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당도 후보도 준비 덜 돼 대선 패배”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이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div>
▲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이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인사청문회 정국으로 여야 갈등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임명하면서 국회가 파행되고 있다.

여권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갈등이 극에 달하면서 다당제하에서 ‘캐스팅 보트’를 쥔 국민의당의 존재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전북 남원시임실군순창군)은 “국민의당은 처신을 조심스럽게 하는 편이다”며 “우리가 더불어민주당 가까이 가면 자유한국당쪽에서는 민주당 2중대라고 이야기하고 또 우리가 자유한국당쪽에 가까이 가면 적폐세력과 함께 한다는 비판을 받는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이 정책위의장은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인터뷰에서 “캐스팅 보트라는 것은 양쪽이 팽팽할 때 누구를 편들어주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굉장히 소극적인 정치행위다”며 “그것보다는 그 힘을 이용해서 주도적으로 끌고 가자는 이야기들을 (내부적으로) 많이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양당이 지금 첨예하게 부딪히기 때문에 옳지 않다고 봐서 우리는 적절하게 중간 매개를 하면서 흥정을 붙이자, 우리당이 주도적으로 끌고 가는 모습으로 보일 수 있도록...”이라며 “우리가 양당보다는 훨씬 더 많이 고민해야 되는 위치 같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정책위의장은 대선 패배 원인에 대해서는 “상당히 기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준비가 덜 된 것이 제일 컸던 것이 아닌가. 후보도 준비가 덜 됐고 당도 그랬다”며 “그런 부족함 속에서도 일사불란하게 선거를 치르지 못하고 후보 따로 당 따로, 또 후보는 비선조직 따로 운영됐다”고 진단했다.

다음은 이용호 정책위의장과의 인터뷰 내용 중 마지막 부분이다.

-지난 총선에서 다당제 구도가 형성되면서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 역할이 중요하게 됐다. 이번에 협치의 틀을 새롭게 수립하기 위해 국민의당 스탠스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국민의당은 그렇기 때문에 처신을 조심스럽게 하는 편이다. 우리가 더불어민주당 가까이 가면 자유한국당쪽에서는 민주당 2중대라고 이야기하고 또 우리가 자유한국당쪽에 가까이 가면 적폐세력과 함께 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의당은 그 양당 사이에 서지 않고 양당 위에 서자, 그런 구도를 만들자고 생각하고 있다. 캐스팅보트라는 것은 양쪽이 팽팽할 때 누구를 편들어주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굉장히 소극적인 정치행위다. 그것보다는 그 힘을 이용해서 주도적으로 끌고 가자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고 있다.

-그런 주도적 역할이 이번 인사청문회 정국에서 어떻게 나타나야 된다고 보나.
그렇기 위해서는 적어도 집권여당쪽에서 우리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자유한국당의 입장은 굉장히 강경하다. 나쁘게 부정적으로 보면 모든 것을 다 반대하겠다. 이렇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그것도 소망스럽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민주당 편을 다 든다면 차라리 합당하는 게 낫다. 그것보다는 양당이 지금 첨예하게 부딪히기 때문에 옳지 않다고 봐서 우리는 적절하게 중간 매개를 하면서 흥정을 붙이자, 우리당이 주도적으로 끌고 가는 모습으로 보일 수 있도록... 우리가 양당보다는 훨씬 더 많이 고민해야 되는 위치 같다.

-최근 국민의당 워크숍이 있었다. 이번 대선 패배 원인은 뭐라고 의견을 모았나.
대선 패배 원인에 대해서 의견을 다 모으지는 않았다. 대선에서 패배했으니 후보에서부터 당 구성원, 당원까지 다 잘못하고 부족했다. 그렇게 보면 후보에게 가장 큰 잘못이 있을 것이고, 또 승리를 못 만든 당도 똑같은 잘못의 몫이 있을 것이다. 상당히 기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준비가 덜 된 것이 제일 컸던 것이 아닌가. 후보도 준비가 덜 됐고 당도 그랬다. 그런 부족함 속에서도 일사불란하게 선거를 치르지 못하고 후보 따로 당 따로, 또 후보는 비선조직 따로 운영됐다. 준비가 안됐기 때문에 조직을 꾸려가는데 허점이 있었다. 당이 창당 이후에 시간이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역 조직도 제대로 정비가 안돼 있었다. 선거에 막상 들어가보니까 보병이 전무한 상태였다. 그렇다고 공중전에 능해서 공군화력이 좋았느냐, 그것도 약했다. 모든 면에서 패배할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

-각 당의 대선 경선이 끝나고 ‘문재인 안철수’ 양강구도가 형성됐다. 그때 안철수 전 대선후보의 메시지가 중요했는데 요동치는 보수 표심을 잡기 위한 메시지를 던진 것이 패착 아니냐는 지적도 있는데.
그것도 이유가 되리라고 본다. 결국 보수가 집권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에 사실은 우리가 혁신 경쟁을 할 필요가 있었다. 똑같이 개혁적인 성향의 국민들을 향해서 메시지를 던졌어야 했다. 우리가 더 좋은 정권교체라고 내걸었던 것이 승산이 있을 수 있었다. 그런데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선후보가 떠오르면서 더 나은 정권교체는 불안하다, 그러니 더 확실한 정권교체를 해야 되겠다는 쪽으로 선택을 바꾼 게 아닌가 한다.

-지난 총선에서는 호남을 국민의당이 석권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호남은 문재인 대통령을 택했다. 현재 여론조사에서도 민주당 지지율은 국민의당을 압도적으로 앞서고 있는데.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양당의 폐해가 컸기 때문이다. 특히 친문패권주의에 대한 환멸이 있었다. 특히 호남에서는 수십년 동안 민주당이라는 1당체제로 왔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다. 또 문재인이라는 사람에 대한 거부감도 굉장히 컸다. 그래서 작년 총선에서는 그 대안으로 국민의당을 선택해줬다고 본다. 그런 기대가 대선 때까지도 많이 왔다. 국민의당이 호남에게 잘못한 게 별로 없다. 나름대로는 역할을 많이 했다고 본다. 대선에 와서 안철수 전 대선후보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았다. 그런데 여러 가지 전략적 실패, 준비가 덜 된 것들에 의해서 처음에 양강구도 가까이 갔다가 내리막을 가면서 홍준표 전 대선후보가 치고 올라오니까 호남에서 불안해서 자칫하면 보수에게 정권을 빼앗길 수도 있다고 보고 표를 몰자, 확실한 정권교체를 해야 된다라고 하는 불안심리가 작동되면서 전략적 투표를 한 것이다. 그때까지도 여전히 국민의당이 잘못해서의 이유는 아니다. 그 다음 문재인대통령이 집권하고 나서 굉장히 신선한 여러 가지 행보를 보여줬다. 그것은 문 대통령이 잘한 것이고 제가 봐도 처음에 국민들에게 감동을 줬다. 그렇기 때문에 ‘아 우리 선택이 옳았구나’ 안철수 전 후보를 찍은 사람들도 문재인 대통령이 기대보다 잘하는구나. 우리가 우려했던 것이 사실이 아니구나. 이렇게 되면서 호남도 문재인 대통령쪽으로 몰려가 있는 상태다. 그렇다고 해서 국민의당이 나쁜 당이다. 이건 아니다. 우리는 그대로 그 선을 지키고 있는 것인데 문재인 대통령이나 민주당이 올라간 것이다. 너무 높은 지지도 속에서 국민의당이 처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서 지지율이 낮아진 것 같다.

“국민의당 호남에서 지방선거 승리 얼마든지 가능”

-내년에 지방선거가 있다. 국민의당이 호남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나.
저는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본다.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한지가 한 달 반도 안됐다. 지금부터 조금씩 내부적으로 갈등 같은 것이 쌓여가는 것 같기도 하다. 올해 지나고 나면 문 대통령의 보여주기식의 정치행보가 더 이상 먹히지 않을 때가 올 것이다. 국민이 요구하는 것은 먹고 사는 문제, 민생 문제다. 격차를 해소하고 또 누구나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의 나라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데 이 기대를 금방 충족시킬 수 있을까. 또 복잡하게 얽혀있는 대북문제, 한반도 문제를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을까. 그런 두 가지 문제에 있어서 국민들의 기대는 높아있는데 단시일 내에 충족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충족이 안되면서 국민들도 지지를 철회하는 현상이 머지않아 있으리라고 본다.

“대도시는 중대선거구제, 농어촌은 소선거구제 유지”

-문 대통령이 내년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국민투표도 하겠다고 했는데 선거구제 개편 문제는 어찌보나.
선거구제 문제는 중대선거구제로 바뀌는 게 옳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양당 체제라고 하는 것의 문제점이 있고, 우리가 분권형 개헌을 많이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위해서는 다당제로 갈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중대선거구제로 가서 사표를 방지하고 비례성을 높일 수 있는 구조로 바꾸는 게 옳다는 것이 대부분의 생각이다. 다만 농어촌 지역구는 인구는 적은데 넓다. 어떻게 묶어서 서너명, 네댓명 뽑는 선거구를 만들 것이냐. 농어촌 지역은 두 가지로 병행을 해서, 대도시는 중대선거구제로 가고, 농어촌 산간벽지 같은 경우는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는 것도 대안으로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왜냐면 농어촌 같은 경우는 국회의원이 소통창구의 역할을 많이 한다. 그것도 시군, 기초단체 같은 경우도 나름대로 역사성이 다 있어서 국회의원들과 정치적으로 서로 접목시켜서 같이 움직이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농어촌을 다 터서 하면 농어촌은 어려운 상황이 올수가 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과 김동철 원내대표<사진 이용호 의원실 제공></div>
▲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과 김동철 원내대표<사진 이용호 의원실 제공>
“국회 행정부 동시에 책임질 수 있는 분권형 개헌이 좋아”

-대선 이전 분권형 대통령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개헌 국민투표에 민주당을 제외하고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국회에 대해서 국민 신뢰가 높지 않은데.
딜레마다. 국회에 대한 비판이 많아지는 것은 대통령 중심제로 계속 왔기 때문이다. 이런 모든 현상이 생긴 것 자체가 제왕적 대통령제의 결과물이다. 그러니까 행정부는 옳고 국회는 마치 문제가 있는 것처럼 이미지가 생겨있는데, 실제로 국회는 싸우는 곳이다. 모든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곳이 국회다. 기능 자체가 그렇게 될 수밖에 없고 그것을 나쁘게 보면 안된다. 그런데 행정부는 마치 자기들이 뭘 하려고 하는데 제동을 거는 곳으로 견제만 하는 곳으로 국회를 생각하고 그래서 일을 못한다고 국민들에게 호소를 하다보니 국회가 욕을 먹게 됐다. 국회를 없애버릴 경우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 여러 가지 문제는 행정부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국회 때문에 생기는 것인가. 실업자, 양극화가 국회 때문에 생겼나. 결국 모든 일을 끌어오고 주축이 된 것은 행정부와 대통령이다. 그런데 그 책임을 다 국회에게 떠넘기면서 신뢰도가 떨어졌다고 보는데 그것이 결국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다. 그럴 바에야 국회와 행정부가 동시에 책임질 수 있는 분권형 개헌이 좋겠다. 그리고 국민들이 ‘아 이거 안되겠다’ 싶으면 바로 바꿀 수 있는, 다시 총선을 하거나 정권교체를 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년 3월까지는 개헌 단일안 도출돼야”

-국회에서 개헌 합의가 가능할까.
결국 대통령의 뜻이라고 본다. 대통령이 야당 의사를 존중해서 국회에서 합의하도록 하면 합의가 되는 것이고 대통령이 말로는 개헌한다고 하면서 뒤로는 다른 생각하고 있으면 안될 것이다. 내년 3월 정도까지는 국회에서 단일안이 도출돼야 한다. 올해 정기국회가 끝나자마자 바로 개헌문제를 정식으로 테이블 위에 놓고 논의를 해야 한다. 그런데 개헌이라는 것이 굉장히 휘발성이 강한 어젠다이므로 바로 현 정부에서 시작할까 하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연방제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제를 만들겠다고 강조하며 개헌을 할 때 헌법에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조항들과 함께 제2국무회의를 신설할 수 있는 헌법적 근거를 마련하려고 한다고 밝혔는데 동의하나.
말씀은 아주 훌륭하다고 본다. 그런데 그 자체가 헌법 가이드라인을 자꾸 주는 것이다. 대통령이 지금 헌법을 이렇게 만들어라 이거 아니겠나. 그러면 여당은 그것을 반드시 집어넣으려고 할 것이다. 저는 그게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저도 동의한다. 문 대통령이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 개헌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는데 저도 동의하지만 반대하는 정당도 있다. 합의가 안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 대통령이 헌법에 대해서 자꾸 말씀하는 게 개헌을 하겠다는 약속을 반복하는 것은 좋지만 자칫 잘못하면 가이드라인으로 보여질 수 있다. 대통령 중임제로 가야겠다는 뜻을 이야기하는 것 같아서 국회에서 정당들이 갖고 있는 생각과 괴리가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다.

-대선 직후 국민의당 내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이나, 민주당과의 통합 이야기가 거론됐었다. 지금은 표면적으로 정리됐지만 앞으로 다시 제기될 수밖에 없는 문제인데.
지금은 어느 당과도 통합을 않겠다, 그것이 국민적 요구라고 정리된 상태다. 이제 다당제로 가는 게 국민적인 선택이고 요구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정치인들이 자의적으로, 정치공학적으로 합치고 연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보고 있다. 그런데 정치는 살아있기 때문에 그것이 언제 또 바뀔지는 알수가 없다. 국민의당 구조가 굉장히 복잡하다. 호남을 근간으로 하고, 비례대표가 절반 있고, 비호남도 있고,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다. 그러다보니 어려움이 있다. 진보적 성향, 보수적 성향 의원들이 있어서 스펙트럼이 넓다. 다당제로 가려면 그런 부분까지도 시간이 가면서 정리 정돈이 돼야지 굳건한 다당제 형태가 갖춰지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당선 목표”

-국민의당 내에서는 당의 기반은 호남이라는 목소리와 호남에서 벗어나 전국정당이 돼야 한다는 논리가 항상 공존했다. 어떤 견해를 갖고 있나.
둘 다 맞는 이야기다. 현실을 보면 지역구 의원의 대부분이 호남이다. 호남을 의식하지 않을수가 없다. 호남은 그냥 지역이 아니라 정치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곳이므로 그러다보니 호남의 민심, 여론 동향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는 게 사실이다. 또 호남만 있으면 어떻게 전국정당이 되냐는 이야기도 맞는데, 그것은 당위성이기는 한데 현실적으로 힘이 없다. 어느 누군들 대구에 가서 국회의원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겠나. 그런데 대구에 가보면 인적 자원이 없다. 갑자기 전국정당이 되나. 불모지에서 국민의당이 후보를 내고 열심히 한다고 해서 국민의당이 되는 구조가 아니다. 그런 이상적 지향은 옳지만 현실 가능성이 매우 떨어진다. 내년이라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경기도 지사 당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가 전국정당을 목표로 한다고 해서 대구시장, 경북지사 목표는 남들이 보기에는 허황된 것이다. 그런 온도차가 있는 것이다.

-처음에 안철수 전 대선후보가 ‘안철수 현상’에 힘입어 정치권에 진출할 때는 젊은층의 지지가 있었다. 그런데 이번 대선에서 보면 젊은층은 민주당, 중장년층은 국민의당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 한계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국민의당이 국민들이 볼 때 이미지가 기본적으로 호남당이다. 두 번째는 올드한 정당이다. 중진들이 있는 구태의연한 정당이라는 이미지가 있는 게 사실이다. 거기에 안철수 전 후보가 얹혀있었던 기형적인 구조였다. 안철수 전 후보가 처음에 정치권에 등장할 때 청춘콘서트로 청춘의 아이콘으로 등장했지만 결과적으로 국민의당 이미지는 프랑스의 마크롱 같은 이미지는 아니다. 국민의당은 젊은 사람들이 지지하는 정당이 아니라고 돼있다. 그러나 중장년층들은 국민의당에 대해서 스토리를 안다. 저 당은 친문 패권주의, 양당 패권주의를 피해서 나왔고 나름대로 민주당과 갈라설 때는 할 소리를 했던 사람들이라고 평가하는 부분도 있다. 그런데 젊은층 특히 2,30대들은 그런 과거를 잘 모를 뿐만 아니라 이해를 하려고 안한다.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 젊은층이 폭발적으로 지지를 했다. 저만해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어떤 정치를 했는지 알고 겪었고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국민을 갈라치기 하고 말을 품격 없이 하고, 임기 마지막에 지지도가 어려워서 친노 폐족이 될 정도로, 우리는 그걸 기억 하지만 지금의 2, 30대는 벌써 오래전 이야기다. 잘 모른다. 이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세상을 뜨고 나서 이미지로 남아있다. 친노, 노무현 전 대통령 하면 엄청난 위대한 인물처럼 이미지가 젖여 있다. 그런 것들이 영화나 그 외 인터넷 등 여러 가지가 작용돼서 젊은이들에게 역사적 인물로 각인이 돼있다. 우리가 실질적으로 6.25 전쟁을 겪어서 전쟁 아픔을 아는 사람과 한 세대 지나고 나서 6.25는 북침이라고 하더라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과의 괴리가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국민의당이 갖고 있는 대국민 이미지와 젊은층과 ‘미스매치’돼서 그런 결과가 난 것 아닌가 한다. 요즘 젊은층들은 신문 등 정통 언론과 같은 것으로부터 정보를 섭취하기보다는 댓글, 블로그 등 검증되지 않은 것들로부터 뉴스를 섭취하기 때문에 세대 간의 정보 편차가 정치에서는 있다. 극복하기 어려운 과제라는 생각이 든다.

-당 차원에서 젊은층의 지지를 얻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지 않을까.
부단히 노력한다. 어떻게 하면 젊은층들을 위한 정책을 할까. 스킨십을 강화할까 고민하지만 처음부터 국민의당에 대한 선입견을 깨고 가기는 힘이 부치는 측면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