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산업 비롯한 축산업 전반에 공장형 밀집·감금 사육 개선대책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을지국무회의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국민들에게 사과했다.[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을지국무회의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국민들에게 사과했다.[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국민들께 불안과 염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을지국무회의 및 영상국무회의에서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해 이같이 말하고 “계란 파동으로 인해 소비자뿐만 아니라 선량한 농업인, 음식업계, 식품 제조업계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파동에 대해 정부는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고 또 정부가 가진 정보를 투명하게 국민들에게 알리려고 노력했다”면서 “그러나 그 과정에서 관계기관 간에 손발이 맞지 않는 모습이 있었고, 발표에도 착오가 있었던 것이 국민들의 불안을 더욱 심화시킨 면이 있다”고 정부의 대응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이어 “먹거리 안전 문제는 국민의 건강과 바로 직결되는 문제다. 국민들께서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도록 전수조사에 대한 보완 등 해결 과정을 소상히 알려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며 “축산안전관리시스템 전반을 되짚어보고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근본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관련부처에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양계산업을 비롯한 축산업 전반에 걸쳐 공장형 사육, 밀집·감금 사육 등 축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 동물복지와 축산위생을 포함해 사육환경 전반을 짚어보기 바란다”며 “(이것이) 구제역 또, AI 발병을 줄이는 근본 해법이기도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현재의 관리 시스템을 범부처적으로 평가 점검하고 분산된 정책들을 국민 안전 측면에서 재조정 개편하여야 한다”며 “대응 매뉴얼도 점검해서 사태 발생 시 신속하고 일사불란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대응과 관련 “중요한 것은 유사 사태 발생 시 원인부터 진행사항, 정부 대응 등 전 과정의 정보를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투명하게 알려드리는 것”이라며 “축산 안전 관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국가가 국민 식생활, 영양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 종합적인 시스템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