폐라고 생각한다. 끼리끼리 나눠 먹는 거다”라며 “그러다 보니 전국적으로 많은 인재를 쓰지 못하고 결국 무능한 자기편 사람을 중요한 자리에 앉히니까 그 결과는 무능하고 부패한 정부, 그에 따라서 국민이 반으로 나뉜다. 생각이 다르면 적으로 돌린다”고 문 후보를 공격했다.
 
안 후보는 “5년 내내 갈등에 휩싸일 것이다. 무능한 사람이 중요한 일 하다 보니 정말 중요한 미래 대비도 못 하고 있다”며 “저는 앞으로 10년에 우리나라 운명이 달려있다고 본다.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우리는 추락한다. 망하기 직전까지 갈 수 있다는 절박감이 있다. 계파 패권주의의 폐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문 후보는 “공감한다”면서도 “그러나 국민의당은 안 후보의 당이나 마찬가지다. 국민의당을 창업했다. 창업주라고 하지 않는가”라며 국민의당에도 계파 패권주의가 있음을 주장했다.
 
이에 안 후보는 “국민의당에 여러분이 와 계신다. 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있고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최근 당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외곽에 있다”며 “문 후보를 도왔던 전직 당대표가 전부 다 당에서 나왔다. 정치인에게 탈당은 정말 중요한 정치적 결단 아닌가. 그분들은 모두 패권주의 때문에 나왔다고 설명한다”고 맞섰다.
 
그러자 문 후보는 “그렇게 우리 당 쪼갠 분이 안 후보다”라고 역공했고 안 후보는 물러서지 않고 “쪼갠 분은 문 후보라고 생각한다”며 “당시 여러 기록도 있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다시 “당을 쪼갠 사람은 안 후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안 후보는 “오늘 이런 이야기 할 건 아니다. 어떻게 국민을 제대로 통합할 것인가”라며 “당 통합위원회를 최근 만들었다. 구성원들을 보면 다른 당과 통합이라기보다 당내 계파 통합위원회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에 문 후보는 “저는 통합이라는 게 국민통합이지. 정치권끼리 손잡는 게 통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맞대응했다.
 
두 후보의 대화를 듣고 있던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문 후보와 안 후보 토론하는 거 보니까 1, 2중대가 맞다”며 “문 후보가 1중대, 안 후보가 2중대. 가만 보니까 맞다”고 싸잡아 비판을 가했다.  
 
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을 총괄 취재하고 있습니다.
쉽고 재밌는 정치 기사를 추구합니다.

프로필 사진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