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능구 대표, 이명식 논설주간, 정찬 정치국장)
김 : 지난 5월 9일 19대 대선이 치러졌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었다. 우선 19대 대선에 대한 평가를 하고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속도 있게 진행되는 인사와 대국민 메시지, 민생행보 등에 대해서도 짚어 보겠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앞으로 있을 정치권의 변화에 대해서도 짚어보기로 하겠다. 

                           19대 대선 평가 

김 : 먼저 19대 대선에 대한 평가부터 시작하겠다. 문재인 후보가 40%대를 갓 넘었고 홍준표 후보가 2위를 했다는 것 그리고 심상정 후보가 10%대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6%대의 의미있는 득표를 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문재인 후보의 당선은 예측이 되었던 것인데? 

이 : 그동안 삼인삼색에서도 여러 차례 이야기가 있었지만 문재인 후보가 상당한 차이로 앞서는 결과가 예측대로 유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김 : 이번 대선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촛불대선이었다는 점이다. 그런 면에서 보수세력의 몰락이 이번 대선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정 : 그렇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이번 대선이 치러지게 되었기 때문에 프레임이 탄핵찬성과 탄핵반대로 갈라지게 되었고 그것이 대선까지 그대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탄핵 반대는 홍준표 후보 중심으로 집결이 되었고, 탄핵 찬성세력은 문재인 후보, 안철수 후보, 유승민 후보, 심상정 후보로 나뉘게 되었다. 

김 : 또 한 가지 짚어야 할 것이 문재인 대 비 문재인 구도를 만들 수 있느냐 여부였고 비문연대, 비문 단일화가 선거 막바지까지 관심사였는데? 

                       탄핵 찬반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대선 결과    

이 : 그런 구도를 만들어 보려는 여러 시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선거 결과를 보자면 역시 지난 3월 10일 대통령 탄핵에 대한 찬반 여론이 찬성 76%, 반대 24% 정도였는데 이번 대선 결과가 놀랍게도 완벽하게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탄핵 찬성이 홍준표 후보로 결집이 되었다고 본다면 24%이고 나머지 4명의 후보가 얻은 표의 합계가 76%이다. 이 76%를 나눠서 문재인 후보를 고립시키고 나머지를 묶으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실패로 돌아갔고 끝까지 5자구도가 유지되면서 문재인 후보가 여유 있게 1위를 거두었고 2위 후보와 20%에 육박하는 격차를 보였던 것이다.  

김 : 2위와 득표수 차이는 역대 최고라고 했다. 557만표 차이인데 과거 이명박 후보와 정동영 후보의 득표 차이가 531만표인데 이것을 뛰어 넘은 것이다. 어째든 문재인 대통령도 41.1%를 얻었는데 선거운동 과정에서는 50%를 넘는 압도적 지지를 호소했지만 사실상은 45%를 얻는 것이 목표였다고 하는데 거기에는 못 미치는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정 : 보통 5자구도에서 45%를 넘기는 것이 매직넘버라고 표현을 하는데 민주당 측에서도 45%를 넘기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역시 다자구도라고 하는 한계와 문재인 후보가 가진 확장성이 완전히 발휘되지 못한 점 등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 : 이번 대선의 기본성격은 촛불대선이지만 과정상으로는 반기문 전 총장의 불출마가 하나의 큰 고비가 아니었나 보이는데 그 무렵이 판세를 가름하는 결정적인 시기였던 것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반기문 전 총장이 보수와 중도를 아우를 수 있는 지지층을 가지고 있으면서 문재인 후보와 맞설 수 있는 후보로 보이는데 불출마를 하면서 문재인 후보의 승리가 굳어진 것 아닌가 보는데 어떤가? 

이 : 그렇다. 반기문 전 총장이 출마를 했다고 한다면 보수층으로부터의 지지와 함께 중도층으로부터도 일정한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한국 정치에 적응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한 상태에서 너무 가볍고 보고 시작했다가 맥없이 물러나게 되면서 이후 그 지지층이 유동을 하는 현상을 보이게 되었다. 보수층은 대안 찾기에 골몰하다가 황교안 총리를 거쳐서 홍준표 후보로 갔는데 홍준표 후보는 중도를 아우를 수가 없었고 탄핵찬성 세력만 모았는데 그 맥시멈이 24%가 아니었나 생각된다. 좀 전에 말씀하신 것처럼 문재인 후보가 41% 지지에 머문 것은 역시 안철수 후보가 호남에서 완전히 망가지지는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심상정 후보도 다자구도에서 TV 토론 등을 통해서 일정하게 끝까지 선전을 한 것으로 볼 수 있고 유승민 후보 경우도 막판에 자당의 의원들 이탈을 계기로 감성적으로 호소한 것이 먹히면서 최소한의 존립의 근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가 있다. 이런 요소들이 촛불 민심 내에서 황금분할을 이루는 그런 결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최종 승리는 문재인 후보에게 안겼지만 이런 분할을 통해 5당체제가 존속되게 하는 유권자들의 선택이 이런 결과를 만든 것이 아닌가 보인다. 

김 : 이런 결과가 나타나면서 2위, 3위, 4위, 5위를 차지한 모든 후보와 세력이 나름대로 앞으로 정치행보에 있어서 일정한 역할과 한계를 동시에 지니게 된 것 같다. 홍준표 후보 같은 경우도 ‘세상이 다시 부를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했지만 바로 그 다음날 '신보수'를 선언하면서 목소리를 내고 있고 귀국 후에 당권경쟁에도 참여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정 : 정치권의 변화는 차후에 다시 짚겠지만 후보들은 각자 얻은 득표율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기반으로 변화의 동력을 찾을 수 있지 않겠나 생각된다. 

                           5당체제 존속은 민심의 반영 

이 : 이번 대선이 촛불대선이라고 했을 때 아까 말씀드린 76대 24의 결과라는 점도 중요하지만 또 한 가지 중요한 측면이 5당체제를 용인하고 앞으로 그 부분을 통해서 정치를 펼치라는 것이 민심이라고 보고 앞으로 민주당 정부 또는 문재인 대통령이 어떻게 이런 국민의 뜻을 받들면서 국정을 이끌어 나갈지가 중요하다고 본다. 이런 구도를 깨고 섣불리 다시 양당체제로 돌아가려는 시도를 하다가는 한국정치가 모처럼 얻은 다당제 하의 발전 가능성을 놓치고 다시 대립과 갈등의 소용돌이로 휩쓸릴 위험이 있다고 본다. 만약 이 부분을 잘 살려서 내년 지방선거까지 갈 수 있다면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이런 체제가 안착이 되면서 이후에도 한국정치에서 다당구도가 살아갈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본다면 이번 대선을 통한 5당체제의 형성이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평가해야 할 것이다.

김 :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가 있을 것이고, 그렇다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올 하반기 정기국회에서는 개헌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그 과정에서 선거구제나 결선투표 등 선거법 개정 문제도 함께 논의될 것이기 때문에 이런 과정들이 5당체제 하에서 진행된다고 하면 대통령과 여당으로서는 하나하나가 만만치 않을 것 같다. 

정 : 지금 현재 한겨레 신문이 오늘 자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를 했는데 정부구성에 대해서 자유한국당까지 포함해서 구성을 하는 통합정부 구성안이 과반이 넘었다. 57.4%의 지지를 얻었고, 그 다음으로 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까지 참여하는 안이 20.2%, 국민의당과 정의당만 함께하는 안은 7.7%, 민주당 단독정부 구성안은 6.6%에 지나지 않았다. 그만큼 국민들은 현 5당체제를 유지한 상태로 국정을 운영하라는 뜻으로 읽힌다. 

김 : 상당히 의외의 결과이고 대단히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정치권의 성숙한 모습에 대한 국민 기대 커 

이 : 이 부분은 국민들이 우리 정치에서 연정이다, 협치다, 나아가서 통합정부 구성이라고 하는 것이 각각이 무엇을 상징하고 의미하는 것인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명료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또 정치권에서도 이런 개념들을 명료하게 나눠서 사용하고 있지도 않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통합을 강조한 상태에서 통합정부안이 나오니 그것에 대해 많이 찬성한 것 아닌가 생각이 된다. 정치가 더 이상 대립과 분열과 갈등으로 가기보다는 통합을 이루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아닌가 생각된다. 문제는 이런 구상을 현실화 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부재하고 자칫 의원들을 입각시켜서 자리를 나눠주는 식으로 간다면 큰 반발을 자초하고 역풍이 올 수도 있다. 여론조사상의 용어로 사용되는 것 하고 이것을 현실로 구현시키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고 할 것이다. 

정 : 이 문제는 이번 대선에서 민주당의 승리이냐, 촛불의 승리이냐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개념을 규정해 나갈 필요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난해 10월 말부터 5월 9일 선거가 끝나고 새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약 6∼7개월 동안 아무런 불상사 없이 순조롭게 정권이 이양되어 가는 과정은 역사적으로 대단히 의미 있는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그것은 민주당만의 힘으로 된 것은 아니고 그 당시 바른정당이란 새누리당 탈당파 등 모든 세력이 국회와 사회 곳곳에서 힘을 합치고 제 역할을 하면서 여기까지 온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들도 반영이 되어 있다고 보는 정서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정서들에 대해서 문재인 정부도 잘 파악해서 좀 더 진일보한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다. 

김 : 대선이 있고 출구 조사 등을 통해 당선이 확실시 되는 시점에서 문재인 당시 후보가 당을 찾아서 문재인 정부가 아니고 민주당 정부라고 했는데 지금 말씀처럼 민주당만의 승리라고 보기 어렵다고 한다면 민주당 정부라는 규정도 좀 더 뛰어 넘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도 드는데?  

정 : 굉장히 어려운데 촛불대선이라고 규정한다고 했을 때는 그만큼 독자적인 역사적 함의를 가진다는 것이다. 

이 : 그런데 이번 대선을 민주당 자체에서 본다면 지난 2012년 대선과 비교를 할 때 혼연일체가 되어서 당이 전면에서 총력을 결집해서 치른 선거인 것은 틀림없다. 민주당이 이번 대선에서 보인 모습은 앞으로 우리 정당정치 발전에 중요한 모범이 될 수 있다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민주당으로서는 민주당의 승리인 측면이 분명히 있고 그것에 의미를 부여해야 하는 것도 있으리라고 본다. 다만 그 저변에는 촛불민심이 깔려 있고 촛불정신이 민주당을 그렇게 가도록 만든 측면이 있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준비된 행보 

김 :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 된 다음날 취임을 해서 인수위 과정 없이 바로 집무를 시작했다. 아직은 정확한 명칭은 나오지 않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출범 이후 모든 조사에서 나오듯이 국민들이 문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해서 잘한다는 평가가 70∼80%에 이르고 있어서 상당히 열광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다고 본다. 인사와 소통행보, 민생행보 등이 호평을 받고 있는 것 같다. 먼저 인사문제는 어떻게 보나? 역대 정부들이 초기에 인사 문제로 어려움을 겪은 적이 많은데 현재까지는 무난한 것으로 보이는데?

정 : 그렇다. 이낙연 전남지사가 총리 내정자로 지명된 것 자체가 단순한 호남 배려가 아니라 비문계를 적극적으로 끌어 앉는 모양새를 가졌기 때문에 호남민심이 급격하게 안정되고 또 다른 부분에서도 친문 독주 가능성에 대한 염려와 우려들이 사그라지면서 상당히 호평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 : 주목을 해야 할 것은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단행된 이낙연 총리 내정자,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은 사전에 준비가 되어 있었던 인사로 보인다. 그 다음에 단행된 전병헌 정무수석,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등의 인사까지도 일정하게는 당이나 박원순 서울시장 측하고 미리 조율이 되고 준비된 것 아닌가 보인다. 지금 인수위 과정은 없지만 대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한편으로는 바로 발표를 해야 할 핵심적이고 중요한 포스트에 대한 인사문제는 미리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 아닌가 생각이 된다. 문제는 앞으로 추가적으로 해야 할 인사인 내각과 지금 제일 중요한 외교 안보라인 부분에 대한 인사가 어떻게 되는지 이 부분은 지금 현안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빨리 적임자를 찾을 것인지 하는 것인데 앞으로 있을 인사에서 실수나 차질이 없이 가느냐가 중요하다. 또 한 가지는 총리 내정자가 청문회를 거쳐서 인준이 되는 과정이 별 탈이 없어야 하는 문제가 남은 것 같다.  

김 : 제청은 아니더라도 이낙연 총리 지명자와 내각에 대해서 협의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청와대에서도 외교 안보라인과 경제라인에 대해서는 아직 인사가 나지 않았는데 아마 금주에 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초반에 국민과 함께 하는 소통 부분에 있어서는 파격적인 행보 등으로 해서 우리도 오바마 같은 대통령을 맞이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올 정도로 상당히 젊은층으로부터도 환호를 받고 있는데 연출로 보이는가, 어떤가?

정 ; 연출이라기보다는 의도는 된 것이리라 생각된다. 연출이 전혀 가미가 되지 않았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이전에 박근혜 대통령이 보였던 꽉 막힌 불통 그리고 외부 노출을 지나치게 꺼리는 그런 부분들과 대비가 되면서 거두는 효과가 큰 것 같다. 국민들 입장에서 큰 변화, 많은 변화로 느껴질 수밖에 없는 그런 부분들이라 본다. 

이 : 우리가 다들 기억하듯이 박근혜  대통령이 초기에 많이 사용했던 용어가 ‘비정상의 정상화’였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정말 ‘비정상의 정상화’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동안 너무 이상한 청와대의 형태, 그리고 비정상적인 대통령의 행태 이런 것들로 인해서 사람들이 주눅이 들고 너무 답답한 마음을 느끼다가 지극히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열광을 할 수밖에 없는 그런 마음이고, 그 다음에 국정교과서 폐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세월호나 국정농단에 대한 철저한 재수사 등은 그야말로 상식 차원에서 이뤄지는 일들인데도 엄청난 변화로 국민들 마음에 다가오는 것이다. 이런 일들을 보면 그동안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마음이 힘들었을까 짐작을 할 수 있는 대목이라 생각된다. 

                         핵심을 짚은 민생행보 

 김 : 민생행보에도 속도를 내고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는데 인천공항공사를 첫 외부 방문지로 찾아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 물꼬를 텄다고 하는데 인천공항공사는 로봇화 등으로 오히려 인력들이 감축되지 않을까 우려를 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나?

이 : 인천공항공사가 우리나라 공기업 중에서도 가장 수익이 많이 나는 곳이고 또 우리나라 관문으로서 해외에서 들어오는 모든 분들에게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짓게 하는 중요한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오명처럼 따라다닌 것이 너무나 많은 숫자의 비정규직을 두고 있다는 문제였다. 1,000명 정도가 정규직이고 나머지 수만 명의 종사자들은 모두 비정규직인 상태인데 이것은 인천공항공사 자체로 아무리 해결을 하려해도 할 수가 없도록 기획재정부가 통제를 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문재인대통령께서 너무나 잘 알고 있는 것이다. 첫날 일자리위원회 신설을 지시하고 그 다음날 바로 인천공항공사를 찾았는데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 문제로 상시적으로 공항공사와 비정규직 간에 마찰이 있는 사업장인데 여기서 임기중에 모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마침 지금이 인천공항이 3단계 공사를 마무리 하고 인원을 확충해야 할 시점이어서 많은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이 될 수 있는 사업장이기도 하다. 그 부분을 다시 비정규직을 늘일 경우 안게 되는 부담을 감안하면 이번 조치는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정 : 문대통령이 핵심을 짚고 가는 능력을 이번에 잘 보여 주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공공기관 평가의 기준을 바꾸겠다고 한 것이 핵심이다. 기존의 평가기준은 수익, 효율화, 성과급 적용 등인데 노동을 강도 높게 죄는 것들이 대부분인 경영평가 방식인데 그것을 고용을 증대시킨다든지 하는 포지티브한 방식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인데 이럴 경우 인천공항공사 같은 경우는 수익성이 좋기 때문에 정규직 전환에 큰 어려움이 없다고 하겠지만 다른 공공기관들도 국가의 평가지표가 달라지면 거기에 따라서 영향을 받아서 행동을 하게 된다.  

김 : 공공부문에 제도적인 변화를 주겠다는 것인가? 

이 : 그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기재부가 가지고 있던 공공부문에 대한 인사와 평가 등의 제반 통제를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완화시키거나 변화시켜서 실질적인 변화의 물꼬를 튼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무리 대통령이나 국회 등에서 이야기를 해도 기재부가 예산과 평가기준 등을 통해 옥죄는 한 변화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김 : 대선과정에서도 TV 토론에서 일자리 창출에 대해 강조하면서 공공부문에서 일자리를 늘이는 부분을 말씀해서 많은 비판과 공격도 있었는데 대통령 정책 1호가 일자리위원회 신설인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고 있나? 

정 : 우선은 각계 전문가들과 시민사회, 정부와 당이 참여해서 사회적으로 논의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당장 해결책을 내놓지 못한다 하더라도 국정과제의 우선순위로 두고 풀어가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다. 

김 :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에 강조했던 것이 공공기관이 마중물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지 일자리 창출에서 민간의 역할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었지 않나? 

이 : 그렇다. 민간에서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야 하는데 공공부문 자체가 OECD 평균에 비해 너무 취약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조정해서 끌어올려야 한다는 인식도 담겨 있는 것이다. 

김 : 앞으로 총리 인사청문회에서 어떻게 진행이 될지, 다른 야당들도 견제와 협력을 병행하겠다고 하고 있어서 주목이 되고 이어지는 정책행보와 남은 인사들이 어떻게 될지도 주의 깊게 보아야 할 것 같다. 

                    민주당, 집권당 역할과 당청관계 정립 모색  

김 : 이제 정치권 변화인데 민주당은 새정부 출범에 맞춰서 당청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하면서 당직인선과 원내대표 경선이 진행이 되고 있다.

정 : 민주당이 집권당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야 하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고민도 많고 또 갈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의 당정 분리가 바람직하지 않았다는 인식이 많고 당정간의 원활한 소통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어서 추미애 대표도 의지를 가지고 있고 또 당내 다른 세력들도 이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이를 둘러싸고 당 내부에서 여러 가지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이 : 당청관계에서 추미애 대표가 임종석 비서실장이 방문을 했을 때 면담을 거절을 해서 상당히 어색한 장면이 있었고 일정하게 힘겨루기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왔다. 추미애 대표는 당에 인사추천권을 대폭 달라는 입장이었는데 이것이 관철이 되지 않아서 불편한 심기를 가졌던 것 같다는 분석들도 있었다. 그랬다가 일체가 되는 당청관계를 강조하면서 당직 개편을 단행했는데 그 과정에서는 거꾸로 전해철 최고위원 등 친문진영에서 불편해 했다고 한다. 한편으로 원내대표 경선도 홍영표 의원과 우원식 의원 간에 치열하게 진행이 되고 있는데 내일 결과가 나올 것이다. 이런 것들이 앞으로 정권 초기의 당청관계와 민주당의 집권당으로서의 역할 등을 점치게 하는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 : 참여정부 시절의 당정분리와는 확실히 다른 것인가?   

이 ; 당정분리가 잘못 되었다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도 인식을 하고 있고 그래서 민주당 정부라는 것을 강조를 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당에서 많은 분들이 정부에 참여도 해야 하고 의회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서라도 민주당과 같이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김 : 정무수석에는 비서실장보다 다선이고 연배가 있는 전병헌 전 원내대표가 임명이 되었는데 야당에서도 협치에 대해서는 기대를 해보겠다는 것 같다. 결국은 원활한 당정청 관계 속에서 국회와의 관계를 풀어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진로, 강한야당인가? 신보수인가? 

김 : 한국당은 지금 강한야당이 되겠다고 이야기를 하면서 한편으로는 홍준표 후보가 신보수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밑바닥에서는 친박세력 간의 일대 대결이 예고되는 느낌이다. 

정 : 홍준표 전 지사는 미국에 잠깐 가 있지만 돌아오자마자 당권도전을 통해서 자신이 보수의 중심임을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것 같다. 그러나 친박 입장에서는 지난 대선에서는 급해서 후보로 데려왔지만 당권까지 줄 수는 없다는 분위기가 강한데 홍준표 전 지사는 자신만이 보수의 정통성을 가지고 있다는 입장을 강화하는 쪽으로 움직일 것으로 보이고 그 과정에서 친박과 당내 헤게모니 싸움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이 : 어느 쪽으로 정리가 되더라도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각을 세우고 강력하게 제동을 거는 야당으로서의 모습을 세우려 할 것으로 보인다. 

김 : 홍준표 후보는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시절에 저격수로서 활동을 했던 분인데 여하튼 자유한국당이 몰락한 보수의 새로운 출발이어야 하는데 지금 다시 복원이 되었다고 하지만 도로 새누리당으로 가는 모습은 보수의 미래를 생각하면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지적도 많은 것 같다.
                        
                 국민의당, 바른정당, 케스팅 보트 쥘 수 있을까? 

김 : 그런 가운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주승용 원내대표가 통합을 거론하면서 8월 달에 통합전당대회를 하자는 말까지 나오고 안철수 후보도 같은 생각이라고 해서 파장이 일어났는데 통합보다는 연대 쪽으로 정리가 되는 분위기인데? 

정 : 통합 자체는 상당히 리스크가 크다. 통합한다고 했을 때 오히려 국민의당 내부가 이견들이 나와서 대립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서 당장은 바른정당과 연대를 통해서 문재인 정부와 손을 잡든, 자유한국당과 손을 잡든 케스팅 보트를 확실히 잡고 가겠다는 전술적인 입장이 강하다고 보인다. 

김 : 정책적인 연대를 한다는 것인가? 

이 : 그렇게 볼 수도 있지만 정책이 조금 다르다고 하더라도 일단은 지금 의석이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 20석이라고 했을 때 각자가 가진 힘으로는 큰 역할을 하기가 어려운데 이런 판단을 가지고 둘이 합쳐서 60석 정도가 되면 확실한 케스팅 보트가 된다는 것이다. 60석이면 민주당, 정의당과 힘을 합치면 개헌선까지 되는 것이고 거꾸로 자유한국당과 힘을 합치면 과반을 확보해서 모든 법안 통과를 막을 수도 있는 것이다. 국민의당, 바른정당 양당이 공히 펼요성에 의해서 힘을 합치겠다는 계산이 아니겠나 보인다. 

김 : 지금 2016년 총선이 여소야대와 제3당을 출현시켰다면 이번 대선을 거치면서 5당구도가 끝까지 완주를 하면서 결과에서도 존재를 나름대로 인정을 받았다고 보인다. 집권정당은 집권당대로 과반의석 확보를 위해서 국민의당과 통합을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겠지만 야당은 야당대로 보수통합을 요구받게 되어 있다. 그렇지만 대선 민의는 5당체제라고 볼 때 그것의 변화, 이런 부분들도 이후에 벌어질 개헌 등과 맞물리면서 진행이 되리라 본다. 지금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초기의 한 달, 3개월이 대단히 중요한 부분인데 이 기간을 거치면서 통합과 협치를 통해서 당면한 안보위기와 경제위기를 잘 헤쳐 나가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3인3색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