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을 모르고 이어지는 불경기에 청년 실업률 증가,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가 가속화됨에 따라 창업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그 중 상대적으로 창업이 쉬운 음식점 창업, 요식업 창업에 있어서 특별히 독립 창업보다는 프랜차이즈 창업이 더욱이 주목받고 있다. 실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창업은 2015년 말 기준 전국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가 2년 새에 8%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일별로 계산하면 하루에 38개꼴로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생겨난 것으로 조사됐다.

예비 창업자들이 외식 프랜차이즈를 선호하는 이유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노하우와 체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레스토랑 창업을 계획 중인 신규 창업자 및 업종 변경 창업자들은 무엇보다 매장 운영 방식의 편의성과 매출 대비 수익률과 더불어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과 소자본 창업 성공 사례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무수히 많은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중 미국 남부 가정식 샤이바나 창업은 독특한 컨셉을 바탕으로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는 곳이다. 화려한 비주얼과 푸짐함 가성비로 이루어진 이 곳의 특색있는 메뉴들은 최근 트렌드에 민감한 2~30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실제 최근에는 20평대의 매장에서도 일 매출 600만원, 40평대의 매장에서 일 매출 1,000만원이 넘는 매출을 일으키며 뜨는 프렌차이즈로도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가 가능한 이유로샤이바나가 구축한 ‘5분 운영 시스템이 꼽히고 있다. 힘든 노동이 필수였던 외식 창업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개선, 모든 메뉴들을 5분 안에 제공할 수 있도록 구축시킨샤이바나 5분 운영 시스템은 업무 난이도가 낮아지면서 인건비를 낮추고, 수익률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와 이상적인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미국 가정식 샤이바나는 런칭 10주년 기념 이벤트로 10개 지점에 한해서만 가맹비와 교육비를 포함한 총 1,100만 원의 할인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빠른 속도로 가맹점들이 늘어남에 따라 곧 종료될 예정으로 소규모 창업 아이템, 소액 창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지속적인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