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이 분석한 연도별 자동차보험 손해율 추이를 나타낸 표. 2017년 들어 손해율이 크게 개선돼 업체간 가격 경쟁이 심화될 것이 예상된다. <자료=KB증권 제공></div>
▲ KB증권이 분석한 연도별 자동차보험 손해율 추이를 나타낸 표. 2017년 들어 손해율이 크게 개선돼 업체간 가격 경쟁이 심화될 것이 예상된다. <자료=KB증권 제공>
[폴리뉴스 조현수 기자] 보험업계에 대한 하반기 전망은 대체적으로 밝은 편이다. 각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하반기 보험업 업황분석 자료를 보면 대부분 ‘긍정적’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보험사들의 하반기 실적에 가장 핵심적인 영향을 미칠 요소는 생명보험사의 경우 금리 리스크이고, 손해보험사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정도다.

금리 리스크는 생보사에 있어 가장 큰 위험요인이었다. 생보의 경우 금리확정형 계약 비중이 높고 금리가 낮아져도 계약자에게 지급해야할 부담이율 하락폭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는 금리 하락세가 둔화되는 추세이고, 미 연준 금리 인상 등으로 국내 금리 인상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만약 금리가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전환되면, 생보사 입장에선 여러 긍정적 측면이 생긴다.

우선 금리 방향성이 바뀌는 것은 변액보증준비금 적립 부담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연말이 되면 금감원에서 변액보증준비금 적립 실태를 평가해 부족분을 부채로 인지한다. 이때 할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할인율이 낮은 것은 곧 준비금 추가분 규모가 커지는 현상으로 귀결된다.

따라서 금리 하락세가 둔화되는 모습은 변액보증준비금 적립 부담 축소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이남석 KB증권 애널리스트는 특히 금리가 ‘현재 수준’만 유지해도 매년 말 실적부진을 초래했던 변액보증준비금 추가 적립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금리가 상승하면 신규 금리부자산에서 발생하는 이원이 개선된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더불어 기존 계약의 부담이율 상승 압력은 크지 않아 이원차마진율 개선이 가능하다.

특히 삼성생명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신규 투자이원은 지난해 금리 상승세 전환 이후 2분기 연속 채권금리와 연동돼 개선세를 보이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손해보험사는 특성상 금리 리스크보다는 보험 리스크, 즉 손해율 개선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현재 손보업계는 전반적으로 손해율이 개선되는 추세를 수년 째 보이고 있다. 이는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가격 경쟁 심화로 이어질 수 있고, 그것은 기업 간 보험료 격차가 더 벌어질 수 있음을 뜻한다.

실제로 지난 2016년의 경우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전년에 비해 5.0%p 개선되며 5년 내 최저수준을 기록했다. 게다가 국회 정무위 소속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4일 발표한 자료에서 올 상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연초에 비해 5.9%p 하락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손보사들은 지난달 메리츠화재가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0.7% 인하한 것을 기점으로 보험료 인하에 동참하고 있다. 한화손보는 내달 6일부터, 동부화재는 내달 16일부터 자동차보험료를 1.0~1.6% 인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연말로 갈수록 자동차보험 손해율 개선폭이 점차 둔화될 전망이기 때문에, 최근 업계에 부는 가격경쟁 트렌드가 어떤 결과로 귀결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이남석 애널리스트는 특히 연초 기본보험료 인하를 단행한 삼성화재와 격차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