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분권형 개헌 목표로 개헌특위 즉각 가동,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div>
▲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탈세,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의 고위공직 원천배제 방침을 밝혔음에도 장녀의 이중국적과 위장전입 문제가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것에 대해 비판 목소리를 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서 자녀의 미국국적, 위장전입 문제를 알면서도 지명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말했던 5대 비리관련자 원천배제 약속을 저버린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또한 본인과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홍석현 통일외교안보특보를 임명한 것은 인사시스템이 아직 갖춰지지 않은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면서 “국민의당은 후보자의 인사청문 절차에 적극 협조하되, 도덕성과 자질에 대한 검증은 충분히 철저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및 내각 인선에 대해 “능력과 지역, 성별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인사로 평가한다”며 “조현옥 인사수석,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후보자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까지 여성들을 적극적으로 기용하려는 것에 대해서도 기본적으로 환영하려는 입장이다. 특히 외교안보 컨트롤타워와 경제 컨트롤타워를 시급히 구축해야한다고 말씀드려왔는데 더 늦지 않아 다행이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있었던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대해서는 “청와대 오찬에서 의미 있는 대화가 있었다”며 “특히 내년 6월 개헌과 여야정 협의체 합의는 개혁의 방향을 잡고, 변화의 열망에 화답하는 중요한 첫걸음이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저의 제안과 대통령이 제안한 내용이 큰 방향에서 일치했다. 협치와 개헌이 민심과 시대가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며 “만악의 근원인 제왕적 대통령제를 분권형으로 개혁하는 것이 시스템 개혁의 바로미터이다. 이제 6월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내년 6월 분권형 개헌을 목표로 개헌특위를 즉각 가동하고 구체적인 준비에 들어가야 한다”며 “동시에 여야가 국민께 약속했던 사안들을 중심으로 국가개혁의 로드맵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23일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8주기 추도식에 대해 “국민의당도 경건한 마음으로 추모에 동참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은 정치인생을 일관하여 고질적 지역주의 청산을 위해 노력했고 사회 전반에 만연한 권위주의를 타파하는데도 공헌하셨다”며 “특히 특권과 반칙이 없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싸워왔던 그 정신은 시대를 넘어 지속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켜야할 소중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