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문 대통령, 미래를 위한 적폐청산 하고 있어”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지난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div>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지난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박근혜 정부 4년 동안 집권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지금의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눈치 보기에 급급한 ‘청와대 거수기’에 불과했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보자면 문재인 정부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노무현 정부에서는 ‘당정 분리’ 원칙을 내세우면서 청와대와 여당이 엇박자를 내는 일이 많았다.

이번 문재인 정부는 어떤 당청 관계를 지향하고 있을까.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3선, 경기 구리시)은 지난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김대중 정부 때 당청관계, 노무현 정부의 당청관계를 잘 반성적으로 극복하는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본다”면서 “이번 문재인 정부에서는 당과 청와대는 대등한 협력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김대중 정부의 당청관계는 명확하게 청와대 우위였다. 당이 철저하게 청와대의 지휘에 따르는 것이었다”며 “노무현 정부 때는 당정분리라는 것에 너무 충실하다보니까 당 따로 청와대 따로 가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고 진단했다.

윤 의원은 이와 함께 자유한국당, 바른정당을 중심으로 한 구여권 세력이 문재인 대통령의 적폐청산 작업을 ‘정치보복’이라고 공격하는 것과 관련 “새 대통령이 하는 것을 보면 과거를 활용하기 위해서 지금 정권을 위해서 적폐청산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적폐청산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특정 세력이라든가 아니면 특정인을 표적 삼아서 하는 적폐청산이라고 하면 국민들도 이건 문제가 있지 않나. 보복성 아니냐. 이렇게 말씀하셨을지도 모르겠다”면서 “적폐가 발생했던 구조적 원인을 밝히고 그것을 뜯어고쳐서 미래에는 그런 적폐가 다시 발생하지 않게 만드는 미래를 위한 적폐청산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지난 대선 기간 문재인 후보 선대위에서 공동정책본부장으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기획분과위원장과 '재정계획수립TF' 단장을 맡고 있다.

다음은 윤호중 의원과의 인터뷰 내용 중 마지막 부분이다.

-이전 인수위 성격이 국정기획자문위원회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대해 쉽게 설명해달라.
인수위와 성격은 비슷한데 과거의 인수위는 대선이 끝나고 대통령에 취임하기 전까지 당선자 신분 동안 취임하면 대통령직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장관, 청와대 인선 등을 하고 또 정부조직은 어떻게 바꿀 것인가 이런 일들을 했던 곳이다. 이번 대통령 선거는 대선이 끝나자마자 취임을 했기 때문에 인사와 관련된 것은 대통령이 직접집행을 하고 있고,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 5년간 국정과제를 선정하고 실행계획을 세우는 문제라든가. 또 당장 시급한 정부조직개편 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현실화하는 것인가.
그렇다. 공약을 현실화한다고 할 수도 있고 공약을 어떻게 국정과제로 설정해서 관리해 나갈 것인가 하는 계획을 세우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예산, 재정이 수반되는 사업의 경우, 임기 내에 어느 정도까지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결정해서 그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윤 의원께서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기획분과위원장과 '재정계획수립TF' 단장을 맡고 있다. 어떤 일을 하고 있는 것인가.
앞으로 5년 동안 새 정부가 어느 정도의 재정 지출을 할 수 있는지 그것을 가늠하고 그 틀 안에서 공약을 어디까지 이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윤 의원은 당에서 정책위의장으로 일했었고 문재인 후보 선대위에서 공동정책본부장으로 활약했다. 공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는 높을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 공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그런 작업을 해왔고, 공약을 만든 것은 당이 만들었으니까 정부측 의견을 받아서 정부도 우리와 똑같이 보고 있는지 비교해서 또 정부가 잘못 판단하고 있는 것이 있으면 당의 판단을 수용할 수 있게 하고, 당이 그동안 잘못 판단한 부분이 있으면 정부측 의견을 수렴해서 최종적으로 가다듬는다. 우리가 178조 정도를 5년 동안 추가로 재정을 늘리겠다, 이렇게 공약을 했었다. 그것을 최종적으로 점검해서 정부가 이제는 직접 집행할 수 있는 단계 이전까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후보와 당이 만든 공약을 정부와 함께 해서 실질적으로 국정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한다는 것인가.
그런 밑그림을 그리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는 없는 것이다. 어떤 공약 같은 경우에는 예산 사정상 3차년도부터 시작해야 된다거나 아니면 이 사업은 1차년도부터 바로 집행을 해도 된다거나 이런 계획을 세우게 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행정부가 느슨해졌을 것인데 이제 완전히 긴장해서 돌아갈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기도 하고 일부 조직개편 대상이 되는 부처에서는 다소 도덕적인 해이랄까 이런 것도 발견이 돼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엄하게 경고하고 끌고 가고 있다.

-저희가 듣기에 후보와 당 캠프에서 100일 로드맵을 이미 대선 끝나기 전에 여러분들이 지혜를 모아서 만들었다고 들었는데.
단일 버전에 100일 계획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집권 후 플랜에 대해서는 각 자문그룹이라든가 그 다음 선거운동본부의 일부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던 기구에서 제안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 100일 계획이라고 종합해서 만들어 놓은 것은 아니고 대통령께서 지금 국정을 풀어나가는 것을 보면 그 당시 여러 제안들을 종합해서 하나하나 결정해가면서 하고 계신다. 사실 과거 인수위 같으면 국정운영 100일 계획도 세웠다. 저희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100일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다. 이미 100일 계획은 집행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기획분과위원장은 국정기획자문위 전반적인 활동에 대해서 나름대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을 체크하고 하는 성격인가.
네. 그렇게 하고 최종적으로 각 분과에서 마련된 국정과제와 실행 계획을 종합해서 하나의, 예를 들면 확실하게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예를 들면 100대 과제라고 하면 100대 과제를 전부 각 분과에서 올라온 것을 취합해서 최종적으로 확정짓는 역할을 하게 된다.

-최종적으로 확정되면 보고서도 만들고 국민 보고대회 이런 것도 할 계획인가.
우선 대통령께 보고를 드리고 그 다음 국민들께도 보고를 해야 되고, 새 정부 장차관들이나 주요 공직자들에게는 새 정부의 집권 철학과 비전, 국정과제가 어떻게 설계됐는가를 교육도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될 것이다.

-국정기획자문위에서 국정과제의 중심이 성장-고용-복지의 '골든 트라이앵글' 구축에 있다는 얘기가 나왔는데 무슨 뜻인가.
그 부분은 경제, 사회 분야에 국정목표,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을 설명한 내용이다. 성장, 고용,복지의 골든 트라이앵글을 만들겠다는 것은 지금까지 정부들이 주로 성장에만 집중을 해왔고 오히려 그러다보니 부분간에 불평등, 소득 불평들 이런 것들이 심화돼서 성장의 발목을 잡았다. 그런 부분들을 선거 기간 중에 사람 중심의 경제체제를 만들겠다고 J노믹스의 기본 철학을 발표한 적도 있고 좀 더 그것을 설명한 내용이다. 성장에만 몰두하지 않고 고용, 복지를 늘려서 성장으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겠다는 경제정책 방향이다. 나아가서 사회정책의 방향을 이야기한 것이다. 새 정부의 정책방향은 소득주도성장, 소득을 늘리기 위해서는 일자리를 늘리고 여기에 따라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복지 지원을 해서 소비와 내수를 튼실하게 키워가는 것을 통해서 성장을 이루는 소득주도성장 전략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이외에 민주주의 인권을 더 신장시키고 발전시키는 그리고 주권자로서의 국민의 권리를 넓혀가는 계획들도 함께 포함돼 있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도 말씀했는데 콘셉트 자체가 국민과 더 가까이 가겠다는 의미인가.
지금의 청와대가 과거 왕조시대의 경북궁에서도 아주 안쪽에 있다. 소위 말하는 구중궁궐이라고 하면 아홉개의 담장 안에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과거 왕조시대의 국왕도 편전은 가장 앞으로 나와 있다. 광화문 문 열고 들어가면 넓은 마당이 있고 가장 먼저 보이는 게 국정을 돌보는 집무실인데 오히려 왕조시대보다도 더 뒤로 들어가서 숨어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런 것을 탈피하겠다는 생각이 강한 것 같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는 국정기획자문위에서도 주요 국정과제의 하나로 추진을 할 계획이다. 지금 여러 가지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 정부종합청사나 별관, 여건을 봐서 경복궁 일부 시설을 활용해서 그야말로 국민 가운데서 대통령이 일하는 그런 계획은 당연히 실행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지난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div>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지난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

-대선 기간 친문 패권주의가 상대 진영으로부터 많은 공격을 받았다. 당선되면 측근들만 기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탕평책을 쓰고 있다. 대선 경선 때 상대 진영 인사나. 보수인사도 임명하고 3철이라고 불리우던 양정철 전 홍보기획비서관, 이호철 전 민정수석은 외국으로 떠났다. 국민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는데.
훌륭한 지도자를 만드는데는 훌륭한 참모들이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데 양정철이나 이호철이나 두 분이 내린 결단은 들어보면 대통령께서 지시해서 그런 것도 아니고 누가 옆에서 압력을 넣어서 그런 것도 아니고 본인 스스로 대통령께서 국정을 오해 없이 풀어갈 수 있게 자기가 희생하겠다는 결단을 하고 실행한 것이다.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분들 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섰던 핵심 측근이라고 불리던 분들이 전면에 나서있는 분들이 거의 없다시피한다. 그만큼 성공적인 정부가 되고 성공한 대통령이 됐으면 하는 마음이 하나로 뭉쳐진 것 아닌가 한다.

-적폐청산이라고 하면 과거에 묶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었다. 반면 적폐청산과 통합이 따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도 했다. 새 정부 출범하고 나서 문 대통령이 상당한 의지를 보이고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들도 큰 저항이 없는 것 같은데.
특정 세력이라든가 아니면 특정인을 표적 삼아서 하는 적폐청산이라고 하면 국민들도 이건 문제가 있지 않나. 보복성 아니냐. 이렇게 말씀하셨을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지금 새 대통령이 하는 것을 보면 과거를 활용하기 위해서 지금 정권을 위해서 적폐청산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적폐청산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적폐가 발생했던 구조적 원인을 밝히고 그것을 뜯어고쳐서 미래에는 그런 적폐가 다시 발생하지 않게 만드는 미래를 위한 적폐청산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국정운영이나 국민들의 삶의 질에 도움이 되는 적폐청산을 하고 있다는 것인가.
앞으로도 그런 적폐를 구조적으로 청산하고 극복해 나가는 문제들은 끊임없이 이뤄질 것이라고 본다.

-그동안 외교안보 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탄핵 기간에 국정 중심이 부재한 상태에서 ‘코리아 패싱’ 이라는 말도 있었다. 윤 의원도 최근 일본 특사단 일원으로 일본을 방문한 바 있다. 특사 외교 활동을 통해 상당히 외교적 관계에서 중심을 잡게 됐고 국민 불안도 어느 정도 해소된 것 같은데. 
그동안 사실 우리 외교가 외교력의 측면에서도 실망스런 외교력을 보였고 특히 정상외교가 부재 상태에 있었다. 물론 전직 대통령이 해외순방외교는 많이 했지만 실제로 한반도 평화문제, 남북관계 이런데서 경쟁적 영향을 미치는 4대 강국 외교에서는 계속적인 실패를 거듭해왔다. 이런 부분들이 새 대통령이 들어서면서 아주 짧은 기간, 특사 외교를 통해서 국가 원수의 외교력이라는 것이 빠른 시간 내에 복원되면서 국민들에게 안정감을 줬고 주변 국가들도 이제는 대한민국이 정상적인 외교를 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한 계기였다고 본다.
 
“문 대통령 재수 기간 전체가 준비 기간”

-외교나 인사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준비된 대통령의 면모를 보여줬다고 평가 받고 있다. 대선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다보면 선거 자체에 몰두할 수밖에 없어 사실상 준비하기가 힘들었을텐데 대세론이 계속 유지돼서 준비가 잘 된 것인가. 준비를 언제부터 한 것인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5년 동안 재수 기간 전체가 준비기간 전체였다고 생각할 수 있다. 18대 대선에서 낙선한 뒤에 많은 그룹의 전문가들과 끊임없이 토론하고 국정에 대한 논의를 해왔다. 그리고 다른 후보들이 교수나 전문가들과 공부하는 것하고 다른 것이 문재인 대통령은 이전에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국정의 구석구석을 다 들여다봤던 분이다. 거기서 새롭게 듣게 되는 여러 가지 전문적 식견, 이런 것들이 그냥 책에서 읽고 외워야 하는 것이 아니고 경험 속에서 이미 봐왔던 것들을 ‘아 이제 이런 것을 이렇게 바꿔나가면 되겠구나’ 하는 경험들과 결합이 돼서 더 실질적인 지식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래서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특별법이라고 하는 것을 국회의원 시절에 대표발의도 했다. 그 이외에 공공기관들이 어떻게 하면 사회적 가치를 위해서 행동할 수 있게 하겠는가라는 고민을 깊게 하고 그걸 내놓은 게 5년의 준비기간 중에 제일 먼저 한 일이다. 당 대표가 돼서는 유능한 경제정당위원회를 만들어서 성장, 고용, 복지의 골든 트라이앵글이라고 하는 소득주도성장론을 심화시켰다. 거기에 더해서 국민성장이라는 수많은 1천여명에 이르는 전문가 집단들이 뒷받침을 해주는 과정을 거치면서 탄탄하게 준비를 해왔다.

-이번 문 대통령의 당선은 촛불 민심, 국민들이 만들어준 것이라는 평가가 있다. 또 한편으로는 작년 총선 승리로 힘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데. 그전에는 민주당 지지율도 낮았고 수권정당으로 인정도 못 받는 분위기였는데.
작년 총선이 전문가들의 전망과 전혀 다른 의외의 결과를 가져왔다. 그만큼 우리 국민들이 그동안 거듭된 보수정권 실정에 대해서 나름대로 판단을 하고 계셨던 것이다. 그런 것이 토대가 돼서 국정농단 사건을 맞게 되니까 그것이 촛불 혁명으로 번져나갔다. 국민들께서 만들어주셨다라고 하는 것은 저희 후보나 당이나 캠프도 물론 열심히 했지만 그것보다 국민들이 이번만은 바꿔야 한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보자는 열망이 이번 선거 승리의 근본적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도 더 나아가서는 촛불 민심을 통해서 표출된 것들로 인해 이번 선거 기간 내내 정책 선거가 이뤄졌다고 평가를 한다. 우리 민주당도 그렇고 후보도 그렇고 정책선거를 주도할 수 있게 하는 바탕이 됐다.

-1일 1정책 발표가 기억에 남는데 얼마동안 한 것인가.
선거 바로 전전날까지 32탄이 나갔다.  

-그렇다면 정책 발표를 위해 상당한 준비가 필요했을 것인데.
각종 정책화할 수 있는 테마들을 쭉 리스트업을 해놓고 거기에 해당하는 정책 대안들을 다 모아서 그걸 가지고 관련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쳤다. 소요되는 예산은 어느 정도이고 예산 동원이 가능한가도 다 따져서 내놓은 것이다.

-정책 부분은 지난 대선과 완전히 다른 것 같다. 정책을 준비한 것을 보면 수권정당 준비가 상당히 된 것으로 보이는데.
저희가 준비됐다고 하더라도 국민들이 주목해주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언론도 국민이 관심을 갖지 않으면 기사화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번에는 엄청난 양의 정책 관련 기사가 양산이 됐고 그 다음에 문재인 1번가라고 하는 것을 통해서 SNS나 온라인에 정책을 올려놓는데 굉장한 관심을 보여줬다. 그런 것을 보면 저희도 준비를 했지만 국민들이 국정농단 사건을 보면서 제대로 정책을 만들고 집행할 수 있는 정권을 만들어보자고 하는 암묵적 합의가 국민들 사이에 있었기 때문에 저희도 자신을 갖고 준비할 수 있었다.

-지난 대선은 대선후보와 당이 따로 돌아갔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정말 용광로 선대위였다는 평가가 많은데.
선거를 치르면서 이렇게 선거를 치를 수도 있구나. ‘아 되는 당은 이런 것이구나’ 스스로도 놀라면서 선거를 치렀다. 많은 문제점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런 문제점이 과거 같으면 하나하나 갈등 사항이 되고 큰 소리가 날만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선거를 치르면서는 서로가 서로를 감싸주고 빨리빨리 해결점을 도출해서 함께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모두가 모범적 선거운동을 했다고 본다.

-경선 때 다른 후보측 인사들이 선대위에 화학적 결합을 한 것 같다. 그런면에서 과거에는 문 대통령의 통합의 리더십이 부족하다는 평도 있었는데 이번에는 리더십이 돋보였다는 평가가 나오는데.
그렇다. 후보께서 다양한 구성원들로 어떻게 보면 민주당이 중심에 서있었다고 하지만 그 이외에 다양한 연합군이 모였는데 그런 연합세력을 잘 이끌어줬다.

“다자구도에서 40% 넘긴 것 굉장히 많이 득표한 것”

-문 대통령이 대선 결과 41.1%의 득표율을 얻었다. 내부적으로는 45% 득표를 목표했다는 말도 있다. 그래도 이번에는 1, 2위가 최대 격차인데 아쉬움도 있나.
50%를 넘기는 것은 다소 과욕일 수 있었다. 왜냐면 50% 넘긴 선거는 지난 18대 대선 때 박근혜 후보가 51.6%를 얻은 것이 최다였다. 그런데 당시는 여야 양자대결이었다. 양자대결에서도 50%를 겨우 넘기는데 다자구도에서 40%를 넘긴 것도 굉장히 많은 득표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번에 2, 3위도 나름대로 득표했다. 협치는 필수라고 하는데 사실 쉽지 않은 문제로 보이는데.
지금까지 우리 정치에서 여야간 협치가 제대로 이뤄진 적이 없다. 국민들에게 여쭤봐도 여야는 어떤 것이냐고 물으면 서로 싸우는 관계로 보기도 하는데 그만큼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지금 국가가 처해있는 상황이라든가 탄핵을 통해서 과거 정권의 잘못을 치유하고 나라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여야가 지금이야말로 예리한 칼을 칼집에 넣고 머리를 맞대고 협치해 나가야 하는 때가 아닌가 싶다.

-당청 관계가 굉장히 중요하다. 박근혜 정부는 여당인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이 제 역할을 못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당정 분리를 내세웠지만 많은 문제점도 노출됐다는 평가다. 문재인 정부의 당청관계 어떻게 설정돼야 할까.
김대중 정부 때 당청관계, 노무현 정부의 당청관계를 잘 반성적으로 극복하는 그런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본다. 김대중 정부의 당청관계는 명확하게 청와대 우위였다. 대통령이 당의 대표를 맡고 계셨고 당은 대행체제였다. 그런 관계였기 때문에 당이 철저하게 청와대의 지휘에 따르는 것이었다. 그런 것에 문제가 있다. 제왕적 대통령의 정당 지배를 끊어야 한다는 것 때문에 당정 분리를 했다. 노무현 정부 때는 당정분리라는 것에 너무 충실하다보니까 당 따로 청와대 따로 가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이번 문재인 정부에서는 당과 청와대는 대등한 협력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국회에서의 여당의 역할, 정부 내에서의 청와대 역할, 이런 것이 집권의 철학을 공유하고 있는, 그러니까 대통령과 집권여당이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국회문제를 풀거나 정부를 끌어나가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를 좀 더 반성적으로 수렴해서 극복하고 그래서 새로운 당청관계를 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저희도 많은 경험을 해봐서 어떻게 하면 안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민주정부 10년을 경험했으니까 발전을 이뤄 기존 당청관계와는 다를 것으로 기대된다. 대등한 협력관계, 이 부분도 지금까지의 청와대와 여당 모습과는 다른 개념인데,
그것도 국민들이 보기에는 굉장히 신선하실 것이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사실상 대통령과 청와대의 재가가 없이는 여야간의 어떤 합의도 이뤄지기 어려웠다. 여야간에 이뤄진 합의도 청와대 전화 한 통에 깨지기도 하고, 국회에서 통과시킨 법안이 정부에 가서 무시당하고 거부권을 행사하고 그런 모습을 보다가 이제 새 정부의 당청관계는 좀 더 신선한 느낌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또 대통령께서 여당 뿐만 아니라 야당에 대해서 굉장히 존중하고 협의하는 그런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본다.

-국민의당과의 민주당은 한 뿌리라는 점에서 통합이야기가 나온다. 또 반면 제3당으로서 바른정당과 국민민의당의 연대 내지 통합론도 거론됐는데. 
항상 그런 딜레마에 빠진다. 집권하고 나면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이냐. 과거 권위주의 정권에서는 정계개편을 시도했다. 의원을 영입한다거나 합당을 추진한다거나 이런 것들을 하게 되는데 저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런 방식보다는 현재 있는 정당들의 협력을 끌어낼 수 있는 그런 방식이 오히려 현명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예를 들면 국회의원 몇 명 끌어들이려다 오히려 야당들을 다 적으로 돌려버리는 그런 우를 범할 수도 있고 합당을 추진하다가 잘못될 경우, 거기에 참여하지 않은 야당들이 더 강한 반대당이 될 수도 있다. 또 다른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대단히 신중해야 한다. 여야 관계는 국민들이 만들어주신 것이므로 이것을 국민들의 뜻이라고 존중하고 그 안에서 협력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총선에서 호남의 회초리, 더 단련된 계기”

-호남지역에서는 민주당이 총선에서 참패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압도적 지지를 받았는데. 
사실 참패라고 할 수는 없다. 의석으로는 참패지만 지지율로 보면 국민의당과 거의 대등했다. 그런데 의석수는 저희들이 약간씩 득표수가 모자라서 많은 의석을 잃었던 것이다. 저는 그것도 아주 의미 있는 일이었다고 본다. 호남유권자들께서 수권 가능한 정당으로 크는데 조금 더 채찍 내지 회초리가 필요하다라고 판단했던 것 같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당은 더 단련되고 철저하게 더 새로운 정부를 준비하게 된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

-지난 총선에서의 호남의 선택 때문에 더 분발하게 됐다는 것인가.
그런 면에서 보면 호남의 지지자들이 대단히 현명한 판단을 해오셨다고 볼 수 있다.

-검찰 개혁은 어찌 전망하나.
반드시 개혁돼야 한다. 정치화된 검찰에서 제대로 된 검찰로 체질 개선하는데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검찰을 볼 수 있을까.
지금은 대단한 권력을 갖고 있어서 수사권, 수사지휘권, 기소권 이런 것들을 다 가지고 있어서 그런 부분에서 검찰도 견제 받을 수 있는 권력이 돼야 한다.

-적폐청산을 진행하다보면 강한 야당을 표방하고 있는 자유한국당과의 마찰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해야 할까.
야당 의견을 많이 들어야 한다. 저희와 정책이나 기본철학이 동일할 수는 없지만 대한민국이 정말 나라답게 바꿔져야 한다는데 대해서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재인 정부의 시급한 과제는 무엇일까.
시급한 과제는 이미 하고 계신데 우선 지금 일자리 문제를 제일 중심적인 것에 놓고 있다. 문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도 설치했고 일자리 위원회를 구성해서 위원장을 직접 맡았다. 추경을 통해서 하반기 일자리를 공공부문 일자리 만들기에 바로 착수했고, 이런 일들이 잘 이뤄지면 우리 경제가 그동안 어려움을 겪어왔던 불균형 격차를 하나하나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내수에도 활력이 돌고 경제가 살아나지 않을까 싶다.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원칙으로 임해야 할까.
항상 듣는 이야기지만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그렇고 문재인 정부 구성하는 모든 분들이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열정으로 정부가 계속 운영되면 좋겠다. 국민들의 의견에 항상 귀를 열어놓고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나가면서 국민들과 함께 정권을 끌어나간다면 결코 실패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국민인수위는 무엇인가.
광화문 1번지를 만들어놨고 거기서는 오프라인으로 직접 찾아오시는 분들 의견을 듣고 온라인을 통해서도 정책제안은 물론이고 새 정부가 무엇을 해줬으면 좋겠는지 제안할 수 있다. 저희는 대의민주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지만 직접적 국민참여를 통해서 주권자와 언제나 소통하는 정부가 돼야겠다는 생각으로 만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