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닭 ‘밀폐 사육’ 방식, 지금이라도 ‘자연 방사’ 선택해야”

홍문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한국당 당사에서 <폴리뉴스></div>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
▲ 홍문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한국당 당사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홍문표(3선‧충남 홍성군예산군)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의 허락 없이 전쟁이 일어날 수 없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현실에 맞지 않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홍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당 당사 사무총장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갖고 “한국이 전쟁을 하고 싶어서 하고, 하지 않는다고 안 되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면서 “중국과 미국의 틈바구니에 있는 한국의 전쟁 문제는 제3자(미국 중국 북한)만이 전쟁을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는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햇볕정책 계승’ 방침에 대해 “이미 실패한 정책을 다시 꺼내어 얘기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면서 “현재 북한이 고도의 기술적인 미사일과 핵을 갖고 있게 된 것은 햇볕정책을 지향했던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의 산물이다. 북에 햇볕정책을 지원하지 않았더라면 북한이 현재 고도의 미사일 기술을 갖고 있지 못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핵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조속한 사드 배치와 전술핵 배치를 언급했다. ‘힘의 균형’을 맞춰야 된다는 얘기다. 한국당은 ‘전술핵 배치’를 당론으로 결정한 상태다.  

홍 사무총장은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선 국내 닭 농장들의 닭 사육방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세계적인 추세인 “자연 방사”를 대안으로 제안했다.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을 역임한 바 있는 홍 사무총장은 “지금처럼 닭을 전부 일정한 밀폐 공간에 가둬놓고 사육을 해 한 마리가 병을 걸리면 두 마리 세 마리로 늘어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지적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닭 농장에선 좁고 제한된 공간 안에 집단적으로 닭을 키우는 ‘밀집사육’을 당연시 해왔다. 다닥다닥 붙은 채로 움직이지도 못하는 닭에 붙은 진드기나 기생충을 제거하기 위해 농장 주인들은 살충제를 대거 살포했다.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살충제 계란’이 생기게 된 배경으로 지목되는 모습이다.

자연 방사로 키우는 닭들은 이른바 ‘흙목욕’으로 스스로 몸에 붙은 진드기나 벌레를 떼어낸다. 흙구덩이 속으로 들어가 날갯짓을 하며 흙을 잔뜩 뒤집어썼다가 털어내는 것을 반복적으로 행하는 식이다. 살충제를 전혀 쓰지 않고 친환경적으로 사육하기 때문에 ‘살충제 파동’과는 전혀 무관하다.

홍 사무총장도 이 같은 사육 방법을 국내 닭 농장 전체가 당장 시행 할 수 없다면 닭장 소독 방법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는 “닭을 다 철수시키고 사료와 물도 사육장안에 있으면 안 된다”면서 “다 비어있는 상태에서 소독을 1차적으로 하고 그 다음에 닭을 넣어 사육시켜 관리하는 것이 최소한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살충제 계란’ 파동을 이전 정부의 적폐라고 규정한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아주 부정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외국에서 이 문제가 늦게라도 발생되지 않았다면 지금도 그냥 가는 거다. 출범 3개월이 지난 정부가 과거 정부로 돌리는 것은 참으로 준비 안 된 염치없는 하나의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의 총책임자라고 할 수 있는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늑장 대응논란에 대해 “농피아의 산물”이라며 부적절한 인사임을 지적한 뒤 “류 식약처장은 지금이라도 지금껏 잘못 오판하고 몰랐던 것을 스스로 뉘우치고 문재인 정부나 대한민국 축산업을 위해 용퇴를 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사무총장은 2년 전 여당 시절 시행했던 ‘담뱃세 인하’에 대해선 “단기적인 것만 보고 장기적인 것은 생각 못했다”며 사과의 뜻을 밝힌 뒤 “지금이라도 정확한 전문가들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담뱃세를 정말 인하하는 것이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 나오면 해야 된다”고 말했다.

한편 홍문표 사무총장은 농어촌 발전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이른바 ‘농어민 지킴이’로 잘 알려져 있다. 처음으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1988년 제13대 총선 때부터 지금까지 한번도 지역구를 변경하지 않고 예산군, 홍성군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1967년 법학자이고 문학자인 유진오 박사와의 만남이 정계에 발을 내딛게 된 동기이다. 국회의원 꿈을 꾼 것은 12대 국회의장인 이재형 의장의 비서관을 맡으면서부터다. 하지만 13대부터 16대까지 연거푸 낙선의 쓴맛을 봐야 했다.

17대 총선, 드디어 꿈을 이뤘다. 처음으로 당선이 되면서 여의도에 입성한 그는 19대와 20대까지 3선을 지내는 동안 줄곧 국회 상임위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지난 9년 보수 정권 내에서 개각 때마다 농림부 장관으로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2008년부터 3년 동안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을 역임했다.

홍 사무총장은 2011년 한나라당 최고위원을 지냈다. 그는 조직부총장을 4년 동안 맡은 경험을 기반으로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자유한국당의 사무총장으로서 당 실무를 진두지휘하는 사령탑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본지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있는 홍 사무총장.<사진=이은재 기자></div>
▲ 본지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있는 홍 사무총장.<사진=이은재 기자>

다음은 홍문표 사무총장과의 인터뷰 전문.

▲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이 이뤄지고 있다.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미국의 태평양사령관, 전략사령관, 미사일방어국장 등 주요 인물 3명이 왔다. 한반도에 상당한 위기감이 있다는 얘기다. 이번 훈련이 가지는 의미가 크다 하겠다.

- 현실적으로 문재인 정부가 최선을 다해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 모습이라 평가하고 싶다. 한‧미간의 군사전략상 꼭 필요한 문제를 한 자리에서 이와 같은 전시를 준비하는 모습은 정부가 해야 할 일을 상당히 우호적으로 발 빠르게 하고 있는 것이라 평가한다. 다만 이것은 지금의 한반도 문제를 풀 수 있는 하나의 방어 준비 과정이다. 문제를 풀 수 있는 기본적인 것은 다르다고 본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한국의 허락 없이 전쟁이 일어날 수 없다’고 한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 얘기다. 한국이 전쟁을 하고 싶어서 하고, 하지 않는다고 안 되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중국과 미국의 틈바구니에 있는 한국의 전쟁 문제는 제3자(미국 중국 북한)만이 전쟁을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는 문제이다. 우리가 주도권을 쥐고 전쟁을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다는 얘기는, 대통령으로서의 자신감은 좋지만 현실에는 맞지 않는 것이라 본다. 최소한 제3자의 입장에서 한국에 위기적인 상황이 돌발될 수도 있고, 안정될 수도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은 크게 보면 햇볕정책을 계승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많은 사람들이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 시절과는 북한이 다르다고 말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전술핵 배치를 당론으로 정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제사회에 하나의 메시지가 됐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하고 있다. 한국당의 전술핵 배치 당론 결정 어떻게 평가하나.

- 문 대통령이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을 승계하여 더욱 발전시켜 통일을 지향하는 정책을 내놓겠다고 하는 것은 이미 실패한 정책을 다시 꺼내어 얘기하는 것으로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본다. 지금 북한이 고도의 기술적인 미사일과 핵을 갖고 있게 된 것은 햇볕정책을 지향했던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의 산물이다. 당시 보이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북에 햇볕정책을 지원하지 않았더라면 북한이 현재 고도의 미사일 기술을 갖고 있지 못했을 것이라 본다. 그래서 햇볕정책은 실한패한 정책이라 보고, 다시 부활시킨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본다.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사드 배치를 빨리 하는 것이다. 이미 햇볕정책으로 미사일과 핵이 만들어졌다. 이것을 최소한으로 막으려면 사드 몇 기라도 배치해서 방어해야 된다. 사드 배치를 하는 것도 아니고 하지 않는 것도 아닌 미온적으로 가고 있는 것은 국민을 더욱 불안하게 만드는 것이다. 현재 북한의 행동이 너무 위험스럽고, 중국과 인접한 러시아에서는 북한을 옹호내지는 지지하는 하는 상황이 도처에 있는데 우린 미국만 바라보고 있다. 우리 자체적으로 나름 최우선의 논리를 만들고 방어체계를 만들려면 전술적 핵무기라도 빨리 배치하는 것이 어려운 난국을 풀 수 있는 하나의 해결방법이 아닌가 생각된다.

▲ 계란 파동이 심각하다. 특히 친환경 판정을 받은 제품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현 정부에서는 이전 정부의 적폐라고 했다.

- 이전 정부의 적폐라는 부분에 아주 부정하지는 않는다. 시스템의 폭과 제도를 뒷받침하는 것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다. 한마디로 과거 정부에도 정비된 시스템이 있었어야 했다. 그런데 출범 3개월이 지난 정부가 과거 정부로 돌리는 것은 참으로 준비 안 된 염치없는 하나의 전략이다. 이번 계란 살충제 문제는 외국에서 먼저 문제가 터졌기 때문에 우리가 이것을 다시 들여다 본거다. 시발점은 그렇다. 우리나라 자체에서 살충제 계란이 생산 돼 국민들이나 사회각층, 실무자들이 큰일났다고 나선 것이 아니다. 만약 외국에서 이 문제가 늦게라도 발생되지 않았다면 지금도 그냥 가는 거다. 이렇게 중요한 문제를 과거 정부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참으로 무책임한 얘기가 된다.

▲ 현재 이 정도의 시설과 시스템으로 간다면 우리나라 계란 생산이 기존의 10분의1밖에 안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을 역임한 바도 있는데, 어떻게 해결해야 된다고 보나.

-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닭을 자연 방사로 키우게 되면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1,2%다. 그런데 지금은 밀실로 키우고 있다. 닭을 전부 일정한 밀폐 공간에 가둬놓고 사육을 하기 때문에 한 마리가 병을 걸리면 두 마리 세 마리로 늘어나는 것은 시간문제다. 자연 방사로 사육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토지, 사육장이 필요하다. 경제적 뒷받침도 따라가야 할 것이다. 그러면 계란 생산량이 지금보다 줄어들 수밖에 없고, 또 농민의 부담이 많이 들어가며 국가 지원도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그 방법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지금 당장 전체를 다 털어서 자연 방사로 사육할 수 없다면 살충제라고 하는 진드기를 잡을 수 있는 신약이 있다. 닭을 다 철수시키고 사료와 물도 사육장안에 있으면 안 된다. 다 비어있는 상태에서 소독을 1차적으로 하고 그 다음에 닭을 넣어 사육시켜 관리하는 것이 최소한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이다. 지금은 닭과 사료, 물을 그대로 두고 투약을 한다. 그러니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전수조사를 했다곤 하지만 이게 벼락치기다. 정부가 친환경 인정한 곳에서 나온 곳이 이 정도다. 일반 닭으로 전수조사를 하면 더 많이 나온다. 그러면 지금의 계란위기는 그보다 더 커질 수 있다. 살충제 계란 농장이 49곳 나왔는데, 앞으로는 괜찮겠다고 정부가 얘기하는 것은 성급하고 졸속한 결과물이다.

▲ 식약처장이 사실과 다른 자신 있는 발언을 해 문제가 되기도 했다. 

- 일종의 ‘농피아(농축산 분야 공무원+공무원)’ 산물 아닌가? 현재 식약처장이 이 부분에 대해 잘 모른다. 실전 경험이 없다. 이론적으로야 만들면 되는 것이고, 경험 없는 분이 이 문제가 제기되니 대충 아는 상식에서 발표 했다. 그리고 며칠 있다가 뒤집었다. 여기서 국민들의 불신과 혼란이 컸다. 문재인 정부가 초기이니 그렇지 중반쯤 이 문제가 나타났다면 문재인 정부는 상당한 타격을 입었을 것이다. 초기에 7,80% 지지여론이 있으니 묻혀갔다. 식약처장은 지금이라도 지금껏 잘못 오판하고 몰랐던 것을 스스로 뉘우치고 문재인 정부나 대한민국 축산업을 위해 용퇴를 하고, 해당 분야에 아는 사람이 와서 처음부터 새롭게 출발해야 된다. 적당히 땜빵으로 이 문제를 호도하려고 하면 안 된다. 과거 구제역이나 광우병, AI(고병원성조류독감)에서처럼 또 터진다. 이중삼중으로 보상해주고 고통을 당했다. 이번 계란 살충제 문제는 간단하게 끝나지 않을 것이다. 친환경 농가 인증 해준 곳에서도 문제점이 이렇다고 볼 때 사회적으로 더 많은 살충제 계란이 보급 돼 있다는 얘기이고, 파급효과가 큰 문제가 계속 나오리라 본다.

▲ 한국당에서 담뱃세 인하를 추진하고 있다. 홍 총장은 최근 과거의 담뱃세 인상에 대해 “국민 건강증진 차원에서 맞지 않았다는 것을 솔직히 인정한다”라는 사과의 말을 하기도 했다. 2년 전 정책을 또 바꾼다는 점에서 일관성이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 당시 함께 했던 정당의 의원이기 때문에 국민께 공적으로 그렇게 말씀드린 바 있다. 당시 68.3%가 담뱃세를 인상하는 것이 좋겠다는 여론이 분명히 있었다. 담뱃세를 올리고 나서 일 년 반 동안은 효과를 봤다. 그러다가 이 년이 가까워지니 이런 현상이 온 것은 우리가 단기적인 것만 봤지 장기적인 것은 생각 못했던 것이다. 우리가 입장을 바꾸는 것은 국민께 죄송스럽다. 지금이라도 정확한 전문가들의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고 본다. 담뱃세를 정말 인하하는 것이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판단이 나오면 해야 된다. 여당이 무조건 야당이 주장하는 것을 반대하는 단순논리로 국민의 건강과 정책 문제를 들여야 보는 것은 아쉽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