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경제활동 인구는 꾸준한 증가세다.  하지만 출산, 육아, 가족구성원의 돌봄으로 경력 단절과 사직권고 등의 사회적 인식은 여성취업자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청년실업률은 여성들의 취업 문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또한, 긴 노동시간, 짧은 육아휴직기간, 가사분담 등의 환경들도 여성의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요인들이다. 

최근에는 취업 시장에서 벗어나 전업 주부와 경력단절 여성들이 개인사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수익을 벌 수 있는 창업 시장 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 여성 예비 창업자들이 생소한 분야의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프랜차이즈 협회에서도 창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 적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면서 여성, 청년 등의 성공창업을 돕고 있다. 

한국 프랜차이즈 창업 컨설턴트 협회는 “최근 젊은 여성, 주부 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어려운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 환경에서 주부 창업이 성공하려면 수익성과 편의성을 잡아야 한다. 요즘 뜨는 사업에 주목하여 다면적인 창업 정보를 수집이 필요하다. 안정적인 본사의 비전과 운영방식, 꾸준한 매장관리를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본사에서 지원하는 마케팅 홍보와 매장관리시스템이 자동화되어 체계적이다. 따라서 특히, 여성창업자를 비롯한 부부창업, 청년창업, 직장인 투잡으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수많은 요식업 프랜차이즈 창업 가운데 술집 창업 아이템은 전문기술 없어도 진입이 쉬워 주부창업자들에게 인기 많은 창업 아이템이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요식업 창업계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바뀌고 있다. 단지 술을 마시는 것보다도 카페 같은 아늑한 분위기에 여럿이 모여 거하게 마시는 회식보다는 요리를 즐기며 가볍게 술을 곁들이는 직장인, 단체, 연인데이트, 가족모임 형태가 창업자와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는 것이다. 수익성만큼 개인시간 확보가 중요한 주부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창업 프랜차이즈로 ‘쿡플’이 눈길을 끌고 있다. 

쿡플은 지난 5년간 성공 창업으로 현재까지 전국 50호점의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으며, 2015년, 2016년 2년 연속 유망 프랜차이즈 대상을 수상했다. 이 같은 성장의 비결에는 외관상 평범한 술집과 비슷하지만, 운영구조가 다르다. 자체 요리 연구소에서 직접 개발한 차별화된 소스와 식자재를 본사에서 당일 물류 시스템을 통해 제공받기 때문에 전문 주방장 없이도 운영에 큰 어려움이 없으며, 따라서 생산 인건비를 절감하고 제품하자에 따르는 가맹점의 손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쿡플 창업 컨설턴트 관계자는 “소규모 창업·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도록 창업 비용 역시 10평 소형매장을 3000만원 전후로 소액창업 할 수 있도록 매장 운영비를 구성했다”고 밝히며, “쿡플은 세계 각국의 명물 요리나 세계맥주를 작은 공간에서 소개하는 소규모 창업 아이템이다. 가령, 75cm에 달하는 쿠시롱치(세계요리 6가지와 세계맥주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아이템)는 여러 명이 같이 즐길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모임에 적합하다”고 전했다.

유망 창업 아이템 쿡플은 홍대, 광주, 수완지구, 문흥동, 경남 진주, 거제도, 양산, 대구 등 매장이 오픈 중이며, 신촌, 인천 구월, 대전 유성, 춘천, 전주 신시가지, 광주 상무지구, 경기 시흥 등 50여 곳의 지역 핫플레이스를 중심으로 한 상권분석 및 신규 매장개발 상담이 진행 중에 있다.

여성이나 주부를 비롯한 술집 신규 창업에 고민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전문 창업 컨설턴트가 창업에 관련한 단계별 세부적인 상담과 가이드북을 제공하고 있다.

창업 혜택 문의는 포털에서 `쿡플`을 검색, 홈페이지 또는 대표전화로 상담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