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6시 현재, 중부지방은 구름많고,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다가 중부지방은 차차 흐려져 밤부터 서울.경기북부와 강원영서에 비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27일 밤부터 28일 오후까지)

-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27일 아침부터)서해5도, 북한 : 30~80mm(많은 곳 120mm 이상)
- 충청북부(28일) : 20~60mm
- (28일)충청남부, 강원영동, 경북북부, 울릉도.독도 : 5~40mm

오늘과 내일(28일) 비가 오는 지역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특히,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국지적으로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이미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앞으로 내리는 비로 인해 산사태나 축대붕괴 등 추가 피해가 우려되니,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이번 비는 지역에 따라 강수량의 편차가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전했다.

또한, 중부서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빗물 배수가 원활하지 못해 침수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내일(28일)은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과 경북에는 비가 온 후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고 모레(29일)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가 오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현재,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낮 최고기온이 33℃ 이상 오르면서 매우 덥겠고, 일부 지역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어린이나 노약자는 온열질환 등 건강관리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주요지역 낮 최고기온

부산 울산 강릉 29도, 인천 춘천 30도, 제주 31도, 서울 수원 청주 안동 창원 목포 32도, 대구 대전 전부 33도, 광주 34도

* 열대야 : 밤(18:01~다음날 09:00)사이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해상 전망 >

오늘과 내일(28일) 서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내일(2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피
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된다.

o 폭염경보 : 광주

o 폭염주의보 : 세종, 대구, 대전, 인천(옹진군 제외), 서울,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주도서부), 경상남도(진주, 사천, 합천, 거창, 함양, 산청, 하동, 창녕, 밀양), 경상북도(칠곡, 고령), 전라남도(거문도.초도, 목포 제외), 충청북도(증평, 음성, 진천, 충주, 영동, 옥천, 괴산, 청주), 충청남도(서천, 보령, 태안 제외), 강원도(홍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경기도, 전라북도(군산, 장수 제외)

(1) 호우 예비특보

o 07월 27일 밤 : 서해5도

o 07월 28일 새벽 : 인천(강화군 제외), 서울, 강원도(홍천평지, 횡성, 원주), 경기도(여주, 안산, 화성, 군포, 성남, 광명,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의왕, 평택, 오산, 구리, 안양, 수원, 부천, 시흥, 과천)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